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6대-제175회-제1차-본회의-2011.12.05.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175회 합천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11년 12월 5일(월) 오전 10시 10분

의사일정
1. 제175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75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군수 제안설명)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휴회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09분 개의)
○의장 박우근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5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소인섭 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과장 소인섭   : 사무과장 소인섭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75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합천군의회회기와그운영등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12월 1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의사일정을 협의한 후 오늘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27일과 11월 17일, 21일, 12월 2일 합천군수로부터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1년도 제2회 결산추가경정예산안, 합천군의안의비용추계에관한조례안 외 8건, 201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정기분)-가회체육공원 조성부지 매입 외 1건, 전국 댐소재지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규약 승인의 건이 제출되어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21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75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수고하였습니다.
   그럼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175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7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12년 12월 5일부터 12월 23일까지 19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75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군수 제안설명)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하창환군수로부터 2012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하창환   : 시정연설을 하기 전에, 의회가 이렇게 개원된 이래 많은 어른들께서 방청을 하게 된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군정에 대한 여러 어른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리고 허종만 노인대학 학장님을 비롯한 한 분 한 분께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6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박우근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군민들의 뜨거운 염원 속에 힘차게 출범한 민선5기 중반기로 접어드는 임진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2012년 군정운영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을 합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하여 주신 의원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군정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6만 군민과 30만 재외향우님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 한 해는 자연재해와 기상이변으로 전 세계가 대규모 재난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침체의 결과로 사회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계속된 한 해였습니다.
   계속된 경기침체에도 묵묵히 생업에 종사해 오신 자영업자, 서비스 종사자 여러분!
   특히 농산물, 농축산물 수입개방의 파고 속에서도 열심히 땀흘려 오신 농민여러분 정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군정은 민선5기 출범과 함께 청렴과 공정을 표방하며 군민위주의 현장행정을 펼침으로써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합천을 만들기 위해 역동적으로 군정을 펼쳐왔습니다.
   민선5기가 출범한지 1년6개월 동안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자신을 채찍질하며 군정을 수행해 왔습니다.
   취임후 의회와 집행부가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 군정 전반에 걸쳐서 많은 변화의 조짐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먼저 군민의 오랜 염원이자 숙원이었던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각고의 노력 끝에 지난 4월 김천-합천-진주노선으로 최종 확정됨으로써 지역발전의 큰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1,16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가야문화권종합개발사업 승인에 이어 24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가야천 고향의 강 조성사업이 최종 확정되어 현재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동부 6개 면과 합천을 연결하는 공단교가설공사에 국비 270억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지난 달 설계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또한 내년도에 일반 농산어촌개발사업에 삼가면, 덕곡면, 봉산면 3개 권역이 선정되어 257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지난 9월 모자이크프로젝트에 선정된 기록문화테마파크조성사업에 앞으로 29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공무원들의 끈질긴 노력으로 특별교부세 30억원과 도 재정지원금 21억원 등 51억원의 예산을 금년 말에 추가로 확보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금년에는 10년간에 걸친 노력과 군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교육발전기금 100억원 목표 달성한 뜻 깊은 한 해이기도 합니다.
   이 모든 자랑스러운 성과들이 여러 의원님들과 군민들이 계셨기에 가능했던 일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금년은 군정사에 기록될만한 굵직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일찍이 우리군 역사상 유례가 없었던 2011년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유사이래 가장 많은 220만명의 인파가 우리 군을 방문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합천보 명칭 환원을 위한 대책마련과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이루어낸 합천·창녕보 명칭은 군민과 재외향우의 단합된 힘으로 지켜낸 커다란 성과로서 후일 높게 평가될 것입니다.
   금년에는 대장경세계문화축전의 성공적인 개최와 합천보 명칭환원을 통한 자존심 회복으로 합천인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으며 6만 군민과 30만 재외향우가 단합하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확인하는 한 해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여러분!   
   천년동안 수장되어온 대장경이 세상밖으로 나온 것과 때를 같이 해서 우리군 발전에 서광이 비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오랜 시간 꿈꿔왔던 남부내륙고속철도, 또 88고속도로와 함양-합천-울산간 고속도로가 연결되면 우리 군은 남부내륙의 중심축에 위치한 관광, 산업, 교통과 물류중심도시로 획기적인 발전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찬란한 문화유산과 수려한 환경을 보유한 생명이 넘치는 고향으로 밝은 미래가 활짝 열릴 것으로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의원님 여러분!
