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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대-제59회-제1차-본회의-1998.07.20.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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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9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1998년7월20일(월) 11시

의사일정
1. 회기결정의건
2. 1997년도합천군세입세출결산검사위원선임의건
3. 합천군이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개정의건
4. 합천군세감면조례개정의건
5. 합천군공유재산관리조례개정의건
6. 합천군재난관리기금운영관리조례제정의건
7. 98공유재산관리계획제2차변경승인의건
8. 진양호수질관리공동협의회구성의결의건
9. 군정업무보고의건
10.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1.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회기결정의건
2. 1997년도합천군세입세출결산검사위원선임의건
3. 합천군이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개정의건
4. 합천군세감면조례개정의건
5. 합천군공유재산관리조례개정의건
6. 합천군재난관리기금운영관리조례제정의건
7. 98공유재산관리계획제2차변경승인의건
8. 진양호수질관리공동협의회구성의결의건
9. 군정업무보고의건
10.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1. 휴회의건

(11시10분 개의)
○의장 조병채   : 성원이 되었으므로 합천군의회 제5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하창환사무과장의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 보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사무과장 하창환   : 집회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지난 7월 14일 배종구의원 외 6인으로부터 제59회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동법 제39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7월 14일 집회공고를 거쳐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배종구의원 외 6인으로부터 발의된 98년 군정 업무보고의 건과 합천군수로부터 제출된 97년 합천군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합천군세 감면조례 개정의 건 외 3건의 조례안과 98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의 건 외 1건의 의안을 이번 회기에 처리하여야 함을 보고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회기결정의건      처음으로
○의장 조병채   : 수고 했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합천군의회 제5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98년 7월 20일부터 7월 25일까지 6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장 조병채   :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1997년도합천군세입세출결산검사위원선임의건      처음으로
○의장 조병채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97년도 합천군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 및 합천군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 규정에 의하여 2명은 군수가 추천하고 1명은 의장이 의원중에서 추천하여 본회의에서 의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본 조례 규정에 의거, 의장이 추천한 검사위원은 이민택의원, 군수가 2명은 김경종씨와 신영순씨로서 이 세사람을 97년도 합천군세입세출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안문기의원    :   의장님! 이의 있습니다.
○의장 조병채   : 예, 안문기의원 질의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안문기의원    :   앉아서 질문해도 되겠습니까?
○의장 조병채   : 예, 앉아서 말씀해 주시기바랍니다.
안문기의원    :   결산검사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한 한사람은 의원중에 추천하도록 되어 있어 의원은 누구나 검사위원이 될 수 있는 자격이 있으나 지방자치단체장이 추천하는 두 사람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 2항의 근거에 의하여 공인회계사나 재무관리에 전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로 규정하고 있어 군수가 추천한 두 사람이 지방자치법 시행령에 규정한 자격기준에 접근한 사람인지 묻고 싶고, 또 일례를 보면 경상남도의회는 결산검사위원이 9명인데 그중 4명이 공인회계사 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고 한사람은 세무사 등 결산검사에 전문가를 선임했다는 것을 참고로 유의해 주시기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병채   : 예, 안문기의원의 질문에 대하여 재무과장 답변해 주시기바랍니다.
○재무과장 박병현   : 재무과장 박병현입니다. 안문기의원께서 질문한 내용을 간단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지방재정법에서는 결산검사위원을 군의 경우 3 내지 5인으로 조금전의 질문 요지와 같이 공인회계사 등 회계관계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을 임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우리 군에는 지금 회계사가 없습니다. 그리고 결산검사에 소요되는 기간이 20일간이고 거기에 대한 수당은 5만원입니다.
