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6대-제168회-제1차-본회의-2010.12.06.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168회 합천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10년 12월 6일(월) 오전 11시 10분

의사일정
1. 제16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1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6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1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합천군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 08분 개의)
○의장 박우근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소인섭 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과장 소인섭   : 사무과장 소인섭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68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합천군의회회기와그운영등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11월 19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후 오늘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1일과 12월 2일 그리고 12월 3일 합천군수로부터 2011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0년 옥외광고정비기금운용계획안 및 합천군가축분뇨의관리및이용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되어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21조 규정에 의하여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6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수고하였습니다.
   그럼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16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7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10년 12월 6일부터 12월 24일까지 19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6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1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합천군수)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다음은 2011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하창환군수로부터 2011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하창환   : 존경하는 6만 군민 여러분 박우근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민선 5기의 원년인 새해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불구하고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면서 군정에 큰 힘을 보태주신 의원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6·2지방선거를 통해서 전폭적인 지지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고 또한 민선 5기 군정을 순조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따뜻한 성원과 열의를 보내주신 6만 군민께 무한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금년 한 해는 전 세계적으로 기후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하였을 뿐만 아니라 북한의 무력도발로 인해 사회 전반에 크고 작은 어려움이 연속된 한 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지난 3일 경북 안동에서 발생한 구제역은 축산농가 뿐만 아니라 군민 모두를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구제역은 감염 전파율이 매우 빠른 O형 항바이러스로 방역통제선을 넘어 많은 농가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제역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도경계 7군데 방역소를 설치 운영하는 등 방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군민들은 결코 좌절하지 않고 세계에서 제일 먼저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한 결과 지난 11일 서울에서 개최된 역사적인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는 물론 세계 선진국 정상들의 열렬한 지지 와 성원으로 대한민국은 글로벌 리더로 세계의 중심국가로 우뚝 서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군정은 민선5기 출범을 계기로 겸허한 자세로 군민을 섬기며 봉사하는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합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저는 취임식장에서 말씀드린 그대로 군민을 내 부모 내 형제와 같이 섬기며 겸손한 마음으로 군민에게 다가가는 자세로 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정을 추진함에 있어서 개인적인 치적을 쌓기 위한 가시적인 사업이나 전시성 행사보다 군민이 힘들고 어려운 부분을 먼저 해결해 주는 위민행정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비록 취임후 짧은 기간이지만 의회와 집행부가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합천군민과 김천, 성주, 고령 등 인근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남부내륙고속철도 유치사업은 그동안 각고의 노력 끝에 단일 노선으로 용역결과가 발표되어 조만간 노선에 대한 고시 등 행정절차가 있게 됩니다.
   또한 45%를 차지하고 있는 농업인의 숙원인 원예브랜드타운 100억원 투자사업이 이미 확정되었고 300억원이 소요되는 농업인테마공원 유치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해인사와 팔만대장경의 문화유산을 더욱 값지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3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내고향 강가꾸기사업의 유치도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난 7월 집중호우로 봉산, 묘산, 가야, 야로면에 큰 피해를 입었으나 신속한 복구로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한편 지속적인 중앙부처 방문과 지원요청으로 60억원의 피해가 발생하였지만 282억원의 예산으로 항구적인 복구를 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부족한 예산확보를 위해 저를 비롯한 공무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특별교부세 55억원, 도 재정지원금 37억원 등 9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편 군산-합천-울산 고속도로는 실시설계 착수로 2015년이면 동서도로의 큰 축으로서 역할이 기대됩니다.
   국도 33호선은 2011년 목표로 막바지 공사 중에 있으며 국도 24호선 확장공사는 2013년말 완공 목표로 활발하게 추진 중입니다.
   합천읍과 동부지역을 연결하는 공단교가설사업도 중앙부처와 협의를 완료하여 설계변경과 동시에 공사가 착공될 것 같습니다.
   2015년쯤 대부분의 사업이 완료되면 합천은 사통팔달의 도로망 구축으로 새로운 교통중심지로 거듭 나야 될 것입니다.
   또한 정부가 추진 중인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조기에 건설되면 합천은 남부내륙의 관광, 산업, 물류 중심도시로 발전할 것입니다.
