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5대-제152회-제1차-본회의-2008.12.05.금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152회 합천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08년 12월 05일(금) 오전 11시10분

의사일정
1. 회기결정의 건
2. 2009년 세입세출예산안 시정연설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승인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회기결정의 건
2. 2009년 세입세출예산안 시정연설의 건(군수제출)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승인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 07분 개의)
○의장 문을주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2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하진균 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하진균   : 사무과장 하진균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52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합천군의회회기와그운영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11월 27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후 오늘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2월 3일 김종덕의원 외 4인으로부터 발의된 합천군의회포상조례안, 박수남의원 외 2인으로부터 발의된 합천군의회의원의정활동비와월정수당및여비지급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그리고 지난 11월 21일과 12월 4일 합천군수로부터 200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0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08년 제3회 결산추가경정예산안 및 합천군세감면조례일부개정조례안 외 6건의 조례안이 제출되어 합천군의회회의규칙 제21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의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회의규칙 제17조2항의 규정에 의하여 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08년도 12월 5일부터 12월 24일까지 20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52회 합천군의회 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09년 세입세출예산안 시정연설의 건(군수제출)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심의조 합천군수로부터 2009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심의조   :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문을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늘 2009년도 예산안을 군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군정운영을 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군정목표인 함께 하는 군정, 활기찬 새합천 건설에 매진할 수 있도록 금년 한 해 동안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에게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서 지역발전과 군민복리증진을 위해서 대내외적으로 폭넓게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고 불철주야 군정발전을 위해서 고민하시는 의원님 여러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돌이켜보면 금년 한 해는 고유가, 고환율, 고실업, 고물가 등으로 세계경제는 물론 국내 주식시장의 침체 등 어려운 국내외 환경 속에서도 불구하고 민선4기 3차 년도에 들어서면서 당초 계획된 지역발전 핵심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타자치단체와는 차별화된 다양한 시책이 각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정부의 광역경제권 30대 선프로젝트사업에 군산-합천-울산간 고속도로 개설사업이 확정되어 우리 군의 중심부를 관통하게 됨에 따라서 현대중공업연수원 건립, 관광합천 등 우리 군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대형프로젝트사업들이 탄력을 받아 미래합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물꼬를 트게 되었습니다.
   합천군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향토인재육성사업은 내실 있는 종합교육회관 운영과 교육발전기금 등을 통하여 신흥 교육도시 건설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특히 주5일근무제 확대 시행으로 우리 군을 찾는 관광객을 유도하여 해인사관광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연계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한 MBC 창사기획드라마 “에덴의 동쪽”은 매주 최고 시청율을 기록함에 따라서 국내는 물론 일본관광객까지 급증하고 있으며 국내 방송사와 영화사를 비롯하여 외국에서도 촬영문의가 쇄도하고 있습니다.
   합천 벚꽃마라톤대회는 매년 11,000여명 이상 참가하는 전국 빅 대회로 성장하여 마라토너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유한 우리 군은 가장 많은 국제 규격 4계절 잔디구장을 갖추고 있어서 각종 전국규모 체육대회와 전지훈련 유치를 통한 스포츠마케팅으로 연간 4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거양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준공한 합천스포츠센터는 우리 군의 풍부한 체육기반시설과 더불어 실내체육시설 및 부대시설을 갖춤에 따라서 합천체육의 메카로 활용될 것입니다.
   그리고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장애인 생활안정 및 주거환경개선사업, 노인복지시설 확충등 수요자 중심의 복지행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하여 오수처리시설, 농어촌폐기물및생활폐기물시설 등 생활주변 환경오염방지시설을 확충해 나가고 있으며, 농기계순회수리 농기계대여은행 확장운영 등 합천군농업농촌지원조례 제정 등 전국 최초로 농기계 119센터 서비스 운영 등으로 인해서 농어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고충을 함께 하면서 농축산물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농축산물 경쟁력 제고와 농촌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재래시장살리기, 시장현대화 및 상품권 발행과 기업 투자유치 노력으로 지난 달 율곡농공단지에 입주한 한중대영베어링주식회사 외에도 기업체의 입주문의가 따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국 30만 재외향우와 유대 강화를 위한 합천사랑운동지원조례 제정과 우리 군이 가진 지리, 문화 특수성을 하나의 브랜드로 형상화하여 “水려한 합천”으로 브랜드 슬로건을 선정을 하고 군정 전반에 걸쳐 심혈을 기울인 결과 4년 연속 도내 최고의 지방교부세 확보와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2년 연속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최우수상을 받는 등 대내외적으로 합천의 인식도를 높이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양하였습니다.
