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54회-제3차-산업건설위원회-2021.04.29.목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농산물직매장 건립은 저희들이 20억 사업으로 야로IC에 농특산물직매장을 건립해서 농산물판매라든지 농가레스토랑을 운영하여 농산물 보호가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경상남도 방침은 지금까지 학교급식은 현금으로 교육생에게 지원했던 것을 2023년부터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농산물이 현물로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학교에. 그래서 저희들이 발빠르게 먹거리센터를 빨리 설치해서 우리 농산물이 많이 들어가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추진한 황매산등산로 연결사업이 되겠습니다. 대병 하금 일원에 29억의 사업비로 남쪽과 북쪽을 자유롭게 갈 수 있는 등산로 연결교량 2개소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조기에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모산   자연휴양림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묘산 산제지역 오도산과 두모산 사이에 100만평이 군유지입니다. 여기에 다시 휴양림을 하나 건립하려고 산림청에서 방문했습니다만 산림청장하고 면담을 했는데 전국적으로 산림청에서 휴양림을 지금 실태조사를 한번 했어요. 대도시에서 약 1시간대에 있는 휴양림이 잘 운영되고 있더라 가족끼리 즐거운 마음으로 배낭을 싸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휴양림들이 제일 활성화되어 있더라 그래서 합천 두모산이 대구나 진주로부터 한 시간대 안에 있으니까 향후 여기에도 많은 방문객이 방문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 사업이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두모산 선도산림경영단지는 위원님아시다시피 저희들이 10년간 795헥타에 75억을 계속 투입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도 올해 2년차인데 저희들이 잘 조성해서 산림청으로부터 좋은 결과를 받아서 다른 지역에도 이 사업을 관내에 추진해 보려고 합니다. 이 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황매산 국민여가캠핑장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하기 위해서 대병에서 옆으로 가는 트레킹코스 위로 가는 등산로, 잣나무군락지를 저희들이 숲가꾸기사업을 이미 마쳤습니다.
여기에 이 최종적으로 저희들이 국민여가캠핑장을 앉히려고 합니다. 본 사업에 대해서 서부권에다가 이 사업을 신청해서 경상남도에서 저희들이 1번으로 이 사업이 올라갔습니다. 어쨌든 저희들이 기재부하고 최선을 다해서 국민여가캠핑장이 하금에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전에 여기 있던 심상철과장하고 통화를 했는데 경상남도에서도 하금 국민여가캠핑장을 1순위로 올리는 것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이 사업도 공모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스마트축산 ICT시범단지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도 축산웅군이기 때문에 사업비 95억으로 기반조성을 하고 참여하는 농가에 한 700억 융자금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합천으로 봐서는 축산웅군이기 때문에 정말 질병 없고 최적화 된 사육환경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이 시범사업에 공모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사업추진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은 저희들이 한 133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만 저희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뭐냐 하면   퇴비부숙도검사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축산농가에서 애로사항이 많은데 이 부분을 어쨌든 저희들이 해결해 줘야 되는 방법은 공공처리시설을 지어서 축산농가의 애로사항을 들어주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인근 주민들의 반발도 우려됩니다만 저희들은 환경부쪽이 공모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환경부 공모사업은 1일 100톤을 처리하더라도 환경부에는 예산을 많이 주기 때문에 133억 규모가 되고 농림부에는 1일100톤 처리해도 65억 정도만 투입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렵지만 133억 들어가는 환경부쪽에 공모를 해서 인근 주민의 냄새라든지 주민불편사항을 최소화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도 또한 공모사업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공모사업을 많이 해서 저희들 최종 목표는 그렇습니다.
   우리가 농업인구가 합천군에 많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억대 농업인을 한 2,000호, 향후 육성할 그런 계획입니다. 지금 저희들이 현재 파악해 보면 1,000호가 됩니다. 합천군에.
   소 몇 마리 먹이고 양파 심고 그러한 소득을 분석해 보면 약 1,000농가가 되는데 저희들은 지금 현재 7? 9,000만원대 소득을 올리고 있는 농업인들이 군에서 조금더 받쳐주면 이런 분들도 억대농업인으로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추진하는 신소득 작물이라든지 단지화 규모를 조금 넓혀서 유통가공시설 또한 확충해 줘서 이 억대농업인 2,000호 육성프로젝트를 세워서 저희들이 농가소득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당면한 업무는 황매산에 철쭉제행사를 안하지만 지난주에 1만명   이상이 방문했습니다. 이번 주가 제일 피크타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코로나로 인해서 자제를 해 달라고 하지만 찾아오는 방문객을 어쩔 수 없이 맞이 해야 되는 입장에 있습니다. 이 방문객 맞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기 계시는 산건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우리 센터에서는 각 과별로 제가 숙제를 많이 줬습니다. 이런이런 공모사업을 하라고 그리고 해야만 되고.
   저희들 공모사업이라든지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추경에 센터에서 소소한 부분 잘 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농업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진영   :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