   그래서 지금 회계사를 초청해서 검사할려면 아마 회계사들이 20일간 자기 업무를 비워가면서 하기가 상당히 군부에서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은 행정에서 다년간 경험이 있는 면장급을 지금까지 보통 해왔고, 우리 군의 재무나 회계관계에 경력이 있는 공무원들이 퇴임해서 있는 분들이 상당히 연세가 80세에 가까운 그런 분들 말고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그중에서도 면장님 한 분과 의회에서 결산검사나 각종 예산업무를 다룬 전직 의원 한 분을 선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군의 사정을 잘 살펴주시고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병채   : 안문기의원, 질문에 대해서 답변이 되었습니까?
안문기의원    :   보충질문 하겠습니다.
○의장 조병채   : 예, 말씀해 주십시오.
안문기의원    :   방금 박병현재무과장께서 결산검사위원의 선정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제가 알기로는 꼭 전문가가 우리 지역에 한해서만 해야된다는 그런 법적인 근거도 없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초대에서부터 현재까지 결산검사위원을 집행부에서 선정할 때 군민이 바라는 그런 전문가가 아니었다는 것도 사실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래서 앞으로 결산검사위원은 아까 재무과장께서 말씀하신 20일, 꼭 20일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의회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우리가 현재까지 결산검사위원이 선정되어 가지고 한 세입 지출관계가 군민이 정말로 전문가들이 파악해서 제대로 되어왔는지에 대한 의심이 분분한 것을 본인은 많은 여론을 듣고 질문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런 선임관계를 집행부에서는 심사숙고해서 앞으로 전문가를 선정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병채   : 예, 되었습니다. 재무과장 답변이 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자리에 돌아가 주시기바랍니다.
   본 안건에 대한 또 다른 이의가 있는 의원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장 조병채   : 더 이상 질문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97년도 합천군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이민택의원, 김경종씨, 신영순씨 이상 3명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합천군이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개정의건      처음으로
4. 합천군세감면조례개정의건      처음으로
5. 합천군공유재산관리조례개정의건      처음으로
6. 합천군재난관리기금운영관리조례제정의건      처음으로
7. 98공유재산관리계획제2차변경승인의건      처음으로
8. 진양호수질관리공동협의회구성의결의건      처음으로
○의장 조병채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합천군이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개정의건, 제4항 합천군세 감면조례개정의 건, 제5항 합천군공유재산관리조례개정의 건, 제6항 합천군재난관리기금 운영관리조례제정의 건, 제7항 98공유재산 관리계획 제2차변경승인의 건, 제8항 진양호수질관리공동협의회 구성 의결의 건을 일괄해서 상정합니다.
   본 6개 안건들에 대해서는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를 거친후 제2차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으로부터 심사결과를 보고받아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장 조병채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부터 제6항까지 일괄해서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할 것을 선포합니다.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는 심도 있게 안건을 심사해 주시기바랍니다.

9. 군정업무보고의건      처음으로
○의장 조병채   :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98년도 군정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강석정군수로부터 군정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보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군수 강석정   : 합천군수 강석정입니다.
   존경하는 조병채의장님을 비롯한 의원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군정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지난 7월 11일 개원식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이제 의원여러분과 저는 언제나 소중한 내 고장 합천 발전을 위한 군정의 동반자로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다가올 21세기를 대비하여 수시 협의하고 의논해 나갈 것을 말씀드리면서 먼저 저희 간부 공무원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부군수 이하 직제순으로 소개)
○군수 강석정   :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군정 주요업무에 대해서는 의회에서 양해해 주신다면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좀더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조병채   : 방금 군수로부터 군정업무에 대한 보고를 기획감사실장이 상세히 보고드리겠다는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의가 없으시다면 군정 업무에 대한 보고는 실무자인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듣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데 의원여러분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장 조병채   : 이의가 없으므로 군정 업무에 대한 보고는 기획감사실장이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군수 강석정   : 감사합니다.
○의장 조병채   : 기획감사실장 보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최일성   : 반갑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최일성입니다.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시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7월 11일 제3대 합천군의회의 개원과 아울러 군민의 전폭적인 지지속에 당선되신 의원님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 올립니다.