   이러한 많은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었던 것은 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의장님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 여러분들께서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면서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문을주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기축년 새해에는 국내외적으로 지속되는 경제난과 원화가치   상승, 금리인상 등으로 수출이 둔화되고 내수경기도 그다지 좋지 않은 것으로 경제전문가들이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군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살기좋은 지역 만들기에 우리 모두가 지혜와 힘을 함께 모아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행히 우리 군은 그동안 추진해 왔던 대형프로젝트가 가시적으로 확정되어 예산확보와 행정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이제 본격적인 사업추진만 앞두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발전 과제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산하 750여 공무원은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을 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삶의 미소가 가득한 365일 살고 싶은 웰빙 도시를 구현을 하겠습니다.
   소득수준이 늘어날수록 풍요로운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건강관리를 위한 생활체육인구가 늘어나며 이른바 웰빙시대 삶의 패턴이 변하고 있습니다.
   황강변에서, 학교운동장에서, 숲속길에서 열심히 운동하는 군민들이 너무나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전읍면 마을단위 체력단련시설 보급과 군민생활체육공원 기존 산책로 아스콘 포장을 철거하여 우레탄으로 바꾸고 합천호관광단지에 산책로 장미터널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일해공원에 바닥분수 계류대를 조성하여 맑은 물에 발 담그고 푸른 숲이 드리워진 자연에 온몸을 맡길 수 있고 생활속에 늘 가까이 하면서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을 확충해 가겠습니다.
   합천댐과 우리 군 중심부를 가로 지르는 황강은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가지지 못한 우리 합천만이 가지고 있는 아주 소중한 자연자원입니다.
   무분별한 각종 개발사업과 황강주변 생태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황강수계 생태환경조사를 실시하여 황강의 생태변화에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합천은 그동안 큰 자연재해가 없었던 만큼 복 받은 도시라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일을 소홀히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각종 재해로부터 안전하고 피해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수해상습지 개보수사업, 자연재해지구 정비사업과 소하천을 지속적으로 정비하여 자연재난으로부터 군민 안전을 지키는 일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환경오염의 근원적 차단을 위한 오폐수처리시설을 확충하고 평생 맑은 물공급을 위한 상하수도 관로정비사업과 상수도 개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가겠으며 최근 국제적인 멜라민 여파와 부정불량식품 근절을 위하여 철저한 소비자식품 위생감사를 통한 유통식품의 안전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는 보존과 개발을 함께 하는 지역균형발전과 서민경제살리기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가겠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온 현안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하면서 지역발전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의 광역경제권 선프로젝트사업에 군산-합천-울산간 고속도로 개설사업이 확정됨에 따라서 현대중공업연수원 유치와 각종 숙원사업들이 현실화되어 이제 우리 군이 변방의 한계지역에서 소통의 공간으로 바뀌게 되고 서부경남 물류중심의 축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국도, 지방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 등 주요 간선도로망 구축과 지역특성을 고려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을 해 나가면서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주민생활에 직결되는 마을진입로 확포장사업, 합천읍-율곡농공단지 교량가설사업, 제2남정교 건설, 국도 33호선 4차선 확포장사업 등에 대해서 공사구간별 사업추진상황을 면밀히 검토하고 점검해서 조기에 완공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군민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경제가 활력 있게 움직여야 될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 군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기업유치에 중점을 두고 제2의 농공단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산업과 농업이 함께 병행하는 도시를 건설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쾌적한 시장환경정비사업 및 재래시장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도 더욱 강화하면서 내년도 예산 40% 상반기 중에 조기집행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다각적으로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오지개발사업과 정주권개발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지역간균형발전을 촉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특색있는 문화 관광 체육 인프라를 구축해 가겠습니다.