   정부에서 새 국정운영의 중심가치를 지속적인 성장과 공생발전에 두고 서민생활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국가경제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정부의 재정운영방향에 맞춘 사업과 시책추진으로 당면한 과제들을 하나하나 의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군정의 역점시책과 현안과제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750여 공무원은 혼신의 힘과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다채로운 자연과 문화컨텐츠로 매력적인 생태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정부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저탄소녹색성장을 국가발전의 패러다임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가용자원을 이용하여 녹색성장기반을 착실하게 마련해 왔습니다.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보완하여 문자박물관과 명상체험센터를 조성하고 생태하천과 숲 체험장을 연계하는 문화생태체험을 관광명소로 조성하겠습니다.
   해인사를 찾아오는 관광객이 가족과 함께 멱을 감고 가재를 잡을 수 있도록 가야천을 친자연형 생태하천으로 만들겠습니다.
   해인사 소리길과 황매산 기적길, 합천호 둘레길과 영상테마추억길 등 합천활로 명품테마로드를 조성하겠습니다.
   황매산군립공원을 삶에 지친 도시민들이 머물면서 쉬어 가는 국민관광단지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생식물원과 수목원, 가족형 휴양단지와 오토캠핑장을 조성해서 새로운 트랜드에 부합하는 사계절관광지로 조성하겠습니다.
   오도산자연휴양림에 치유의 숲을 조성하여 웰빙휴양체험장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황강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하여 생태공간을 확충하고 산책로와 잔디광장 등 황강녹색생태공원을 조성하는 한편 합천읍과 영상테마파크 10km 구간을 자전거도로와 황토길로 연결하는 황강녹색탐방로를 개설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관문인 정양로터리와 남정교에 상징조형물과 전망대를 설치하고 합천육교 리모델링 등 주변 경관을 개선하는 합천군 상징가로를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균형 있는 지역개발과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겠습니다.
   우리 군이 가진 자원과 특성을 살려 아름다운 농촌 살기놓은 도시로 만들고 누구나 살고 싶은 합천을 건설하기 위한 성장동력기반을 착실히 마련하겠습니다.
   먼저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과 메인역사 유치를 위해 내년도 총선과 대선공약에 채택되도록 총력을 기울 여나가겠습니다.
   초광역개발인 백두대간벨트구축사업에 우리군의 역사와 문화, 생태와관광중심의 네트워크 구축 및 발전방향을 마련하겠습니다.
   함양-합천-울산고속도로 개설에 따른 대형 IC권역과 정양늪 주변을 연계한 지역발전 선도프로젝트를 발굴하겠습니다.
   공단교 가설을 조기에 마무리하여 동부 6개 면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합천교차로 설치로 이용편의를 높이겠습니다.
   5개 광역시 14개 시군이 참여하는 가야문화권 특정지역개발사업추진으로 관광발전클러스트를 구축하겠습니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5개년계획으로 낙후된 면지역의 균형발전을 앞당기겠습니다.
   주민생활여건개선과 낙후지역 개발을 위해 쌍백면 평구리와 의령군 봉수면을 연결하는 국가지방지원도로 60호선 개설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합천읍 상수도 취·정수시설 이전 및 증설로 인하여 급수지역을 확대하고 하수관거정비사업과 하수종말처리장 건설로 수질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차별화된 문화관광기반 조성과 체육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훌륭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보급 문화재를 관광브랜드로 개발하고 문화관광생태와 휴양이 공존하는 웰빙휴양도시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태백산맥의 마지막 준봉이자 영남의 금강산으로 알려진 황매산의 드넓은 철쭉화원을 활용하여 전국 제일의 황매산철쭉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벚꽃마라톤대회가 전국규모 체육대회 개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생활밀착형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가야국민센터를 건립하고 권역별 생활체육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군립도서관을 건립하여 군민들의 정신적인 풍요와 평생학습기반을 마련하고 문화예술단체 지원 및 활동강화로 향토문화예술진흥과 군민의 삶의 질을 높여나가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넷째 사회적일자리 창출과 저소득층 생활안정에 매진하겠습니다.
   유럽국가에서 비롯된 글로벌재정위기가 미국의 경제침체와 맞물려 세계경제에 커다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사회의 그늘진 곳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소외계층을 위해 공공부분 일자리 확충으로 취약계층과 서민생활을 안정시켜 나가겠습니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통한 어려운 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내수활성화정책추진으로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에 주력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인 저소득층과 장애인의 고용을 확대함으로써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을 육성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합천시장 등 공용주차장 등을 확대해서 접근성을 높이고 합천사랑상품권 발행과 가맹점 확대로 지역경제활성화를 시키겠습니다.