   보고드리기에 앞서 의원님들께 배부해드린 보고서는 98년도 당초에 계획된 보고로서 상반기중에 보고서를 기준으로 군정을 추진해 왔습니다만 IMF한파로 인해가지고 그동안 예산에 여러 가지 차질을 빚게 된 관계로 실질적으로 그 보고서에 수록된 내용은 다소 조금 맞지 않거나 저희들이 축소 시행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 잡기 위해서 지금 노력중에 있습니다만 정부의 경우에는 지난 2월에 추경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만 경남도의 경우에는 도비 보조사업을 포함해서 아직까지 당초예산 이후에 아직까지 추경을 한번도 실시 못하고 있다가 이제사 추경안이 마련되어서 도의회에 상정중에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계수들이 지금 저희들 예산과도 다소 차질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 상반기중의 평가를 지난주 금요일까지 자체적으로 마친 바 있습니다만 실과의 업무보고를 토대로 해서 저희들이 이 군정방향을 바로 잡기 위해서 지금 기획감사실에서 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의회 업무보고를 드리다보니까 다소 군정보고가 조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아울러 말씀드리면서 그러나 오늘 오후부터 드리는 실과별 업무보고는 저희들이 계수를 완전히 바로 잡아놓았기 때문에 의원님들께서는 차질이 없이 보고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봐집니다. 넓은 이해와 양해를 구하면서 본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보고드릴 순서는 지역 기본현황, 97년도 군정의 성과와 교훈, 군정의 여건과 의지, 98년 군정의 방향순으로 보고를 드리고 뒤편에 있는 프로젝트 주요 사업현황과 98년도 주요단위사업현황은 나중에 도표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지역 기본현황입니다. 일반현황과 기구 및 정원, 지역사회 지표 주요 생산품은 참고로 해주시고, 다만 중간 부분에 있는 재정규모에 대해서 저희들 군정살림살이기 때문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초예산은 작년보다 4.6%가 늘어난 1,189억원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그 내용은 일반회계가 1,078억원, 특별회계가 111억원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만,
   지난 5월에 1차 추경을 거친 예산은 1,192억원입니다. 그 중에 일반회계는 1,073억원, 특별회계는 119억원으로 재정자립도는 지금 현재 전체를 감안할 때 국고보조와 도비보조가 상당히 줄어든 추세에 있기 때문에 28%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IMF로 인한 체계가 다소 맞지 않는 재정규모이기 때문에 아마 평균적인 자립도는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맨 하단에 있는 교육기관 관계와 연관해서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희들이 고등학교는 현재 인문고가 바람직스럽게 한 개 교 이상이 육성되어야 한다는 시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와 병행해서 지난번에 김혁규도지사께서 저희 군을 방문하셨을 때 교육청도 방문한 바 있습니다. 또 군수님께서 직접적으로 인문고 육성을 위해서 도에 상당히 지원과 배려를 좀 해주십사 요청한 바도 있습니다.
   그래서 1차적으로 거기에 대한 결과가 나온 것이 합천종합고등학교가 현재 인문계 고등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어서 현재 합천고등학교로 되어 있다는 말씀을 참고로 드리면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97년도 군정의 성과와 교훈에 대해서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바랍니다.
   다음은 8페이지 군정의 여건과 의지입니다. 우리 주변의 환경여건을 보면 국가적으로는 평화적 정권교체와 대기업의 잇따른 부도, 금융위기 등 총체적 부실로 인해 IMF구제금융을 받아야 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또 우리 국민 모두는 어떻게 하던 IMF구제금융시대를 조속히 탈피해야 하는 경제난국 극복이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민선자치 군정 2기가 출범하고 지난해 닦아 놓은 기반을 토대로 지역개발을 가속화해야 하는 시점에 있고 내부적으로는 공무원의 변화와 도전 조직의 획기적인 감량화 내지 효율화를 기해야 하는 등 범국민 경제살리기에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고통을 분담해야 하는 해라고도 저는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리 군정은 맑고 푸른 풍요의 고장, 정말 이곳에 살고 싶은 고장을 만드는데 지역의 총체적인 잠재력을 발휘하여 800여 공직자가 21세기를 주도하는 가운데 군민의 힘이 함께 결집되어서 꿈과 희망이 있는 복지 합천을 건설하는데 증진할 것을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한번 다짐을 드립니다.