   합천관광을 선진화, 소득화하는데 매진하겠습니다.
   대장경 간행 천년이 되는 2011년 개최될 가칭 대장경천년엑스포 개최준비를 착실히 추진해서 대장경의 가치를 국내외에 확산시키고 창조적으로 계승해 가겠습니다.
   해인사 팔만대장경 주변정비사업과 연계시켜 두 가지 사업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해인사의 접근성을 쉽게 하기 위해서 합천-야로간 그리고 터널개설사업과 해인사IC-가야면 소재지 간 도로확포장공사 및 가야 도시계획도로 신설사업도 내년도 예산에 도에 30억을 확보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 사업도 함께 조기에 마무리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해인사를 찾는 관광객에게 교통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합천 영상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해서 제2세트장 부지조성, 세계평화공원 조성, 황매산 다목적광장 조성 등을 통한 합천호-해인사-황강-가야산 등 천혜의 자연관광자원을 보유한 우리 군 서부경남의 휴양레저관광중심도시로 개발하겠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벚꽃마라톤대회는 우선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대다수 참여하도록 적극 노력하고 국제대회로 승격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권율도원수부재현사업, 이순신장군백의종군로 일부조성사업, 무학대사 유허지 발굴정비사업 추진과 함께 가야 숭산 온천개발단지 조성, 군민생활체육공원 내에 인조잔디구장 확충, 삼가 적중면 생활체육공원 등을 조성하여 전국 최고의 체육시설 확충과 사계절 전국규모 체육대회 유치를 통해서 스포츠와 문화유적이 살아 숨쉬고 우리의 꿈과 희망이 영그는 고장으로 육성해 나아가겠습니다.
   네 번째는 즐겁고 행복한 가족 같은 복지사회를 구성해 가겠습니다.
   따스한 마음을 담아낼 수 있는 사람이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사회복지부분은 기초적인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수혜자 중심의 복지시책을 추진하여 저소득층과 빈곤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를 하고 여성들이 생활하고 일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면서 다문화가족지원책으로서 결혼이민자가정과 여성단체간에 결연사업을 추진하여 언어소통문제와 문화적 차이, 자녀교육문제 등의 어려움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정친화적인 사회환경을 만드는데 전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저소득층 고령화로 우리 농촌가정이 위기를 맞고 있어 더 이상 개인의 문제로 방치할 수는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부의 각종 사회복지제도 등을 도입하고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인 빈곤층과 독거노인, 치매중풍노인 등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원봉사를 비롯한 도우미 돌보미제도를 최대한 활용하고 장애인 편의시설과 노인전문요양시설도 점차 늘여가면서 근본적으로 어르신들의 경륜과 지혜를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일자리를 발굴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육아동 지원과 급식아동, 빈곤아동, 소녀소년가장세대의 생활자립금을 지급하는 등 아동복지증진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의 환경개선과 장비를 보강하여 국가 암 조기 검진을 비롯한 희귀난치성 질환을 중점관리하고 거동이 불편한 장기재가환자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을 통한 복지, 보건, 고용, 주거 등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체계를 수요자 중심으로 원스톱 통합체제로 전환하여 맞춤형 선진종합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청정자연을 이용한 지역특화사업으로 잘사는 농촌을 건설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간 친환경농업재배단지 조성, 고품질쌀 생산, 농축산품 명품화사업 등을 통해서 농업경쟁력 제고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시장개방의 가속화와 함께 농촌인구의 고령화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는데 우리 농촌마을의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전문농업인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자연친화형농업, 그린투어리즘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서 유통과정의 다변화와 외국산 농산물과의 경쟁에서 이기고 웰빙시대에 선호하는 지역농특산품 직거래와 소비자지향형 유통구조 개선과 유통사업 발전을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 농업회사법인 형태의 유통회사를 설립하겠습니다.
   최근의 심각한 지구온난화 이상기후에 대비한 읍면 1특화사업 육성, 친환경 국산밀 지역특화사업 육성 등과 같은 새로운 농특산물을 개발하여 우리 지역특성에 맞는 농가소득 자원을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해보다 풍작을 이루었지만 비료값과 유류대, 인건비 인상 등에 농자재비 상승 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쌀생산농가에 대한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여 조금이나마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합니다.
