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5대-제161회-제1차-본회의-2009.12.07.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161회 합천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09년 12월 7일(월) 오전 11시 10분

의사일정
1. 제161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0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61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0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군수제출)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 07분 개의)
○의장 문을주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1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하진균 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하진균 사무과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하진균   : 사무과장 하진균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61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합천군의회회기와그운영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12월 1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후 오늘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9일과 11월 27일 그리고 12월 4일 합천군수로부터 2010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09년도 제3회 결산추가경정예산안 및 합천군행정기구설치조례일부개정조례안 외 4건의 조례안과2010년 공유재산관리계획 즉 남부·북부권농기계대여은행 설치에 따른 부지 매입의 건이 제출되어 합천군의회회의규칙 제21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61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161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회의규칙 제17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09년 12월 7일부터 12월 24일까지 18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61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0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군수제출)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0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심의조 합천군수로부터 2010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심의조   : 존경하는 6만 군민여러분 그리고 문을주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아낌없는 성원으로 “함께 하는 군정 활기찬 새합천 건설”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심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특히 문을주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서 평소 군정발전을 위해서 열정적으로 협조해 주신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 금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10년의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제161회 정례회를 맞이해서 새로운 합천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과 주요 내용의 설명을 드리고 2010년 예산안을 심의 요청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금년 한 해는 나라 안팎으로 어려움이 많은 한 해였습니다.
   2008년 9월 불어닥친 미국발 금융위기로 사회전반에 걸쳐 힘든 일이 참으로 많았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삼아서 의회와 혼연일체가 되어 타지방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시책을 추진한 결과 군정 전반에 걸쳐 괄목할 만큼 성과를 가져온 한 해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금년 상반기 재정 조기집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였으며 시상금 1억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전국의 지자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우수한 시책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국내 최고의 권위를 가진 제6회 지방자치단체경영대전에서 우리 군이 당당히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군민에게는 하면 된다는 자부심과 대외적으로는 우리 군의 위상을 크게 제고를 시켰습니다.
   또한 사회단체, 교수, 전문가들로 구성된 한국매니패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지자체장의 공약이행도를 평가하는 제3회 전국매니패스토경진대회에서 전국 우수군으로 선정되는 등 금년 한 해는 참으로 알찬 한 해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지난 해 국가 30대 선프로젝트사업으로 지정된 군산-합천-울산간 고속도로 개설사업은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이며 오는 2011년이면 완공되어 동서도로로 구축됨으로써 역할을 기대하고 있고 국도 33호선은2010년말 개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 합천읍, 동부 6개 면을 연결하는 공단교 가설사업은 현재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의로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합천은 사통팔달의 도로망으로 새로운 서부경남의 교통중심지로 거듭 날 것을 믿어의심치 않으며 또한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4대강살리기사업에 우리 황강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인구증가시책과 우수인재육성이라는 두 가지를 목표로 추진 중인 향토인재육성사업도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이 되고 있으며 합천군이 전국의 신흥교육도시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합천교육발전기금 또한 목표금액을 2011년까지 100억원으로 상향하여 현재까지도 독지가들로부터 기금기탁이 계속해서 줄을 잇고 있습니다.
   또한 유유히 흐르는 황강변에는 국제규격의 우수한 체육시설물을 이용한 활발한 스포츠마케팅으로 각종 전국대회와 전지훈련팀을 유치하여 연간 400억원 이상의 소득유발효과를 올리고 있으며 황강변의 깨끗한 물과 맑은 공기를 벚삼아 달리는 합천벚꽃마라톤대회는 매년 12,000명 이상이 참가하고 전국의 선수들이 가장 선호하는 마라톤코스로 각광받아 국제마라톤규모로 날로 발전을 거듭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합천영상테마파크는 명실상부한 영상문화의 메카로 자리매김하여 현재까지 촬영한 작품들 이외에도 인기감독들의 촬영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특히 현재 구상중인 제2영상테마파크가 완료되면 우리 합천군은 영상문화의 메카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도 설립된 합천유통회사는 걸음마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에는 쌀을, 동남아에는 아이스딸기를, 대만에는 양파 등을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15억원의 매출실적으로 농민에게는 새로운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민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가족 같은 복지사회구현을 위하여 노인일자리 창출, 여성단체의 특화사업, 아동청소년육성정책 등 다같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맞춤형 복지정책으로 누구나 잘 사는 복지사회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범정부차원에서 추진하는 저탄소녹색성장사업 역시 우리 군 실정에 맞는 새로운 과제를 발굴 추진함으로써 시대적 과제인 녹색성장의 꿈을 차근차근 이루어 나가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동부농기계대여은행을 추가로 설치하고 농기계119센터 운영과 황토한우 브랜드육타운 조성사업 등 우리 군 실정에 맞는 새로운 시책들을 발굴하여 추진한 결과, 군민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복지합천 건설에 총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이 원활한 추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항상 군정 최일선에서 열심히 땀흘려주신 문을주의장님과 의원여러분의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문을주의장님과 의원여러분!