   주민 스스로가 특화된 소득사업을 발굴하고 마을공동체 복원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희망마을만들기 사업을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지역민의 정성이 깃든 폐교를 매입하여 주민들이 원하는 체육공원과 공동사업장 등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농공단지와 대기업연수원 등 친환경기업을 유치하고 지역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업유치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친환경농업육성으로 경쟁력 있는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미국 상하원의 한·미FTA비준안 승인에 이어 지난 달 22일 한·미FTA비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내년초 한·미FTA가 발효되면 한우와 돼지 등 축산분야 타격이 가장 클 것이며 과수와 채소, 특용작물, 곡물 등도 피해가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특히 우리군은 축산웅군으로서 축산소득이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축산물 시장개방에 대비한 전략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입니다.
   농축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한·미FTA 대응 로드맵을 마련하고 분야별 종합대응전략을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농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친환경농축산물을 생산하고 품질고급화를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봉독을 이용한 무항생 안전축산물 생산과 TMF사료 급여 등 고급육 생산을 통한 차별화전략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생균제 발효사료 시범생산과 유용미생물 생산공급을 확대해서 고급육 생산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가축분뇨해양투기 전면 금지에 따른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을 확충하고 친환경인증쌀 지원농가 확대 및 우량품종과 생력제기술보급으로 합천쌀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겠습니다.
   농기계대여은행 운영내실화로 농기계구입부담과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맞춤형 농기계보급으로 생산의욕을 고취해 나가겠습니다.
   공동체 활성화와 친환경농산물생산으로 귀농 귀촌인에게 영농기술을 전수하는 등 희망그린 두레농장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농산물시장개방과 대형유통업체 확산 등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합천유통주식회사를 육성하는 한편 브랜드 중심을 생산기반시설 확충과 산지 종합처리시설 설치 및 마케팅을 위한 원예브랜드육성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맞춤형 복지시설과 쾌적한 생활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우리군은 급속한 고령화와 저출산 등 인구감소로 농촌이 활력을 잃어가는 가운데 복지서비스대상자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들을 위한 여가시설확충과 저소득층과 장애인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요양서비스 강화가 필요합니다.
   먼저 저소득층 생활안정과 자립기반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질병, 사고, 가정해체 등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층에게 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하는 긴급복지지원사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고령화사회에 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개선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인여가 시설을 확충 개선하는 한편 현 충혼탑 주변을 새롭게 정비해서 보훈공원을 조성하여 보훈가족과 군민이 자주 찾는 휴식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용주면을 비롯한 면지역에 연차적으로 종합복지관을 확충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장애인종합복지센터를 건립함으로써 체계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복지증진과 재활서비스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장애인에게 생계보조 및 생활안정자금 지원으로 자활의욕을 고취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참여를 확대하는 생활밀착형 프로그램 개발로 여성이 행복한 그린합천 10대 프로젝트를 펼치겠습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효율적인 운영과 친정나들이 지원으로 지역사회조기정착과 안정적인 사회활동을 펼쳐가겠습니다.
   청소년의 여가 활동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방과후 진로상담프로그램 운영 등 공직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참여와 소통으로 함께 하는 합천을 만들겠습니다.
   소통과 공개 열린행정으로 군정발전을 도모하고 공직내부의 혁신으로 신뢰받은 군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지방재정공시제와 사전계약심사제를 통해 투명한 재정집행은 물론 재정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공직자의 윤리의식 향상과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군민이 공감하고 다함께 참여하는 클린합천 실현을 위해서 힘써나가겠습니다.
   능력과 실적에 따른 인사제도 운영으로 새로운 행정환경변화에 대처하고 능동적인 조직을 운영하는 한편 지역인재육성과 교육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지원사업을 강화하고 관내 고등학교 학생에게 무상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군민과 분야별 전문가 향우기업인을 대상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인터넷뉴스와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구축으로 홍보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박우근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군정주요시책에 이어서 내년도 예산편성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2012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3,344억원으로서 일반회계가 3,122억원, 특별회계가 222억원입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자체수입은 지방세가 131억원, 세외수입이 220억원으로 재정자립도가 11.3%에 불과합니다.
   의존재원은 지방교부세가 1,652억원, 국도비보조금 1,068억원 등 총 2,771억원으로서 의존수입이 88.7%를 차지합니다.
   우리군의 경우 재정자립도는 군단위 평균 17%보다도 5% 정도 낮지만 재정자주도는 64.4%로서 군단위 평균 62.7% 보다 조금 높은 편입니다.
   우리군은 재정자립도가 말해 주듯이 자체수입으로는 인건비를 해결하지 못하는 전국의 38개 자치단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내년도 예산에는 인건비를 포함한 일반행정비 편성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내년도 한·미FTA 발효를 앞두고 모든 농민이 불안해 하고 있지만 어느 분야에 어느 정도의 피해를 입을지는 누구도 정확한 예측을 못하고 있습니다.