   또한 축산웅군에 걸맞는 황토한우개량시스템 구축사업 등 고품격 축산정책에도 심혈을 기울여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군민을 최고로 섬기는 자치행정 실현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변화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며 비전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제 우리 스스로가 미래를 내다보고 비전을 갖고 준비해야 할 창조의 시대가 다가왔다고 생각합니다.
   내년에는 국가비전 실천 규범인 창조적 실용주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정비해서 국정 전반에 확산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풍토를 조성하고 열정과 몰입을 통한 군정 혁신으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참여와 협력의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서 찾아가는 현장행정 운영, 주민참여예산제, 군민아이디어 제안 등을 통한 행정 전 분야에 군민참여를 확대하여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읍면사무소가 주민생활지원시스템을 갖추면서 최일선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군민 여러분의 친근한 이웃으로 거듭 나도록 만들어서 군민을 최고로 섬기고 함께 정을 나누는 행정서비스를 통해서 군민 여러분에게 다가서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군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발전기금 100억원 목표와 상시회원 1,500명을 확보를 하고 종합교육회관 운영, 농어촌 방과후학교 운영사업, 기숙형 공립고 육성사업에도 더욱 내실을 기하는 한편 도내 최초로 전 학교 무상급식지원사업을 실시하여 교육때문에 외지로 나가는 인구유출현상을 막고 지역출신의 우수한 인재가 관내 학교에 진학함으로써 우수고등학교 육성과 획기적인 교육인프라를 구축하여 교육진흥을 통한 인구증가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회에서도 고령화 인구감소에 대해서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보내주시고 출산과 육아에 대한 사회적 책임강화를 위해서 지난해부터 셋째 아 보육료 지원 등 다양한 출산장려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인구증가시책이 형식적이고 가시적인 시책에서 끝나지 않고 실질적이고 전 군민이 공감하고 동참하는 시책으로 추진할 것으로 확실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시책들과 함께 우리의 여건과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우리 군을 전국 최고의 자치단체 반열에 올려놓고자 미력하나마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6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년도 군정 주요시책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2009년도 예산규모는 금년보다 32.9% 증가한 총 3,256억원으로 이중일반회계 예산은 올해보다 741억원이 증가한 3,060억원이며 특별회계 예산은 196억원입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자체수입은 가야 골프장 등의 재산세 21억원, 주행세29억원 등 지방세가 119억원으로 금년보다 4억원이 증가되었고 세외수입은 468억원으로 공공요금, 이자수입 45억원, 특별회계 수계기금 전입금 32억원 등 전년 대비 69%가 증가되었습니다.
   교부세와 보조금 등 의존재원의 경우에 있어서도 지방교부세가 금년1,101억원보다 535억원이 증가한 1,630억원으로 약 48.5%가 증가되었으며 국도비 보조금은 전국적인 전방위 노력으로 기초노령연금 142억원 등 금년 922억원보다 54억원이 증가한 976억원으로 약 5.9%가 증가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은 성과중심의 사업예산체제로 실질적이고 짜임새 있는 전략적 배분은 물론이고 한 시대를 내다보는 장기 비전하에 중기지방재정계획과의 연계를 강구하였습니다.
   그 틀 안에서 재정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구분하여 꼭 해야 할 일은 적극적으로 뒷받침하여 살기좋은 합천건설과 맑고 깨끗한 청정합천 조성, 농업경쟁력 제고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세출예산의 주요 내용은 우선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분야에 596억원, 희망합천 건설을 위한 신성장동력에 149억원, 지역개발 인프라 확충을 위한 SOC분야에 568억원을 비롯한 청정합천을 위한 환경분야 390억원, 문화 및 관광진흥에 25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FTA에 대응하는 전략농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에 698억원을 계상하는 등 한정된 예산으로 필수불가결한 사업에 성과와 시기의 완급을 최대한 고려하였습니다.
   또한 유사 중복사업은 과감히 축소 통폐합하여 방만한 세정 운영의 소지를 사전에 제거하였습니다만 예산의 집행과정이나 사업추진과정에서 군민의 피와 땀이 어린 귀중한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여 최선을 다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예산배분을 통해서 민선자치 군정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의 성장동력을 창출하여 우리 군이 지향하는 역점시책들을 하나하나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 예산안의 편성배경과 취지를 각별히 헤아려주시고 심의 의결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여러분!   