   다음은 98년도 군정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군정의 목표를 '꿈과 희망이 있는 복지 합천 건설'에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앞서 가는 경영행정', '함께 하는 지방자치', '꿈이 있는 복지 합천', '맑고 푸른 자연보전'의 군정방침하에 금년도 추진할 역점시책으로는 '군민과 함께 하는 참 봉사행정 정착', '경제난 극복과 자치경영의 토착화',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잘 사는 사회 구현', '세계화에 부응 선진 농축산업 육성', '활기가 넘치는 지역개발의 가속화', '개발과 조화를 이루는 쾌적한 환경보전', '21세기 내륙관광산업의 거점전략화', '향토문예창달과 교육 및 체육진흥' 등 8개 분야로 설정하여 이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로 이를 개략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0페이지 군민과 함께 하는 참 봉사행정입니다. 항상 군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군민속에 파고 드는 현장 행정 수행으로 군민이 참여하고 군민이 만족하는 행정, 군민에게 찾아가고 군민의 고통을 덜어주는 시책 추진 등 자치시대에 걸맞는 군민 본위의 행정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군민 위주의 질 높은 민원행정으로 군민과 대화의 기회를 확대하고 군민에게 최선을 다하는 친절 봉사와 민원실 사무환경개선 및 누구나 부담없이 찾을 수 있는 내 집같이 정감 있는 관청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는데 힘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편의성 제고와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행정의 책임성을 동시에 구현해 나가면서 그리고 향우와 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지역의 안정 저해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유관 기관간의 공조체제 구축으로 지역사회 안정에도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각종 재난 재해 사전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재난수습 복구제체를 확립함과 아울러 노후 방재시설의 보수 보강으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문화 행정이 정착되도록 하겠으며, 그리고 자치시대에 부응하는 공직관 확립과 행정편의주의를 탈피하는 등 주민편의 위주의 규정 운영이나 제도를 개선해 나감은 물론 의식개혁 교육이나 자기성찰 기회를 부여해서 공직자의 의식을 전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군정의 개선을 요하는 사항이나 불편한 사항이 있을 시 군수실 직통전화나 팩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군수에게 편지보내기 등을 통하여 허심탄회하게 개진할 수 있는 문을 열어 군정을 직접 평가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여 나가도록 했습니다.
   또한 금년 6월 4일은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있었습니다만 깨끗하고 돈 안드는 공명선거 문화정착과 법정선거사무의 완벽한 추진으로 불법 타락선거 방지와 엄정한 선거관리에 만전을 기했던 것으로 저희들은 평가합니다.
   다음은 12페이지 경제난 극복과 자치경영의 토착화입니다.
   21세기를 주도할 경영행정 쇄신과 경제난 극복에 군민의 각오와 단합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해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공직 내부에서도 허리띠를 졸라매고 고통 분담을 하는 차원에서 행정기구조직 개편 작업을 획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입니다.
   세계화, 정보화에 부응하는 안목을 높이고자 각종 교육을 통한 공직자 프로 내지는 준프로화, 관행화된 제도개선, 연구 노력하는 공직관 확립, 직장의 화합된 분위기 조성에도 힘써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건전재정 운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경상적 경비절감과 씀씀이 10%줄이기를 생활화함으로써 예산의 절감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지방 자주재원 확충과 국공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행정의 경영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골재의 안정적인 공급과 골재수익을 최대한 높임과 아울러 지역특성과 부존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현가능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고 건전한 재력가로 하여금 우리 지역에 투자할 수 있도록 민자 유치활동에도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다 하겠습니다.