   합천보 건설과 88고속도로 확장, 야로IC에서 가야간 4차선 확장과 제2남정교 가설공사도 원만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황매산 가족형 관광휴양단지와 국민여가캠핑장 조성, 가야 명품고장 만들기사업, G20 정원테마파크, 정양늪 생태공원 조성, 삼가 브랜드육타운 조성사업도 착실하게 추진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내년 9월 23일부터 11월 6일까지 45일간 해인사 일원에서 개최되는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은 합천을 국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다면 합천의 비전을 조기에 실현함으로써 자랑스러운 역사와 훌륭한 문화유산을 보유한 새로운 녹색관광도시로 합천의 미래가 활짝 열릴 것이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박우근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신묘년 새해는 민선 5기 출범 원년이 되는 해로서 정부는 4대강살리기와 저탄소 녹색성장 등 지속가능한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국가경제를 견인하고 있으며 국정운영의 중심가치를 공정사회 구현과 경제살리기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 군 또한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군민과 의회, 재외향우와 공무원이 한 마음으로 뭉쳐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당면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750여 공무원은 한 마음으로 뭉쳐서 혼신의 힘과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자연과 어우러진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G20 정상회의의 주요 의제가 된 강하고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을 실천하기 위한 녹색성장은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정부 정책에 맞추어서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성장동력으로 적극 활용, 지속적인 녹색성장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생활주변의 이용가능한 자연자원을 환경친화적으로 개발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합천군의 자랑인 황강과 하천을 이용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군민의 생활체육과 여가공간도 더욱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취약지역에 대한 상수도시설 확충과 급수시설 확대로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권역별 하수관거정비사업과 연차적인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마을하수도시설 확대로 깨끗한 수질로 향상시키겠습니다.
   4대강사업과 연계한 황강변 생태공원 조성과 합천천 생태하천 조성공사를 조기에 마무리하는 등 환경친화적인 생태공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정양늪의 습지보호를 통한 수변생태공원으로 조성하고 군민은 물론 학생들이 생태체험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 대장경테마로드를 완공하여 관광객들에게 지역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알리고 황매산군립공원도 짜임새 있게 조성하여 삶에 지친 도시민이 활력을 재충전할 수 있는 종합관광휴양시설로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지역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문화, 관광, 체육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군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많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착실하게 준비해서 세계문화유산인 팔만대장경의 새로운 가치를 재조명하고 인류의 살아있는 지혜를 재인식시킴으로써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는 축전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내암 정인홍선생, 남명 조식선생, 무학대사와 같은 합천이 배출한 인물을 재조명하고 유적들을 발굴, 복원함으로써 합천의 브랜드 가치 창출로 관광자원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영상테마파크 종합전시관, 보조댐 주변 테마파크 조성으로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개발하겠습니다.
   벚꽃마라톤대회와 전국규모 체육대회 개최로 스포츠 강군으로 알려진 명성에 걸맞게 차별화된 시책을 통해 각종 전국규모 체육대회를 유치하고 권역별 운동장 건립과 생활밀착형 체육시설을 확대함으로써 스포츠문화 확산과 생활체육기반 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군립도서관 건립과 권역별 작은 도서관 운영, 한문대학 운영으로 문화활동기반을 조성하고 향토문화 정체성 확립과 지역예술 진흥으로 군민의 삶이 풍요롭고 행복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신재생에너지산업 등 균형 있는 지역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광활한 지역을 자랑하는 우리 군 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산업은 이제 막 시작단계로 신재생에너지의 생산확대와 최적의 여건 조성으로 신성장동력을 확충시키겠습니다.
   태양광발전, 수소전기발전산업을 적극 유치하여 지역성장동력산업으로 만들어나가겠습니다.
   특히 합천보 주변지역은 신발전전략지구로 개발하고 자연과 어우러진 신재생에너지단지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중기발전계획과 기초생활발전계획을 기초로 권역별 발전계획을 재정비하여 북부권은 해인사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지구로 남부권은 황토한우육성지구와 산업단지 개발을 하고 서부권은 황매산과 합천댐을 중심으로 생태휴양지구로 동부권은 합천보를 중심으로 신발전전략지구로 균형 있게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넷째 어려운 세대와 함께 하는 복지합천을 건설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과 군민기초생활수급자 지원 내실화로 자립자활의 능력을 배양시키고 사회복지기관 단체육성 및 복지지원시책으로 사회안전망을 더욱 확충시키겠습니다.
   여성과 어린이,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서민을 배려하는 복지합천 건설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여성단체 활동지원과 양성평등문화 정착, 한부모가정과 다문화가정을 육성 지원하고 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 및 각종 교육기회 제공으로 여성지도자 양성에 힘써겠습니다.