   다가오는 경인년 새해에는 민선4기를 잘 마무리하고 민선5기가 새롭게 출발하는 매우 중요한 해로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와 혁신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부에서는 행정구역개편과 4대강 살리기사업, 저탄소녹색성장 등 나라의 근간이 될 중요한 사업들을 추진 중에 있으며 우리 군에서도 또한 4대강살리기와 연계한 황강종합개발, 저탄소녹색성장사업 등을 꾸준히 발굴하여 새로운 합천의 역사를 가꾸어 나갈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여야 할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군민, 의회, 재외향우, 공직자가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지혜와 힘을 결집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지역발전과제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와 협조를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를 비롯한 산하 750여 공무원도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방향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연과 어우러진 참 살기 좋은 고품격 녹색도시를 조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가 선진화되어 갈수록 누구나 건강을 생각하는 고품격 웰빙공간을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만이 가진 천혜의 자연자원을 녹색성장동력을 활용하여 생활과 밀접한 도시주변에는 녹색체험공간을 조성을 하고 정부의 4대강살리기사업과 연계하여 용주, 청덕에서 자전거도로를 개설하고 합천천-정양늪에는 생태하천을, 황강변에는 하천체험프로그램도 적극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태양열을 이용한 그린홈보급사업을 우선 시범실시하고 이외에도 탄소배출권거래제 시범실시, 탄소포인트제운영, 환경기초시설 체험프로그램, 기후변화에 대응한 에너지 자립 등 녹색환경조성 등을 통하여 누구나 머물고 싶은 특색 있는 고품격 저탄소 녹색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신흥교육도시의 명성에 걸맞게 전국 최초로 시행한 초·중·고등학교 무료급식과 거점형 영어체험센터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 오지학교 농산어촌 돌봄학교 운영 등 교육인프라 개선사업 등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으뜸교육도시로 우뚝 설 수 있는 교육행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지역자원 가치개발로 차별화된 문화 관광 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우리 군이 가진 역사적인 기록을 충분한 검증으로 관광상품화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2011년 대장경 간행 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의 문명, 미래의 지혜”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착실하게 준비하여 우리 고장이 가진 문화와 역사적인 가치를 전 세계에 재조명하고 합천의 자랑할 만한 역사적인 사실 향파 이주홍선생기념관 건립, 권율도원수부 재현사업, 남명조식선생 생가복원사업, 무학대사 유적지 발굴복원사업, 이순신장군 백의종군로 조성사업 등 이들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젝트사업을 발굴하여 우리 군 특색 있는 명품축제로 육성해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스포츠강군이라는 명성에 걸맞는 명품스포츠정책으로 각종 전국대회를 적극 유치하고 읍면마을에는 생활과 밀착된 체육시설을 설치하여 군민의 건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새롭게 정비된 제2영상테마파크에는 관광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체험시설을 설치를 하고 보고 가는 관광에서 직접 즐기고 머물러가는 관광으로 합천의 새로운 관광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
   그리고 해가 갈수록 인기를 더해 가는 벚꽃마라톤대회도 부족한 점은 매년 보완을 통하여 마라토너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국내 최고의 마라톤대회가 되도록 만들어 갈 계획이며 이러한 모든 사업들을 하나의 특색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미래의 꿈과 희망이 영그는 문화의 고장 합천, 관광의 고장 합천, 스포츠의 고장 합천으로 멋진 변신을 시도해 나아가겠습니다.