   지금 우리는 새로운 변화 속에 기회와 위기 모두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회요인은 시기를 일실하지 않도록 남보다 먼저 선점해 나가고 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지혜를 모으고 대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앞에는 미래성장동력 확충과 지역균형발전 그리고 저출산 고령화대책 등 함께 고민하고 풀어가야 할 많은 경제사회적 의제들이 놓여 있습니다.
   그럼에도 내년도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은 그렇게 우호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에게 또 다른 도전과 시련을 안겨줄 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우리군민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성원의 힘이 있었기에 어떠한 시련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었으리라 저는 확신합니다.
   미래는 선택하는 자의 몫이요 결과는 행동하는 자의 몫이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서 합천군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진취적이고 역동적으로 추진하는 자세와 의지가 꼭 필요할 때입니다.
   누구나 머물고 싶은 쾌적한 도시, 언제나 인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도시, 누구나 일하고 싶은 활기찬 도시,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살기좋은 또 다른 합천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힘이 모여서 미래의 거대한 문을 열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면 우리 앞에 놓인 어떠한 어려움도 뛰어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힘찬 가속페달을 밟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그날까지 뜨거운 열정으로 군민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오늘 흘린 땀방울이 10년 후, 또 20년 후 우리 합천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변화의 흐름 속에 우리 합천군이 세계 속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우리 군민의 정체성과 합천군민만의 브랜드를 창출해 나가는데 의원 여러분들께서 앞장서주시고 군민 모두 힘껏 밀어주실 것을 거듭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9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 제7조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0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0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08년 제3회 결산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김학구의원, 윤재호의원, 유도재의원, 박우근의원, 박현주의원 이상 5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유도재의원, 간사에 윤재호의원을 선임하였으며 군정 주요사업장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창균의원, 김종덕의원, 허홍구의원, 조호연의원, 박수남의원 이상 5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허홍구의원, 간사에 박수남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을 중심으로 200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 및 군정 주요사업 현장확인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승인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의원 여러분께서 군정 주요사업 현장에 대하여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고자 협의가 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들께 배부해 드린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을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보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승인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 및 군정에 관한 질문에 따른 제반 설명과 답변 청취를 위하여 2008년 12월 6일부터 12월 23일까지 18일간 해당 관계공무원을 출석시키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건 등 제반 절차에 차질 없도록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6. 휴회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8년 12월 6일부터 12월 17일까지 12일간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회의규칙 제51조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번 제152회 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으로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유도재의원과 이창균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유도재의원과 이창균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출된 서명의원께서는 제152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보존회의록 서명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는 200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중요한 안건들을 심사하는 회기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휴회기간 중 소관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시 예산안을 비롯한 각종 안건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고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18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산회)

○출석의원수 : 11人   
○출석의원   
의   장   문을주
부의장   박우근
윤재호의원, 김학구의원, 유도재의원, 이창균의원, 허홍구의원, 김종덕의원, 조호연의원, 박수남의원, 박현주의원.

○출석공무원   

  • 군         수          심의조
  • 부   군   수          정희식
  • 기획감사실장       이근수
  • 주민생활지원과장 김한동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태환
  • 행 정   과 장       홍검식
  • 재 무   과 장       김해은
  • 문화공보과장       김지현
  • 종합민원실장       박병수
  • 환경위생과장       하종달
  • 경제통상과장       노재성
  • 건 설   과 장       백운일
  • 재난안전관리과장 이진국
  • 축 산   과 장       방신정
  • 산 림   과 장       이종대
  • 관광개발사업단장 소인섭
  • 농업정책과장       문길주
  • 기술지원과장       박시병
  • 유통지원과장       김신조
  • 보 건   소 장       이현호
  • 공공시설사업소장 정년효
  • 상하수도사업소장 임봉택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정철효
  • 전 문 위 원         강기동
  • 전 문 위 원         김병쌍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하진균
  • 의사담당주사       조창규
  • 지방행정서기       배병철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