   어린이집 야간운영시간 연장 등 보육환경 개선으로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과 장수수당 지급, 전문요양시설과 노인여가시설 확충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에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틀니, 임플란트보급사업을 확대해서 어르신들의 생활 불편을 적극 해소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재활보조기구 확대 보급 등 생활안정지원과 장애인복지관 건립 등 편의시설 확대로 장애인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원폭진료소 운영과 보건의료시설 확충,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확대 지원하고 정신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정신보건사업과 치매및심뇌혈관관리사업, 금주·금연클리닉 등 지역특화 건강형태개선사업을 확대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어른을 섬기며 받들어 모실 의무가 있습니다.
   말로만 아니고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직제개편 시 노인예술과를 신설해서 소외되고 그늘진 노인들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다섯째 서민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를 보다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서민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재래시장 활성화 및 안정적인 물가관리로 서민층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행정인턴과 희망근로, 공공근로사업확대 등은 물론 취약지역 정비, 향토자원조사와 같은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을 더욱 더 늘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인 저소득층과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고 실질적인 자립 자활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 유치에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농공단지와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친환경기업을 유치하고 지역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업유치활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전통산업 발굴과 도자기 산업을 육성하고 재래시장 활성화로 서민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여섯째 친환경 농특산물 브랜드화로 선진 농촌을 정착시키겠습니다.
   우리 군은 농축산업이 72%, 제조업이 7%, 서비스업과 기타부문이 22%의 산업구조로서 농축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우클러스트사업 등 한우산업안정화와 가축 자급사료 생산 지원, 가축분뇨공동자원화사업, 가축전염병예방사업 및 브랜드육 생산기반 구축으로 전국 제일의 축산웅군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수리시설의 체계적인 관리기반구축과 대구획 경지정리,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 등 농업생산기반 확충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우리 군은 전국 최고의 국립공원인 가야산과 매화산이 있으며 또한 자연환경이 빼어난 황매산이 위치함으로써 천혜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친환경 무농약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타지역과 차별화된 품목 개발과 친환경농법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임으로써 농특산품 명품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숲가꾸기사업으로 산림을 자원화하고 임도정비사업으로 공원녹지와 녹색공간을 확대해서 친환경경제림을 육성시키겠습니다.
   영농기술교육 확대로 정예농업인을 육성하여 안정영농을 도모하고 귀농인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소득원개발에 힘써나가겠습니다.
   새로운 먹거리 개발과 산채류 재배 등 웰빙채소류 재배확대로 새로운 소득원을 개발하겠습니다.
   끝으로 군민과 항상 소통할 수 있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공정한 사회는 현 정부의 국정운영 중심기조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공평한 기회가 보장되고 공정한 경쟁이 구현되어야 하며 약자와 서민을 배려하는 성숙한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군민의 뜻을 적극 수용한 열린행정 구현과 실질적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예산제도 정착으로 군민과 함께 하는 열린 군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지속적인 교육여건 개선과 다양한 지원으로 농촌지역 교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서 합천군을 명품교육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군민을 내 부모 내 형제와 같이 섬기는 참된 봉사행정은 공무원 한 사람 한 사람 마음속에서 우러나와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의 자질향상과 직무능력 함양으로 맞춤형 서비스가 생활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참신하고 역량 있는 인재를 적극 발굴하여 스터디그룹을 운영함으로써 아이디어 발굴과 새로운 시책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선5기가 출범한지 어느 덧 5개월이 지났습니다.
   새로운 변화와 비전은 군민의 한결같은 바램입니다.
   시대변화를 선도하고 미래지향적인 군정추진을 위한 조직개편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새로운 조직은 부서이기주의를 탈피한 합리적인 업무조정과 지원을 강화하도록 일중심의 조직으로 개편할 계획입니다.
   합천의 미래를 역동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도 좋은 의견이 계시면 의견을 개진해 주시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 드린 군정 주요시책에 이어서 내년도 예산편성 주요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1년 예산안 총 규모는 금년예산보다 2% 증가한 3,344억원으로서 이중 일반회계 예산은 3,120억원이며 특별회계 예산은 224억원입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자체수입은 지방세가 125억원으로 금년보다 2억원이 늘어났으며 세외수입은 236억원으로서 재산임대수입 등 경상적 세외수입이 84억원으로 국공유재산 매각수입 등 임시적 세외수입이 152억원으로 금년보다 11.9%가 줄었습니다.
