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4대-제125회-제1차-본회의-2005.09.06.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125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05년 9월 6일(화) 오전 11시05분

의사일정
1. 제12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승인의 건
3.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2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승인의 건(군수 제안설명)
3.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04분 개의)
○의장 최경호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최규영 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최규영   : 사무과장 최규영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25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2005년 8월 31일 합천군수로부터 제125회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동법 제39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지난 8월 31일 11시에 운영위원회를 개회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후 같은 날 집회공고를 거쳐 오늘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으로는 의원 발의로 부의된 안건인 합천군의회의원의정활동비와회기수당및여비지급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수로부터 제출된 안건으로는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합천군명예군민증서수여동의안, 합천군리명칭및구역획정에관한설치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이장정수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지방공무원복무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행정기구설치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지방공무원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세감면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제증명등수수료징수조례일부개정조례안, 합천군행정사무기기주민이용에 관한조례폐지조례안, 합천군재난안전대책본부운영조례안, 2005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종합사회복지관 주차장조성부지 매입 외 2건 등이 접수되어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21조 규정에 의하여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으며 이번 회기에 처리해야 함을 말씀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2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최경호   :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12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2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7조 규정에 의거 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친 사항으로 기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05년 9월 6일부터 9월 14일까지 9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25회 합천군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승인의 건(군수 제안설명)      처음으로
○의장 최경호   : 다음은 의사일정 제2 항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수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심의조군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심의조   : 존경하는 최경호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난 여름은 유난히도 무더웠고 많은 일조량으로 들녘에는 결실의 풍요로움 으로 가득하며 태풍 “나비”의 영향으로 세찬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만 다행스럽게도 그 중심세력은 동해 밖으로 벗어나 앞으로 특별 기상이변이 없는 한 풍성한 수확을 앞두고 있는 오늘 합천군의회 제125회 임시회에 금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하며 군민 복지향상과 자치의정 구현에
혼신의 노력을 다 하시는 최경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민선 3기 군수 3년여 동안 군정을 이끌어 오면서 우리 군 발전을 위해 오직 앞만 보고 열심히 달려 왔는데, 일부 언론의
정당하지 못한 보도로 우리 군 위상을 추락시키고 본인에게는 물론 6만 군민과 30만 재외향우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준 보도내용에 대해 언론중재위에 제소하여 승소하였으며, 이에 따라 지난 9월 3일 토요일 “KBS스페셜” 프로그램에 반론보도문을 시청자들이 잘 보이도록 보도된 바 있습니다
   반론보도 후, 이완된 군민들의 민심이 수습되고 의혹과 갈등이 다소간 해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늦은 감도 없지 않습니다만 새롭게 거듭 태어난다는 심정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더욱 매진하여 군민들이 꿈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
   주민들과의 생활의 현장에서 군민이 바라고 원하는 바를 찾아내시어 의정과 군정에 적극 반영하는 등 의원 여러분의 생생한 현장 활약에 힘입어 우리 군정은 군민의 기대와 사랑 속에 선진 자치행정을 펼쳐나가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군에서는 본격적인 주5일 근무와 웰빙시대에 발맞추어 관광레저산업의 기반 구축과 개방화시대에 대응한 지역의 균형개발과 경쟁력 제고, 노인과 소외계층의 복지증진 향상, 자치역량 인프라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군 발전의 상징적 사업이자 오랜 숙원이던 황강수중보설치사업은 95%의 공정으로 동절기 이전에 준공을 목표로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KBS 대하드라마 “서울 1945” 제작 유치는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방자치단체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 합천군이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항상 군민들의 소득증대와 군의 위상을 더 높이는데 기여 할 뿐 아니라 지난해 “태극기 휘날리며” 영화가 연일 신기록을 갱신하며 전국에 합천을 알린 바와 같이 KBS와 협조 속에 제작기간 중에는 물론 상영 후에도 그 영향으로 우리 합천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전국 시군자치단체 중에서 교육에 관한한 가장 앞서 가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합천의 희망과 미래를 여는 역사적인 종합교육회관 학습관을 개관하였으며, 부영에서 지원하는 우정학사는 기 착공하여 활발히 공사 중에 있으며 군민과 재외향우의 적극적인 동참 속에 교육발전기금을 15억원 가까이 모금하고 교육발전위원회 회원도 1,000명을 초과하였습니다.