   또한 IMF 구제금융시대를 맞아 경제난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외화절약운동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개선, 기업의 생산성 향상, 지방 물가의 안정적 관리에도 최선을 다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정보화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면서 지역발전의 좋은 점 알리기, 지역발전의 나쁜 점은 과감하게 버리기, 또 친절배가운동 등 지역이미지 한 차원높이기운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어려움을 함께 하고 따뜻하게 보살피는 복지사회, 군민건강증진을 위하여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잘 사는 사회 구현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먼저 어려운 군민 생활보호를 위해 법이 정하는 범위내에서 어려운 군민의 부담을 전반적으로 덜어주고 고통을 함께 하는 가운데 우리 지역의 발전에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중에 있으며, 장애인 생계 및 보장구 지원과 편의시설 설치에도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 여가시설 확충과 저소득 노인활동비 및 건강진단 경로당운영비 등에도 저희들 예산을 최대한 투입하여 노인생활의 편의가 도모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소년소녀 모자세대, 부자세대, 아동복지시설 보호 및 운영에 있어서도 최대한 지원하면서 장애인이나 노인복지, 아동, 청소년 복지에도 지원을 다각도로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성의 잠재능력과 사회 참여계기를 마련하여 여성의 권익신장 및 사회참여를 확대해 오고 있으며, 보건소의 종합검진센터와 암표지자 검사, 구강보건예방 등 체계적인 환자관리와 빈틈 없는 방역활동으로 의료서비스 및 전염병예방에도 역점을 두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 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진 의식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혼례문화 개혁과 장례문화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이러한 관습을 개선하는 데는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되지 않기 때문에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이 있는 가운데 우리의 잘못된 혼례문화와 장례문화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더불어 사는 사회 분위기 조성과 이웃사랑 실천운동으로 어려운 계층이나 결손 가정을 보살피기 위한 자원봉사요원을 정례화하기 위한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해서 지금 활발하게 해오고 있고 또 이의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 다각적인 시책들을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세계화에 부응하는 선진 농축산물 육성입니다. 농협의 규모화, 프로화, 현대화를 통한 풍요로운 농촌건설을 위해 농어촌개발 5개년계획 마지막 연도인 금년에는 77억원의 예산을 투자하고 휴경답 생산화 지원, 농촌생활환경개선 등 지역농업의 경쟁력 강화사업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촌 후계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농업소득 기반시설의 선진화를 위한 예산에도 아낌 없는 투자를 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첨단과학기술 도입과 농업환경개선 시범사업, 지역개발센터 운영, 환경농업의 확산에도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지역특화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획기적인 유통구조개선사업에도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돼지고기 품질개선단지, 고랭지 첨단 화훼수출단지 의 시설현대화, 수출농장의 안정적 생산지도와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는 등 농축산물 수출산업화 촉진에도 역점을 둠과 아울러 한우 토종돼지 브랜드화, 사육규모 전업화 및 시설현대화, 산림자원의 보전, 임업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축산경쟁력 제고와 산림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활기가 넘치는 지역개발의 가속화입니다. 