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7대-제198회-제1차-본회의-2014.12.05.금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198회 합천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14년 12월 5일(금) 오전 11시

의사일정
1.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7.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군수 제안설명)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7. 휴회의 건

(11시 07분 개의)
○의장 허종홍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김지현 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과장 김지현   : 사무과장 김지현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합천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지난 11월 27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후 오늘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지난 11월 21일과 27일   합천군수로부터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5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4년도 결산추경예산안, 합천군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9건의 조례안과 2015년 공유재산 관리계획(정기분)-합천군 작은영화관 건립의 건이 접수되어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21조 규정에 따라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허종홍   :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7조제2항 규정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14년 12월 5일부터 12월 24일까지 20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라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군수 제안설명)      처음으로
○의장 허종홍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 하창환 군수로부터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하창환   :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허종홍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198회 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내년도 군정운영방향과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내년은 사실상 민선6기의 원년으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시점이라 오늘 시정연설이 더욱 뜻 깊게 생각됩니다.
   지난 민선5기 합천군정은 저를 비롯한 750여 공직자가 청렴과 섬김을 원칙으로 군민을 내 부모 내 형제와 같이 모시겠다는 굳은 신념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돌이켜보면 내부적인 갈등도 있었고 대외적인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 모든 것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 주시고 항상 성원해 주신 군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군정의 동반자로서 또 상생의 협력자로서 끊임없이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해 주셨던 허종홍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올 한 해는 합천군정이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합천이라는 미래비전을 목표로 지난 민선5기 동안 추진했던 각종 정책들이 종합평가를 받는 시기였다고 생각하며 그간의 군정성과에 대해 몇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군정의 신뢰도를 한층 더 탄탄하게 다진 한 해였습니다.
   지난 4월 순수 시민단체인 한국매니패스토추진본부에서 주관한 민선5기 전국 지방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경남에서 유일하게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시상식도 상패도 없지만 그 의미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시류에 따라 조령모개하지 않고 군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군정의 운영철학이 군정의 최대 고객인 군민들께 온전히 전달되어 최우수 지자체라는 탁월한 성과를 창출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안정된 재원확보로 건전재정을 실현했습니다.
   민선5기 때부터 역점시책으로 추진해 온 재정건전화의 성과가 안정적으로 연착륙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부채 제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당초예산 4,000억 원년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결산액은 4,140억원으로 경남 군부에서 최고의 예산을 자랑합니다.
   자체 재원이 부족한 가운데서도 예산의 규모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중앙 및 도단위 정책과 연계한 새로운 시책발굴로 국도비 및 지역발전특별회계 확보 등 의존재원 확보에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일 것입니다.
   또한 안전한 생활공간조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을 했습니다.
   지난 4월 세월호사건은 전 국민을 경악하게 만든 참사였습니다.
   사회 저변에 퍼져있는 안전불감증에 대한 자성의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우리군은 생활속 안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합천읍 군청사거리를 비롯해 관내 6개소 회전식 교차로를 설치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나가고 있으며 어린 학생들의 등하교길 안전성 확보를 위해 학교주변에 안전정거장을 설치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다중이용 공공시설물의 정기적인 점검과 정기적인 안전교육 실시로 군민의 안전의식을 고취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날이 갈수록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각종 재난재해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경남도민안전체험관을 우리 군에 유치했고 내년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국도비 25억이 투입된 도민안전체험관은 안전문화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2018년 완공되면 연간 5만명 이상이 체험방문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각종 공모사업 선정 및 전국 규모 체육대회 유치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주재원이 부족한 우리군의 경우,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지금까지 합천 밤 6차산업화 등 21건에 21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으며 특히 일반농산어촌개발분야는 합천읍 정비를 위한 선도지구조성사업 80억원을 포함해서 올해만 156억원을 확보하였으며 전국 최다 실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일반농산어촌 개발분야는 2010년부터 892억원의 공모사업비를 확보하여 낙후된 지역의 정주여건개발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제1회 행복마을만들기 전국콘테스트에서 우리 군이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동안 우리군이 추진한 희망마을만들기 현장포럼,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등 농촌개발정책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실례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군정운영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공모사업에 집중하는 것과 같이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서 공을 들이는 것이 전국 규모 체육대회 유치입니다.