   변화와 혁신의 자치역량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한문대학을 개설하여 전국적인 관심과 군민의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한문대학도 보다 활발히 운영하여 한자문화권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확보하여 충효정신을 고취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민선3기 공약사업과 대형 프로젝트 사업을 착실히 추진해서 군민 모두가 다 함께 잘 살 수 있는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 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합천의 역사을 새로 쓸 KBS대하드라마 “서울1945”의 제작 지원과 직제개편에 따른 신설 부서의 필수경비 국.도비 보조사업의 의무부담경비 등 불가피한 부분만 계상하였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개략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 총 규모는 2,270억8,300만원으로 늘었으며 일반회계가 97억3,400만원이 늘어난 2,133억4,100만원이며 특별회계는 3억6,400만원이 늘어난 137억4,200만원입니다.
   세입 재원은 101억1,000만원으로 자체수입이 45억6,500만원, 보조금이 55억4,500만원입니다.
   세출부문은 사업예산이 92억8,100만원, 경상예산이 7억8,000만원, 예비비 등에 4,900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내역은 신활력사업으로 28억5,000만원, KBS 드라마 “서울 1945” 제작 촬영에 27억원, 합천댐 수몰지 봉산 ‘망향의 동산’ 조성에 5억원, 삼가도시계획도로 개설에 3억원, 양파재배면적 감축농가 지원에 1억5,200만원 등 필요 불가피한 경우에만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번 2회 추경재원이 빈약하여 주요 투자사업에 중점 편성하였으며 경상경비 예산편성을 최대한 억제하여 예산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최경호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본 추가경정예산은 지역사회 발전을 앞당기고 침체된 합천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 심사숙고하여 편성한 예산안입니다.
   저를 비롯한 산하 전 공직자는 항상 건전재정 운용으로 ‘변화하는 군정 도약하는 새 합천’ 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짐 드리면서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합천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 여러분 가정과 직장마다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최경호   :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본 안건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의문점들은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질의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심도 있는 예산심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각 상임위원회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처음으로
○의장 최경호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의원 여러분께서 군정 주요사업장에 대하여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고자 계획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 기 배부해 드린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활동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처음으로
○의장 최경호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 제7조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유무형의원, 정용구의원, 문을주의원, 유도재의원, 김종덕의원, 강성기의원, 이창웅의원, 지호균의원, 송국영의원 이상 9명을 선임하고 군정 주요사업장 현장확인을 위하여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박오영의원, 고영진의원, 성상경의원, 윤재호의원, 김민생의원, 조호연의원, 하종민의원 이상 7명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 호선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 호선은 조금 전에 의원간담회장에서 사전 협의하신 사항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정용구의원, 간사에 송국영의원이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윤재호의원, 간사에 김민생의원이 호선되었습니다.
   각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을 중심으로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군정 주요사업장 현장확인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처음으로
○의장 최경호   :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0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의안에 대한 설명을 듣기 위한 것으로서 9월 7일부터 9월 13일까지 7일간 관계공무원을 출석시키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관계공무원 출석에 따른 제반 절차에 차질 없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6. 휴회의 건      처음으로
○의장 최경호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7일부터 9월 13일까지 7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은 9월 7일부터 9월 13일까지 7일간 휴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최경호   :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 규정에 의하여 이번 제125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는 행정 읍면순서대로 문을주의원과 김종덕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문을주의원, 김종덕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출된 서명의원께서는 이번 제125회 임시회 보존회의록 서명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2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14일 오전11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 산회)

○출석의원수 : 16人   
○출석의원   
의   장 최경호
부의장 조호연
박오영의원, 유도재의원, 정용구의원, 문을주의원, 김종덕의원, 강성기의원, 고영진의원, 성상경의원, 이창웅의원, 윤재호의원, 김민생의원, 지호균의원, 송국영의원, 하종민의원.

○출석공무원   

  • 군         수          심의조
  • 부   군   수          정순영
  • 기획감사실장       하창환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태환
  • 자치행정과장       윤종수
  • 재 무   과 장       이근수
  • 문화공보과장       윤용식
  • 종합민원실장       김일수
  • 사회복지과장       이진성
  • 환경위생과장       김지현
  • 도시개발과장       임봉택
  • 건 설   과 장       서경택
  • 재난안전관리과장 소인섭
  • 축 산   과 장       이용수
  • 농업정책과장       강호천
  • 유통지원과장       박시병
  • 공공시설사업소장 문성석
  • 관광개발사업소장 김진영
  • 상하수도사업소장 백운일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이수근
  • 전 문   위 원       이도완
  • 전 문   위 원       이덕구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최규영
  • 의사담당주사       김학중
  • 지방행정주사보    한호상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