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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대-제87회-제2차-본회의-2001.10.22.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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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7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2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01년10월22일(월) 오전11시

의사일정
1. 의사일정변경의건
2.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의건(성상경의원외6인)
3. 합천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동의의건(군수제출)
4. 2001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승인의건(군수제출)
5. 현장확인특별위원회활동결과의결의건
6. 추곡수매가및쌀값안정대책수립촉구대정부및국회건의안채택의건(산업건설위원회발의)

부의된 안건
1. 의사일정변경의건
2.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의건(성상경의원외6인)
3. 합천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동의의건(군수제출)
4. 2001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승인의건(군수제출)
5. 현장확인특별위원회활동결과의결의건
6. 추곡수매가및쌀값안정대책수립촉구대정부및국회건의안채택의건(산업건설위원회발의)

(11시00분 개의)
○의장 이민택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합천군의회 제8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변경의건      처음으로
○의장 이민택   :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여러분! 본 안건은 지난 10월 18일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 대책수립 촉구 대정부 및 국회 건의안이 산업건설위로부터 발의되어 10월 19일 의사일정 변경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의 사전 협의를 거친 사항입니다.
   따라서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 대책수립촉구 대정부 및 국회건의안채택의 건을 제6항으로 삽입코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의건(성상경의원외6인)      처음으로
○의장 이민택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한 안건입니다.
   심사한 결과를 운영위원회 김기태위원장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장 김기태   :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위원장 김기태의원입니다.
   합천군의회 제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본 위원회로 회부된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의 건에 대하여 심사확정한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안건별 제안설명과 주요질의 및 답변사항 등에 대하여는 배부해 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동 개정 조례안은 읍면동 기능 전환과 관련하여 합천군행정기구설치조례가 개정되면서 신설된 주민자치과를 소관 상임위원회 직무와 그 소관에 맞게 정비하기 위함으로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 중 내무위원회 소관에 주민자치과를 포함하여 개정함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본 위원회 재석위원 전원 찬성으로 원안대로 심사확정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본 위원회에서 위원간 충분한 협의와 토론을 거쳐 심사확정 한 안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으로 당부드리면서 운영위원회 의안심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민택   : 수고 하셨습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의 건은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의 건은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합천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동의의건(군수제출)      처음으로
○의장 이민택   : 의사일정 제3항 합천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내무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한 안건입니다.
   심사한 결과를 내무위원회 권일해위원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내무위원회 위원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위원장 권일해   : 내무위원회 위원장 권일해의원입니다.
   지난번 10월 5일 합천군의회 제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본 위원회로 회부된 2001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해서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구체적인 심사내용은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사확정한 사항에 대해서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관광진흥법에 의하여 관광자원개발 및 관광사업 육성의 일환으로 합천호관광지에 조성된 부지 중미분양 부지의 매각 추진으로 재산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매각의 필요성 및 타당성이 충분히 인정되어 위원간 별다른 이견 없이 재석위원 전원 찬성으로 원안심사 확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본 위원회로 회부되었던 합천군주민자치센터설치및운영조례안은 본 위원회 위원들간 심도 있는 심의 결과 보다 충분한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으며 또한 이것은 비단 우리 군의 문제만이 아니므로 추후 타 시군의 제정 상황과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의결하기로 합의되어 본 위원회 재석위원 전원 찬성으로 보류하기로 하였으므로 본회의의 의사일정에 상정하지 않았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라면서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내무위원회 의안심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민택   :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내무위원회 위원장이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합천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 동의의 건은 내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합천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 동의의 건은 내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01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승인의건(군수제출)      처음으로