지역개발의 중장기발전계획의 단계적 연차적 추진으로 활기가 넘치는 지역발전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 해 동남부지역을 중심으로 개발촉진지구가 지정되었고 앞으로 2차 개발촉진지구인 서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합천, 산청개발촉진지구를 조기에 추가 지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편리한 도로망 확충을 위해서는 국지방도의 확포장, 12개 노선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 교량 재가설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짜임새 있는 도시발전 조성을 위해 합천읍 중앙도로 확포장, 도시계획도로 개설, 남정교 주변 정비, 도시계획 재정비, 소도읍개발, 문화의 거리 및 도시계획 우회도로 개설 등에 획기적인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살기 좋은 정주생활환경 조성을 위해서 정주권개발사업, 오지개발사업, 산촌종합개발사업 등에 34억 8,000만원을 투입, 지금 설계를 완료한 단계에 있으며,
   퀘적한 전원농촌 건설을 위해 소규모 주민생활편익사업, 소규모주민숙원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 주차장 설치, 버스대기소 설치, 고장 없는 가로등 관리, 교통안전시설 확충 등 주민생활 편익사업 확충과 아울러 취락지 및 재해예방사업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 개발과 조화를 이루는 퀘적한 환경보존입니다. 누구나 정주하고 싶은 삶의 터전을 유지하기 위해서 개발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보전 시책의 종합적이고 계획적인 관리로 퀘적한 환경보전에 힘써 나갈 것이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우리 군민들에게 주지시켜 환경오염원의 근원적인 방지와 농촌종합폐기물처리장, 합천읍 하수종말처리장, 축산분뇨처리시설, 쓰레기매립장 정비, 하수도 및 하수관거 정비 등 환경기초시설 확충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또한 하천이나 상수도 보호구역, 축산 및 공장 폐수배출업소, 자동차 및 공해배출업소 등에 주기적인 교육과 지속적인 지도 단속으로 맑고 깨끗한 공기와 수질보존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맑은 물 공급으로 군민의 건강증진과 식품 및 공중위생 관리에 더욱 박차를 기하면서 생활주변 나무심기, 꽃동산 꽃길 조성, 100리벚꽃길 지속적인 관리로 자연과 조화된 정원화사업과 국토가꾸기사업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고, 또 앞으로 그런 방향으로 군정을 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페이지 21세기 내륙관광산업의 거점전략화입니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보고 즐기고 쉬어 가는 미래관광산업 육성을 위해서 21세기 내륙관광산업의 거점전략화 추진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천혜의 관광자원인 자연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가야산권, 합천호권, 동부권, 황강개발권 등 내륙관광 루트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보완하기 위해 1차로 개발촉진지구 지정과 더불어 서북부지역의 개발촉진지구를 추가로 지정해 나가는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며, 국도 4차선 확포장과 지방도 59호선인 해인사에서 봉산 압곡을 경유하여 합천호를 연결하는 지방도 확포장사업과 진주-대전간 고속도로 건설의 산청 I.C에서 대병 하금으로 연결되는 지방도 확포장을 조기 시행해 주도록 관계당국에 요청하여 적극 시행하도록 할 것이며, 이와 아울러 전체적으로 합천관광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발이 되면서 활성화가 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황강직강공사는 의원님들께서도 잘아시다시피 IMF한파로 기업의 구조조정과 맞물려서 민자 투자기업으로부터 다소 지연이 될 수밖에 없다는 통보를 저희가 받고 있고, 현실적으로도 그 점이 이해가 되는 바도 상당히 있기 때문에 관계 기업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면서 이 사업이 단절되지 않고 시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가야촌개발은 계획 2차 연도로서 12억 1,400만원의 예산으로 부지보상과 기본설계를 공모하여 본격적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이름이 혹시 유물전시관이라고도 평을 합니다만 저희 군에서는 이 명칭을 가야천개발로 앞으로 통일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자연휴양림 조성사업에도 개발 2차연도로서 총사업비 37억원중 금년에 진입로 개설 등 기반시설에 24억원을 투입하여 현재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황매산 군립공원 또한 금년에 주차장을 추가로 확충하고 화장실을 설치하는 등 기반시설에 5억 7,200만원을 투자하는 한편 연차적으로는 진입로 정비 및 주차장의 보다 넓은 확충을 기하는 가운데 편의시설을 갖출 계획으로 있습니다.