   우리군은 지난 9월 2015년, 2016년 춘추계 고교축구연맹전과 11월 2015년, 2016년 여왕기 전국여자축구대회를 유치를 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명실상부한 전국규모 축구대회로서 우리군의 노련한 대회운영과 잘 갖춰진 체육인프라가 국내 어느 곳보다도 우수하다는 것을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동계전지훈련에 93개팀에 2,640명 전국여자축구선수권대회를 비롯한 13개 체육대회 개최는 지역경제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합천군 통합탄생 100년 기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구제역 파동을 슬기롭게 극복을 해 냈습니다.
   합천군 통합탄생 100년기념사업은 1914년 초계, 삼가, 합천이 지리적으로 통합된 것을 기념하면서 지난 100년의 역사를 매듭짓고 미래 100년을 위한 위대한 합천정신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했습니다.
   힘들 때 뭉치고 불의에 분연히 일어서며 대의를 위해 양보할 줄 아는 미덕은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 속에서 합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지난 8월 무더위 기간에 발생한 구제역 파동은 1,277마리의 돼지를 살처분하는 등 청정합천에 몰아닥친 크나큰 시련이었습니다.
   하지만 군민과 의회 의원님, 우리군 삼위일체가 되어 불과 한 달만에 완전 종식시켰습니다.
   아쉬운 것은 어저께 다시 충북 진천에서 다시 발생이 되어서 또 우리축산농가에게 긴장을 시키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어려울 때 힘을 모으고 타인을 배려하는 위대한 합천정신이 우리 지역에 닥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울 때 한 마음 한 뜻으로 동참신 의회 의원님들과 군민 여러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 우리나라 경제는 저성장, 저물가, 엔저라는 신3저의 도전으로 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떤 정부에서는 중국, 뉴질랜드 등 국내 농축산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가들과 잇따라 FTA를 체결함으로써 우리 농업의 불확실성도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나라 안팎이 어려운 여건이지만 2015년은 사실상 민선6기를 시작하는 원년으로서 명확한 비전과 창의적 전략으로 향후 100년의 초석을 마련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군민여론을 금과옥조로 여기고 군민 중심의 실효성 높은 전략을 수립하여 다수의 군민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변함없는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군민 참정으로 군민과 함께 하는 군정을 펼쳐가겠습니다.
   청렴과 섬김이 민선5기의 군정의 주된 기조였다면 민선6기는 공감과 참정에 절대적인 가치를 두고 투명하고 깨끗한, 군민이 원하는 군정을 추진함으로써 군민과 군정의 거리감을 좁히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군민이 군정의 정책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민귀군경’(民貴君輕) 온라인 평가단과 열린 마음 군정평가단을 운영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매개체로 운영하는 민귀군경 온라인평가단은 군정운영에 대한 폭넓은 여론수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공약, 공모사업, 국책사업 등의 추진현황을 직접 평가하는 열린마음 군정평가단은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둘째 2015년을 농정개혁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우리군은 농축산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40%에 육박하고 있고 2011년 기준 농축산업 총생산액은 3,929억원으로서 지역총생산액의 39.2%를 차지하는 1차산업 중심의 농촌경제입니다.
   최근 10년간 세계 각지와 맺은 FTA, 농촌인력의 고령화 등으로 우리 농촌의 현실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대외적인 여건변화에 적극 대처하고 농가의 실질소득을 높이기 위해 2015년을 농정개혁의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농정개혁에 대한 우리군의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하고 개혁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 농정의 핵심부서인 농업기술센터의 조직과 인력, 담당업무를 체계적으로 재정비하겠습니다.