   한·미FTA는 우리 농업이 처한 최대의 위기지만 우리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찾아내고 적극 대응한다면 절망적이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농가소득 보전과 농업경쟁력 강화에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에는 민선5기 공약사업 실현을 위해 분야별 필요한 사업비를 중점 배분하였습니다.
   농업분야에는 한·미 FTA를 대비하고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체 예산의 23%인 702억원을 반영하였고 사회복지분야에 취약계층 지원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작년보다도 36억원이 늘어난 553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우리 군의 미래성장동력산업으로 황매산과 황강, 해인사를 축으로 하는 관광기반 구축예산을 중점적으로 반영하였습니다.
   합천읍 상징가로와 황강 녹색생태공원 조성, 합천읍에서 영상테마파크간 자전거도로 개설, 보조댐 수변생태탐방로 조성에 70억원, 황매산 수목원 조성과 가족형 휴양단지 조성 등산로 정비 등에 60억원, 대장경기록테마파크와 고향의 강 조성, 오도산 자연휴양림시설 보강 및 치유의 숲 조성에 50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지역의 열악한 교육개선을 위해 다른 지자체에 앞서서 시행한 초중고 무상급식에 이어 고등학교 수업료를 지원하는 예산도 마련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군민의 안정된 생활보장과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분야에 예산을 우선 배분하였습니다.
   또한 유사 중복사업을 정비하고 적극적인 세출구조조정으로 예산을 효율적이고 계획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예산집행이나 사업추진과정에서 군민의 세금이 한 푼도 낭비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 예산안의 편성배경과 취지를 깊이 헤아려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여러분!   
   21세기는 지방화시대입니다.
   공무원의 수준과 경쟁력이 그 지방의 경쟁력을 결정합니다.
   우리 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새로운 시책을 발굴하여 군정성과와 성장동력을 창출하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내년에는 양대 선거와 한·미FTA 대응이라는 사상 초유의 과제가 우리 눈앞에 놓여있습니다.
   저는 어려울 때일수록 단결해서 역경을 극복해 온 군민들을 믿으면서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합천건설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군정발전을 위해 성원을 해 주시는 군민여러분과 또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리면서 다가오는 임진년 새해에는 더욱 더 건승하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리며 2012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위원회조례 제7조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용균의원, 조삼술의원, 김성만의원, 허홍구의원, 허종홍의원 이상 5명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김성만의원, 간사에 조삼술의원으로 선임하며 군정 주요사업현장 확인을 위한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정종석의원, 정재영의원, 문을주의원, 김순연의원 이상 4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정종석의원, 간사에 김순연의원으로 선임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을 중심으로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와 군정 주요사업현장 확인에 최선을 다 해주시기 바랍니다.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의원여러분께서 군정 주요사업현장에 대하여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고자 협의가 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의원여러분께서 기 배부해 드린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과 군정질문에 따른 제반 설명과 답변청취를 위하여 2011년 12월 6일부터 12월 22일까지 17일간 해당공무원을 출석시키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등 제반 절차에 차질 없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6. 휴회의 건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11년 12월 6일부터 12월 18일까지 13일간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박우근   :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번 175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으로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김성만의원과 문을주의원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김성만의원과 문을주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출된 서명의원께서는 이번 제175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보존회의록 서명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19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1분 산회)

○출석의원수 : 10人   
○출석의원   
의   장    박우근
부의장    김성만
이용균의원, 정종석의원, 정재영의원,
조삼술의원, 문을주의원, 허홍구의원,
허종홍의원, 김순연의원.

○출석공무원   

  • 군         수          하창환
  • 부   군   수          김상섭
  • 기획감사실장       김한동
  • 주민생활지원과장 홍검식
  •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시병
  • 행 정   과 장       김지현
  • 재 무   과 장       이판문
  • 노인여성과장       이진출
  • 문화체육과장       권정석
  • 종합민원실장       주혜숙
  • 환경위생과장       이광원
  • 경제통상과장       김해은
  • 도시건축디자인과장      박상곤
  • 건설방재과장       임봉택
  • 축 산   과 장       강병옥
  • 산 림   과 장       김영일
  • 관광개발사업단장 조수일
  •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기획단장 조옥환
  • 농업정책과장       정윤오
  • 농업지원과장       김철중
  • 농산물유통과장    서상교
  • 공공시설사업소장 하종달
  • 상하수도사업소장 조창규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이상곤
  • 전 문 위 원         정창화
  • 전 문 위 원         이동률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소인섭
  • 의사담당주사       이재학
  • 지방행정주사보    조경래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