   네 번째 지역간 균형발전을 통한 새합천 미래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
   서울시의 1.6배의 면적을 가진 우리 군은 무엇보다도 지역간 균형발전이 최우선이라 생각하여 기간도로망 확충에 주력해 온 결과 국도 33호선 확포장공사가 조기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현재 실시설계중인 군산-합천-울산간 고속도로도 조기에 착공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이밖에도 88고속도로 확포장공사, 제2남정교 가설공사, 공단교 가설공사 등이 완료되면 동서부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가진 서부경남의 최고 교통요충지로 새롭게 태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10월에 노선이 연장 지정된 율곡 노양-야로 분기간 도로개설사업도 조기에 개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함으로써 대장경 세계문화축전과 우리 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신선하게 변모된 합천을 보여 줄 것입니다.
   또한 소하천 정비, 황강하도 정비, 하천유지관리사업도 착실히 이행하여 재난에도 즉시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주권 및 소규모지역개발사업에도 군민이 불편한 사항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 군민들이고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행정을 적극 펼쳐가겠습니다.
   지역의 여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관리계획을 재정하고 북부권사업은 관광레저로, 동부권은 가야문화 중심의 관광도시로, 남부권은 농축산물 중심의 생산유통, 중부권은 행정정보 교육문화의 중심도시로 미래상을 설정하여 가장 가고 싶고 가장 살고 싶은 새합천을 이루도록 매진을 하겠습니다.
   네 번째 서민생활의 복지합천을 건설하겠습니다.
   진정으로 서민이 잘 사는 사회, 서민의 아픈 곳을 긁어주는 시책을 적극 개발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일자리 창출과 재래시장활성화를 통한 시설개선과 물가모니터요원을 적극 활용하여 안정적인 물가 지도를 강화하고 재외향우들을 수시로 초청하여 내고향 장보기 운동을 실시하는 등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누구에게나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우의 자립기반을 통한 재활지원과 노인여가 시설확충, 경로당 운영비 등 노인들에게 편안한 노후활동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한우입식 등 노인일자리 창출로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는 한편 앞으로 우리 군의 미래를 책임지고 나아갈 청소년 육성을 위해 각종 안전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식도 중요하지만 지혜를 갖춘 인격함양에도 힘써 나갈 것이며 여성지도 자 양성과 능력개발을 통해서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고 여성결혼이민자가정에도 안정적인 가족생활과 사회활동 일원으로 조기 정착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등 다문화가정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사회단체를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맞춤형 전문봉사단 운영, 어려운 가정 사랑의 집 고쳐주기, 찾아서 희망주는 행복메신저프로그램 등 다 함께 참여하는 건전한 복지시스템을 정착시켜 민간 행정 맞춤형복지 연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군민 건강관리를 위해서 금연, 절주 등 건강생활실천사업, 조기 암검진, 전염병 예방관리, 보건기관 시설개선 등을 통한 평생 건강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일등합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경쟁력 있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기업이 혼자만의 힘으로 성장하는 시대는 지났다는 국내 어느 굴지의 회사 회장님의 말처럼 이제 기업과 지자체간 서로에게 윈윈할 수 있는 자세로 상생을 도모해야 할 때입니다.
   농공단지 내 기업들을 분기마다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를 하고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 농공단지 내 노후시설 정비, 관내 생산제품 우선 구매 등으로 실질적인 지원책을 강구하는 동시에 우리 관내 투자유망기업들을 사전에 파악하여 투자유치설명회 등 기업 유치에도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향토기업인 공예품 생산에 대해서도 신기술 개발을 위한 교육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해와 人” 공동브랜드 사용 포장재 지원, 인터넷 홈쇼핑 판매 택배비 지원 등 직간접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경쟁력 있는 기업 활동을 전념할 수 있도록 우리 군에서는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고 기업은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여 지역과 행정이 함께 하는 최고의 도시 합천을 만들 어가겠습니다.
