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4대-제125회-개회식-본회의-2005.09.06.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125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05년 9월 6일(화) 오전 11시

식    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개 회 사
4. 폐      식
(사회 : 의사담당주사 김학중)

(11시00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김학중   :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합천군의회 제125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서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하 의례는 생략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경호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최경호   :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무더웠던 한 여름 날씨도 계절의 섭리에 따라 시원하게 느껴지는 초가을 환절기에 건강한 모습으로 임시회에 참여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변화하는 군정 도약하는 새합천 건설’을 위해 동분서주하시면서 역동적으로 군정을 펼쳐가시느라 바쁘신 군정에도 불구하고 참석하신 심의조군수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께도 대단히 고맙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간부공무원 여러분!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주민 스스로가 주민의식을 갖고 감시와 견제를 하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틀인 지방자치제를 실시한지 겨우 15년의 경험으로 이제 막 뿌리 내리고 진정한 자치시대를 활짝 열고 있는 이때 중앙정치권에서 당리당략으로 기초의원을 줄세우고 중앙정치에 예속시키기 위한 정당공천제와 기초의원수를 줄인다는 명분으로 위헌적인 중선거구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지방자치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으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70%가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를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정책토론이나 여론수렴은 전혀 하지 않은 채 지난 6월 30일 임시국회 마지막 날 밤 11시50분에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시킨 것은 국민의 뜻을 완전 무시한 처사로서 국민의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진정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 기초의원 정당공천제는 반드시 저지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간부공무원 여러분!
   군민의 기대와 성원으로 우리 4대 의회가 개원하여 지난 그 어느 대 의회보다 군정발전과 복지증진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바쁘게 의정활동하는 가운데 벌써 3주년이 지나고 10개월여의 임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임기동안 급변하는 지방정치 구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시고 이런 때일수록 동료의원간에는 더욱 화합하는 가운데 집행부와 상호 협력할 것은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군민의 기대에 부응은 물론 군민으로부터 더욱 신뢰받고 성원과 지지를 받는 4대 의회로 영원히 기록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저 또한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동안 의정활동에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간부공무원 여러분!
   이번 제125회 임시회는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비롯한 시급하게 심의해야 할 조례안 심의를 위해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될 것입니다.
   예산안을 보면 제2회 추경예산안이 재해가 없는 가운데도 비교적 많은 규모인 101억원으로서 자체 예산이 50억 정도의 5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재정운용을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운영하는지에도 심도 있게 심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 새로운 사업으로 추진하는 KBS 드라마 “서울 1945” 세트장 유치 문제는 그 실효성이 있는지와 재정적 부담능력 등을 다시 한번 심도있게 심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임시회는 서민생활 불편을 해소하는 많은 조례안이 회부된 만큼 조례안 심사에도 성의 있는 자세로 성실하게 보고해 주시고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임시회가 원만하고 내실 있는 임시회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과 협조를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밤낮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에 건강에 유의 하시면서 의정활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김학중   : 이상으로 합천군의회 제125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11시0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