   세외수입이 감소한 것은 순세계잉여금과 금년도 조기집행으로 인한 이자수입, 의약분업에 따른 진료비 수입이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교부세와 보조금 등 의존재원은 지방교부세가 금년 1,486억원보다 32억원이 늘어난 1,518억원으로 2.1%가 늘었고 국도비보조금은 금년의 1,142억원보다 47억원이 늘어난 1,189억원으로 9% 증가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은 민선5기 출범과 더불어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합천건설을 위해 서민생활 안정과농업분야 경쟁력 강화에 비중을 두었습니다.
   장기요양대상자 본인부담금 지원과 노인과 저소득층,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였고 농축산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가축 자급사료 생산, 황토한우브랜드 육성, 가축분뇨자원화시설 등의 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준비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행사장 주변의 환경개선과 주민소득증대사업, 기초생활기반 확충에도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의 주요내용을 보면 서민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분야에 18%인 602억원, 안정된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희망합천을 열어갈 SOC사업에 303억원, 맑고 깨끗한 물의 안정적 공급과 공공수역 수질향상을 위한 상하수도 및 환경분야에 559억원, 문화 및 관광진흥에 29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FTA 시장개방에 대응한 전략농업 육성과 경쟁력 강화에 21.1%인 688억원을 계상하는 등 한정된 재원으로 군민의 안정된 생활보장과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분야에 예산을 균형 있게 배정하였습니다.
   지방자치제 이후 국가위임사무가 지방으로 이관되면서 사회복지분야에 재정부담이 지방자치단체마다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군과 같이 노인인구가 많은 자치단체는 재정압박이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개최로 군비부담이 많아서 재원배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유사중복사업을 최대한 정비하고 적극적인 세출구조의 조정을 통해서 예산이 효율적이고 계획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산집행이나 사업추진과정에서 군민의 세금이 단돈 1원이라도 낭비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여 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 예산의 편성배경과 취지를 깊이 헤아려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지금 우리는 변화의 시대, 새로운 경쟁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11년 새시작과 함께 우리 군의 미래가 걸린 남부내륙고속철도 유치와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등 굵직한 현안사업들이 산재해 있습니다만 저는 초심을 잃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합천건설’ 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군정의 발전을 위해서 성원해 주신 군민여러분 또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면서 2011년도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 제7조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11년 세입세출예산안 등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정종석의원, 정재영의원, 문을주의원, 김순연의원 이상 4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정재영의원, 간사에 김순연의원으로 선임했으며 군정주요사업현장 확인을 위한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용균의원, 조삼술의원, 김성만의원, 허홍구의원, 허종홍의원 이상 5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허종홍의원, 간사에 이용균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을 중심으로 2011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 및 군정 주요사업현장 확인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의원여러분께서 군정주요사업현장에 대하여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고자 협의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의원여러분께서 기 배부해 드린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과 군정질문에 따른 제반 설명과 답변 청취를 위하여 2010년 12월 7일부터 12월 23일까지 17일간 해당 공무원을 출석시키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등 제반 절차를 차질 없이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6. 휴회의 건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10년 12월 7일부터 12월 19일까지 13일간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번 168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으로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김순연의원과 이용균의원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김순연의원과 이용균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출된 서명의원께서는 이번 제168회 합천군의회 2차 정례회 보존회의록 서명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20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산회)

○출석의원수 : 10人   
○출석의원   
의   장      박우근
부의장    김성만
이용균의원, 정종석의원, 정재영의원,
조삼술의원, 문을주의원, 허홍구의원,
허종홍의원, 김순연의원.

○출석공무원   

  • 군         수          하창환
  • 부   군   수          윤상기
  • 기획감사실장       김한동
  • 주민생활지원과장 홍검식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태환
  • 행 정   과 장             김지현
  • 재 무   과 장             이판문
  • 문화공보과장          권정석
  • 종합민원실장          주혜숙
  • 환경위생과장          이진국
  • 경제통상과장          정인룡
  • 도시개발과장          김해은
  • 건 설   과 장             임봉택
  • 재난안전관리과장 이진출
  • 축 산   과 장             이성보
  • 산 림   과 장             방신정
  • 관광개발사업단장 이인도
  •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기획단장 조옥환
  • 농업정책과장         정윤오
  • 기술지원과장         김신조
  • 유통지원과장         박시병
  • 보 건   소 장            김용주
  • 공공시설사업소장 이도완
  • 상하수도사업소장 백운일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이상곤
  • 전 문 위 원            최   환
  • 전 문 위 원            김배성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소인섭
  • 의사담당주사       강창념
  • 지방행정서기       배병철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