○의장 이민택   : 의사일정 제4항 200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0월 15일부터 10일 18일까지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친 후 10월 19일부터 10월 20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배종구위원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배종구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배종구의원입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68조의 규정에 따라 지난 10월 15일부터 10월 18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본 위원회에 회부된 200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본 위원회에서 10월 19일부터 10월 20일까지 이틀간에 걸쳐 위원간 열띤 토론을 거쳐 심도있는 예산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럼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보고 받은 사항이므로 생략하고 예산심사결과에 대하여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토대로 의문점이나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집행기관 관계공무원으로부터 보충설명을 듣고 위원별 충분한 개별심사 및 협의조정을 거쳐 심사확정 하였습니다.
   이번 예산심사시 중점적으로 심사한 내용은 올해도 불과 2개월 열흘을 남겨놓은 시점에서 얼마나 지역주민에 도움이 되고 또한 지역간 균형적인 지역 안배를 통하여 지역발전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는가를 살펴 보았습니다.
   200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전체 예산 규모는 1,838억2,364만5,000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12.2%가   증액되었으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일반회계 173억6,377만7,000원과 특별회계 26억3,605만7,000원으로 총 200억123만4,000원의 예산이 증액 편성 요구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위원회에서는 이틀동안 심사숙고한 끝에 일반회계 부문 4건에 대해 3,600만원을 삭감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기획감사 과목 중 각종 군정시책업무추진비 통합분500만원, 내무행정 과목 중 시책업무추진비 500만원, 주민자치센터 운영설명회 참석 보상금 100만원, 보건소운영 과목 중 보건진료소 개보수공사비 2,5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부문은 집행부 원안대로 확정하였습니다.
   위원여러분 그리고 공무원여러분!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200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잠시 집행부에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전체 재정운영 원칙에 입각하여 불요불급한 경상예산을 최대한 줄이고 사업예산을 늘려 편성한 점은 다소 합리적으로 편성되었다고 판단되었으나 정양버들밭 화장실 설치 사업 및 삼가 시장 공중화장실 설치 사업은 우리 군의 열악한 재정형편을 고려해 볼 때 예산대로 시행함에 있어 다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본 사업을 시행할 시에는 우리 군의 정서에 맞게 실시설계하여 의회와 사전협의하여 주시고 사업비는 차후 실시설계에 맞게 조정하여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드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지역개발에 필요한 사업예산안을 편성할 때는 지역적인 사정을 고려하여 균형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산 안배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집행부 관계 공무원여러분!
   이상 말씀드린 사항에 대해 다시 한번 재검토하여 사업의 부실 및 차후 지역간 불균형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를 다시 한번    강조 드리면서 아울러 금년 승인된 예산에 대해서는 조속히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효율적인 예산운영과 집행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민택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 및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이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0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승인의 건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 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2001년도 제2회 추가 경정예산안 승인의 건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 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현장확인특별위원회활동결과의결의건      처음으로
○의장 이민택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결과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성상경위원장으로부터 10월 19일부터 10월 20일까지 현장활동한 결과를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장 성상경   : 안녕하십니까?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장 성상경의원입니다.
   합천군의회 제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본 위원회로 회부된 현장확인 계획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 민간위탁시설 관리 운영 실태 현장활동 실시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현장확인 결과보고서, 위탁 운영 사항 등 세부적인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확인 결과와 검토 의견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합천군 청소년수련관 현장확인을 실시한 결과입니다.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의 심신수련, 체험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인재 육성의 활력소를 되찾는 기회제공 장소로 그 운영을 전문가에 위탁 관리하면서 협약 조건에 매년 1억원의 시설투자를 하면서 수련시설을 활용한 수련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경남지역에서 대구권, 경북권을 집중 유치하고 수도권의 수학여행단 유치계획, 도내 대학 동아리모임, 어학연수 장소 제공 등 수련시설 활성에 적극 검토단계에 있어 앞으로 활동에 기대해 봅니다.
   따라서 수련시설 운영에 있어 자라나는 2세들의 심성훈련장으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특색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조기 정착되어 관리 운영이 활성화 되도록 주변의 미분양 군유지 활용 등 행정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음은 합천군 임란창의기념관 위탁 운영에 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전국 의병활동의 효시로 합천 지역의병활동을 후세에 기리는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자라나는 합천인의 긍지와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성지로 많은 외래 탐방객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관내 주요 도로지점에 위치 안내판 설치 등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위탁 관리종사자에 대하여는 근무복을 착용하고 명찰을 패용하는 등으로 성지를 찾는 이용객의 안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 해야 될 것으로 봤습니다.
