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54회-제3차-산업건설위원회-2021.04.29.목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올해 마늘 양파값이 괜찮게 형성되고 있는 것 같은데 실제 재배면적이 줄어서 그런지 안그러면 소비가 늘어서 그런지 가격 예상을 지도과장님 전반적으로 예상해 주시겠습니까?
○농입지도과장 이재숙   : 실제로 마늘은 작년보다 전국적으로 15% 줄었습니다. 재배면적이. 우리는 줄었는데 우리군은 작년보다 많이 줄은 거는 아니고 양파는 전국적으로 면적이 한23% 정도 늘었습니다. 그런데 가격형성이 어떻게 될지 저희들도 궁금한데 전에 표준거래가 될 때 양파는 평당 1만5,000원까지 이야기를 했다고 그러고 마늘은 일부 지역에 2만2,000원까지 갔다는 말도 있었지만 실제 로 거래된 거는 아닌 것 같아요. 저희들 유통이라든지 전문가 분들한테 물어보니까 양파는 작년보다 좀더 낫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하고 있고 마늘은 모르겠습니다.
   중부지방쪽이 한해를 많이 입었다 하기는 하는데 저장된 물량이 아직 남아있는 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글쎄, 작년에 워낙 처음에 낮게 시작했다가 가격이 좋아가지고 그런데.
○위원장 장진영   : 잘 알겠습니다.
   어쨌거나 작년에 비해서 좋은 가격이 예상되어 합천농민들이 좀더 많은 소득이 일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이 주아마늘에 대해서 질문을 하고 하셨는데 주아마늘 가격이 좋을 때는 농민들이 주아마늘생산자가 판매하는데는 큰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급격하게 가격이 안좋거나 그랬을 때 비싼 주아마늘을 대량으로 남을 우려도 있으니 적절하게 지도과에서 속도 조절해서 수요예측을 명확해서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은 듭니다.
   버섯재배 관리해서 80% 지원입니까?
○농입지도과장 이재숙   : 예. 자부담이20%입니다.
○위원장 장진영   : 보통은 지원사업은 보조금사업은 5대5사업을 하는데 80%까지 지원하는 이유가 버섯 재배 사료로 쓰기 위해서 사업성이 없어서 이만큼 많이 8대2 정도로 지원을 하는 겁니까?
   어떻습니까? 실제로.
   글쎄, 2년차 사업이라서 다 되어서 해 가지고 효과를 봐야 되겠지만 그런 것 때문에 보조비율이 높은 거는 아닌 것 같고 저희들 사실상 이 공모사업을 따기 위해서 작년부터 노력을 해 왔던 것은 사실이고요 전국에서 처음 시작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장진영   : 사실은 버섯재배폐기물은 합천 것뿐만 아니라 인근에 있는 것을 다 가져와서 여기서 생산하는 거다 그죠?
○농입지도과장 이재숙   : 예. 그렇습니다.
   우리 군으로서는 공급량이 많지 않으니까 전체 다른,
○위원장 장진영   : 사업부지는 정해 졌습니까?
○농입지도과장 이재숙   : 부지에 대한 다 정해져 있습니다. 적중에,
○위원장 장진영   : 실제로 사업부지가 정해지고 사업 부지 내 인근에 계시는 주민들과도 소통이 이루어졌습니까?
   거기 위치가 전부터 이 분이 버섯배지를 생산하던 분인데 적중들 밭 가운데 폐교된 부지, 폐교 부지를 이용해서 하기 때문에 주변에 농가가 없습니다.
○위원장 장진영   : 별문제는 없다 그죠?
○농입지도과장 이재숙   :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