   여섯 번째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으로 선진농촌을 건설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농업과 축산업이 71%, 제조업이 7%, 서비스업 기타가 22%로 전형적인 농·축산업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 한우 그리고 육우 도내 1위, 돼지 도내 2위의 축산웅군으로서 합천황토한우 개량시스템 구축, 생산이력추적시스템 등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축산행정으로 축산경쟁력 강화는 물론이고 고부가가치 창출에도 모든 열정을 바치겠습니다.
   현재 의원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으로 지켜보고 계시는 합천 삼가브랜드육타운 조성사업은 차질없이 추진하여 2010년 10월이면 합천 삼가브랜드육타운이 웅장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예로부터 우리 조상님들은 “농자지천하대본”이라 하였습니다.
   사회가 발달되면서 2차, 3차 산업이 주축을 이루게 되었고 차츰차츰 농업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멀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 계신 의원님들께서는 누구보다도 안타깝게 생각하고 계실 것입니다.
   농업개방의 파고를 줄일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농업 육성을 위해서 관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농특산품을 천적활용농법과 친환경인증쌀생산 등 특화된 종합시범단지를 조성하고 점차적으로 전 농가에 보급하여 농업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으로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영농정착의욕을 고취시켜 지역특화작물 개발에도 힘써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수확에서 유통까지 전 단계를 직접 설계한다는 생각으로 관내에 생산되는 모든 농특산품을 우리 손으로 만든 합천유통회사를 통하여 도시인들에게 직거래하는 등 개방화시대에 대응하는 농업경쟁력을 강화하여 진정으로 잘사는 농촌을 건설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감동의 참봉사행정을 실현해 가겠습니다.
   군민감동의 참봉사행정은 군민 중심의 질 높은 행정서비스정신에서 비롯된다 생각합니다.
   먼저 행정서비스질 향상을 위한 공무원 역량강화로 전문행정인 양성에 주력을 하겠습니다.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상시학습을 교육이수제로 전환하는 동시에 장기교육 이수자를 신규 직원들의 직무강사로 활용을 하고 공무원 개인들에게 국내외 선진행정 체험을 통하여 우리 군의 개발가능성을 습득하도록 하고 조직 및 인력진단을 수시로 실시하여 군민에게 감동으로 다가가는 알찬 군정이 되도록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영광은 꿈을 가지고 노력하는 자의 몫이라고 했습니다.
   지난날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진정 군민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작은 소리에도 귀기울이는 참봉사행정으로 미래의 꿈을 실현해 나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6만 군민 그리고 의원여러분!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군정 주요시책에 있어서 내년도 예산편성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 예산규모는 금년 당초예산보다 0.4% 증가한 총 3,280억원으로서 이중 일반회계 예산은 3,073억원이며 특별회계 예산은 207억원입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자체수입은 재산세 22억, 주행세 31억원 등 지방세가 123억원으로 금년보다 4억원이 증액되었고 세외수입은 267억원으로 공공기관 이자수입 24억원, 특별회계 수계기금 전입금 40억원 등 16.7%가 감액이 되었습니다.
   교부세 보조금 등 의존재원은 지방교부세가 금년에 1,636억보다 150억원이 감소한 1,486억원으로 9.2% 감소되었으나 국도비 보조금은 총력적인 확보노력 결과로 금년 937억원보다 207억원이 증가한 1,144억원으로 22%가 증가되었으며 내년도 예산안은 저탄소 녹색성장 및 신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새로운 국가비전을 적극 반영하고 우리 군의 발전적이고 합리적인 재정운용계획인 중기지방재정계획과 연계하여 서민생활 안정과 일자리 창출 등 살기 좋은 합천건설과 녹색성장을 통한 성장잠재력 확충, 4대강 살리기와 미래도약 및 지역경제 활력회복과 아울러 FTA 시장개방과 농촌고령화에 대응한 농촌체질 강화를 중점으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세출예산의 주요 내용은 우선 주민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분야에 453억원, 희망합천 건설을 위한 신성장 동력에 115억원, 지역개발인프라 구축을 위한 SOC분야에 464억원을 비롯한 청정합천을 위한 환경분야에 353억원, 문화 및 관광진흥에 25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FTA시장개방에 대응하는 전략농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와 639억원을 계상하는 등 한정된 재원을 서민생활안정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분야에 성과와 시기의 완급을 최대한 고려하였으며 또한 유사 중복사업은 과감히 배제하는 등 적극적인 세출구조 조정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예산집행이나 사업추진과정에서 군민의 세금이 한 푼도 헛되이 사용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재원배분을 통해서 민선자치 군정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여 우리 군이 목표하는 역점시책들을 하나하나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 예산안의 편성배경과 취지를 각별히 헤아려 심의 의결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여러분!   