   가야산 온천관광지개발은 가야산 해인사와 합천호를 연계하는 30만평 정도의 종합온천관광휴양지 조기 건설을 위한 지방도 59호선 개설을 앞당겨서 이를 가시화할 수 있고 개발촉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분양이 저조했던 합천호관광부지의 분양조건을 개선하고, 운동시설 부지를 활용한 레포츠센터와 관광환경조성에도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다음은 24페이지 향토문화예술 창달과 교육 및 체육진흥입니다. 지역의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발전기금 조성과 교육환경개선시책 추진과 더불어 대학을 유치하는 등 교육환경개선에 심혈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해인사 8만대장경판 등 문화재를 보수하고 정비하는 계획과 우리 조상의 유물을 자체적으로 수집 관리하고 있는 민속자료실을 곧 개관할 예정으로 있습니다만 문화예술회관 1층에 지금 마련하여 개관식을 기다리고 있고, 가야촌개발로 인한 박물관이 종합화계획에 의해서 추진이 될 적에 우리의 유물을 되찾아 오는데 전 군민이 동참해서 이 운동이 대대적으로 확산되어 성공리에 조성될 수 있도록 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우리 조상들의 얼이 담긴 유적을 복원하기 위해서 93년도에 착공한 항일의병발상기념사업이 그동안 추진위원회측의 몇차례에 걸친 설계변경 요청에 따라 소요예산이 엄청 늘어나는 그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이 문제도 가급적 조기에 완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생각입니다.
   군민의 날 및 대야문화제 운영 내실화, 연중 다채로운 문화행사의 유도와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한 전통문화예술의 진흥에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맑고 건전한 사회 풍토조성과 명랑하고 건강한 체력관리를 위해서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문화 보급과 인성 및 도덕성 회복 전인교육, 학교폭력배의 근원적 근절과 삼가 양천강 고수부지 체육공원의 조성, 동네 체육시설 등의 확충, 합천군 실내체육관도 현재 마무리단계에 있기 때문에 7월 31일 준공식을 가질 예정으로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체육문예진흥기금의 공정하고 효율적인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면서 끝으로 우리 800여 전 공직자는 의원님들의 조언과 군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하에 군정 발전을 위해서 더욱 더 매진할 것을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다짐하면서 조병채의장님을 비롯한 전 의원님들의 건승과 하시는 일마다 소원성취되시기를 기원하면서 간략하게 군정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병채   : 수고 했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은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실과 사업소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0.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처음으로
○의장 조병채   :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배종구의원 외 다수 의원으로부터 98년 군정업무보고에 대한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발의되어 전 실과사업소장을 해당 상임위원회로 출석시켜 보고를 받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장 조병채   : 예, 이의가 없으므로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에 따른 제반 절차에 차질이 없도록 조처해 주시기바랍니다.

11. 휴회의건      처음으로
○의장 조병채   :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소관 상임위원회 98년도 군정업무보고 청취와 조례안 및 의안심사를 위해 98년 7월 21일부터 7월 24일까지 4일간 휴회코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는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장 조병채   : 지방자치법 제41조 1항 및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5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98년 7월 21일부터 7월 24일까지 4일간 휴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했습니다. 이상으로 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25일 11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4분 산회)

○출석의원수   17인   
○출석의원   
   의장   조병채
   부의장   이석영
   장천익의원, 정명욱의원, 김기태의원
   배종구의원, 안문기의원, 김윤철의원
   고영진의원, 류을영의원, 성상경의원
   이창웅의원, 이민택의원, 이성환의원
   이병웅의원, 권일해의원, 윤한무의원

○출석공무원   

  •    군수   강석정
  •    부군수   윤영
  •    농촌지도소장   강구봉
  •    기획감사실장   최일성
  •    문화공보실장   윤종수
  •    내무과장   윤창식
  •    지역개발과장   이진식
  •    재무과장   박병현
  •    사회복지과장   서수옥
  •    지적과장   김일수
  •    환경위생과장   이근수
  •    산업과장   문재학
  •    지역경제과장   최규영
  •    축산과장   주영래
  •    산림과장   김갑도
  •    건설과장   서경택
  •    도시과장   이문성
  •    보건소장   이기현

○출석사무직원

  •    사무과장   하창환
  •    전문위원   임종인
  •    전문위원   하진균
  •    의사계장   하종달
  •    전문위원   조옥환
  •    의사계직원   안회용
  •    의사계직원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