   끝으로 합천군민체육관 위탁 운영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군민의 심신수련과 체위 향상을 위한 군민복지 건강 증진을 위하여 투자된 좋은 시설을 많은 군민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대해 보면서 군에서 직영할 때 보다 더 효율적으로 예산을 절감하면서 시설물을 활용하는 이용객의 서비스는 배가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본 위원회에서 활동한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민택   :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이 계시면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은 현장확인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은 현장확인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추곡수매가및쌀값안정대책수립촉구대정부및국회건의안채택의건(산업건설위원회발의)      처음으로
○의장 이민택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대책 수립 촉구 대정부 및 국회 건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0월 18일 산업건설위에서 발의한 안건입니다.
   먼저 본 안건에 대하여 이창웅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이창웅위원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장 이창웅   :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이창웅의원입니다.
   의안번호 제924호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대책 수립 촉구 대정부 및 국회 건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사유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금년에는 봄 가뭄으로 인한 모내기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벼농사가 대풍작을 거둠에 따라 최근 5년에 이어 연속적인 풍년을 맞고 있습니다.
   연속적인 풍년과 MMA 쌀 수입으로 쌀 공급이 늘어나고 있으나 쌀 소비량은 감소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2004년 WTO 쌀 재협상에 대비하여 2002년부터 쌀 증산 정책을 지양하고 질 위주로 전환하는 농업정책의 변경을 발표하여 농민의 사기를 위축시킨 바 있으며 또한 금년 추곡수매 가격을 전년도 수준으로 동결하여 수매키로 결정하였으며 수매물량도 매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편, 농협의 수매는 정부수매 가격보다 가마당 13.7% 감소된 51,000원으로 예상되어 농민들은 불만으로   가득차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농민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해소하고 우리 농업을 살릴 수 있도록 금년도 추곡수매가 보장 대책 수립과 장기적인 쌀값 안정대책 마련이 필요함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토록 촉구하는 정부 및 국회 건의안을 산업건설위원회 전위원의 찬성으로 채택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의문 문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대책 수립 촉구 대정부(국회) 건의(안)
   존경하는 국회의장님과 농림부장관님!
   예로부터 우리는 비옥한 땅과 풍부한 수자원을 바탕으로 농업을 생계의 근간으로 하여 살아오고 있습니다.
   그런 연유로 흔히들 "농자천하지대본(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말을 자주 쓰곤 합니다. 이 말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영원한 진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러나 작금의 농촌 현실은 어떠합니까?
   금년에는 유래없는 봄 가뭄으로 모내기의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농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의 덕분으로 전국의 쌀 생산량이 3,650만석을 돌파하는 대풍년을 일구어 냈습니다. 농민들은 이러한 풍요로운 기쁨으로 마냥 즐거워야 할텐데 오히려 가슴에는 근심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연속적인 풍작과 MMA 쌀 수입으로 쌀 공급이 늘어나고 있으나 쌀 소비량은 오히려 감소하여 쌀 재고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정부에서는 2004년 WTO 쌀 재협상에 대비하여 가격, 품질경쟁력 제고를 위해 2002년부터 증산정책을 지양하고 미질 위주로 전환하겠다는 농업정책의 변화를 발표하여 농민들의 사기를 위축 시켰습니다.
   또한 정부의 수매물량도 매년 줄어들어 올해에는 575만석밖에 되지 않으며 가격도 전년도 수준을 유지하고 농협수매는 가마당 13.7% 감소된51,000원으로 예상되어 농민들의 시름은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한편, 생산자단체인 농업협동조합과 농민들은 정부가 쌀 문제 해결을 자기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다는 불만이 가득차 있는 실정입니다.
   일부 농민단체나 농민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이러한 문제를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해결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의 재원으로는 근본적 해결이 불가능하고 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 판단됩니다.
   현재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쌀 문제는 전적으로 정부의 근시안적 농업정책으로 기인된 것이라고 규정하고 경상남도 합천군의회 의원 일동은 7만 군민의 뜻을 모아 생명산업인 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농업과 농촌을 살릴 수 있도록 금년 추곡수매가 안정대책과 근본적인 쌀 정책을 조속히 수립 시행할 것을 강력히 건의하는 바입니다.
1. 정부에서는 농민의 생계보장을 위해 농민이 요구하는 수매량과 수매가를 수용하여야 한다.
2. 정부는 미곡종합처리장의 산물벼수매 뿐만 아니라 농업협동조합의 자체 수매분도 정부매입 가격에 의하여 수매토록 하고 수매차액 손실분에 대한 보전대책을 조속히 마련 지원하여야 한다.
3. 생명의 산업이라 할 수 있는 쌀의 자급자족의 확고한 기반 구축을 위해 2004년 WTO 쌀 재협상에 대비한 다각적인 대응책 마련과 수입 확대 불가 의지를 확고히 대비해야 한다.
4. 논농사직불제를 확대하고 농업소득안정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야 한다.
5. 쌀값 안정과 수매가 보장을 위한 장기적인 쌀 소비 대책을 수립 적극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2001년 10월 20일
경상남도 합천군의회 의원 일동』
   이상과 같이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 대책 수립 촉구 대정부 및 국회 건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만장일치로 승인해 주실 것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민택   :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께서 제안설명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대책 수립 촉구 대정부 및 국회 건의안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없습니다"라고 말함)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추곡수매가 및 쌀값 안정대책 수립 촉구 대정부 및 국회건의안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석정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여러분!
   제87회 임시회 기간 동안 정말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87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

○출석의원수   17인   
○출석의원   
   의장   이민택
   부의장   이병웅
   장천익의원, 정명욱의원, 조병채의원
   김기태의원, 배종구의원, 안문기의원
   김윤철의원, 류을영의원, 고영진의원
   성상경의원, 이창웅의원, 이성환의원
   이석영의원, 권일해의원, 윤한무의원

○출석전문위원   

  •    전문위원   박성재
  •    전문위원   박종국

○출석사무직원

  •    사무과장   주병식
  •    의사담당주사   박상곤
  •    지방행정주사보   이동률
  •    속기사   이미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