   미래는 준비하는 자에게만 문을 열어준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만은 않습니다.
   현재까지도 신종플루와 내수경기침체, 수출 둔화, 환율인상 등 경제적으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들이 산재하고 있고 정치적으로는 행정구역개편, 지방선거 등 당면한 과제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군민과 의회, 재외향우, 공무원이 힘을 합쳐 한 올 한 올의 실타래를 풀듯이 지혜를 모아 헤쳐나간다면 아무리 큰 역경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시대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도약을 위한 아름다운 도전을 의원님과 함께 하면서 모두 소중한 고향합천의 미래를 위한 군정의 목표인 “함께 하는 군정 활기찬 새합천 건설”이 알차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군정의 발전을 위해서 진심으로 애써주신 군민과 의원 여러분들에게 깊이 감사를 드리며 우리 모두가 원하는 건강한 녹색 웰빙도시 합천, 무지개빛 희망이 있는 복지도시 합천, 누구나 잘사는 경제도시 합천을 만들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들의 각별하신 배려와 협조가 있기를 거듭 당부를 드리면서 2010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 제7조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10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김학구의원, 유도재의원, 박우근의원, 박현주의원 이상 4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는 김학구의원, 간사에 박현주의원으로 선임하며 군정 주요사업현장 확인을 위한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창균의원, 김종덕의원, 허홍구의원, 조호연의원, 박수남의원 이상 5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조호연의원, 간사에 김종덕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을 중심으로 2010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 및 군정 주요사업현장 확인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의원 여러분께서 군정 주요 사업현장에 대하여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고자 협의가 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들께 배부해 드린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을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른 제반 설명과 답변 청취를 위하여 2009년 12월 8일부터 12월 23일까지 16일간 해당 관계공무원을 출석시키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등 제반 절차에 차질 없도록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6. 휴회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9년 12월 8일부터 하루간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문을주   :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회의규칙 제5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번 제161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으로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김학구의원과 유도재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김학구의원과 유도재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출된 서명의원께서는 이번 제161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보존회의록 서명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9일 오전 11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0분 산회)

○출석의원수 : 10人   
○출석의원   
의   장   문을주
부의장   박우근
김학구의원, 유도재의원, 이창균의원, 허홍구의원, 김종덕의원, 조호연의원, 박수남의원, 박현주의원.

○출석공무원   

  • 군         수          심의조
  • 부   군   수          민경섭
  • 기획감사실장       김한동
  • 주민생활지원과장 홍검식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태환
  • 행 정   과 장       김지현
  • 재 무   과 장       김해은
  • 문화공보과장       노재성
  • 종합민원실장       박병수
  • 환경위생과장       이진국
  • 경제통상과장       소인섭
  • 도시개발과장       정년효
  • 건 설   과 장       백운일
  • 재난안전관리과장 박홍제
  • 축 산   과 장       이성보
  • 산 림   과 장       방신정
  • 관광개발사업단장 정인룡
  • 대장경천년엑스포준비기획단장 이인도
  • 농업정책과장       문길주
  • 기술지원과장       박시병
  • 유통지원과장       김신조
  • 보 건   소 장       김용주
  • 공공시설사업소장 김일수
  • 상하수도사업소장 임봉택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정철효
  • 전 문 위 원         강기동
  • 전 문 위 원         김배성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하진균
  • 의사담당주사       강창념
  • 지방행정서기       배병철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