   농축산업에 종사하는 다수 군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현장감 있는 새로운 시책들을 발굴하고 합천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지역풍토에 맞는 고소득 농작물을 발굴 육성하고 마을단위 작목반 구성을 적극 장려함으로써 농업기술보급과 영농정보교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특히 경남 제일의 재배면적을 자랑하는 양파를 전국민이 신뢰하는 우리군 대표작물로 육성하여서 우리나라양파의 대표주산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관광인프라 확충으로 관광객500만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군은 매년 2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곳입니다.
   가야산, 해인사를 비롯한 황매산과합천영상테마파크는 특색있는 관광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전국적인 캠핑 붐으로 인해서 새롭게 부상하는 합천레포츠공원은 가족단위 오토캠핑장으로 그 명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황매산, 합천댐, 영상테마파크, 합천읍으로 이어지는 황강을 중심으로 하는 관광벨트는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황매산, 영상테마파크, 대장경축전장과 같이 거점형 관광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주변관광지와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 체험과 힐링으로 대변되는 미래 관광트랜드에 걸맞는 새로운 콘텐츠를 적극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2011년과 2013년 개최된 대장경세계문화축전은 매번 200만명 이상이 방문한 성공한 축제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7년 세 번째로 개최되는 대장경세계문화축전도 볼거리가 풍성한 세계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수립용역과 국제행사 승인요청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품격있는 생활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공간, 편안히 교육시키고 여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곳, 이 모두는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곳입니다.
   주거환경 개선과 품격있는 문화관광 조성을 위해 201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권역 및 읍면단위 종합개발사업은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가야권역 외 4건의 사업이 마무리되고 신규사업으로 청덕권역 외 2개소가 착공됩니다.
   점차적으로 관내 모든 소재지 주변을 주민들이 복합문화공간으로 변모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교, 군청, 경찰서 등 기관별로 분산되어 관리하던 CCTV를 공간적 기능적으로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각종 범죄와 재난재해로부터 군민을 보호하고 광역단위 상수도정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군민들에게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고 수질오염 예방과 보건위생 향상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군 관내 열악한 교육문제를 해소하고자 설립된 종합교육회관은 학생들에게 커다란 힘이 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과목과락제 도입, 입시전문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모든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해서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방과후학습비를 지원하는 등 교육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관내 중학생들의 기회균등과 학교선택권 확대를 위해 남녀공학반 개설문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학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전 군민을 대상으로 생애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읍면별 행복학습센터를 10개소까지 확대하겠습니다.
   군민들이 손쉽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영상미디어센터와 작은 영화관을 건립하고 각종 기획공연과전시회를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서민과 함께 하는 나눔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정부는 복지예산을 증액하면서 취약계층과 생계가 어려운 주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국민들의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안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합니다.
   우리군은 노령인구가 33.8%인 초고령사회입니다. 노인들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경제적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노인일자리를 늘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한 드림스타트사업을 전 읍면으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보훈가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군민의 애국애족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호국공원조성사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또한 전읍면에 있는 복지협의체 활동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권역별 복지센터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준공한 장애인복지관의 효율적인 이용으로 자활능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보건사업의 일환으로 영양사업을 강화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나트륨줄이기운동을 추진함으로써 생활속 군민건강실천운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여섯 번째 선진합천 기반구축으로 미래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경상남도 미래 50년사업으로 선정된 황강변 녹색선도공간 조성사업과 양전산업단지 조성사업은 항노화산업육성벨트 구축사업과 더불어 우리군의 미래를 바꾸어 놓을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황강변 녹색선도공간사업은 항공스 쿨이 완공되는 내년부터 단위사업별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며 항노화산업 육성벨트 구축사업은 농정분야에서 주력상품으로 개발한 양파, 마늘 등의 작목과 연계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양전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개발대행사 선정문제로 경남개발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 가고 있으며 내년도에는 도비 10억원과 군비 10억원을 확보하여 산업단지 조사용역을 발주할 계획입니다.
   또한 함양-울산간 고속도로와 남부내륙고속철도 개설공사는 복지예산 증가에 따른 정부의 시설투자비 축소로 착공에 다소 난항을 겪고 있지만 경남도 및 이해를 함께 하는 관련지자체와 연계해서 빠른 시간내 착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어저께 도 건설국장이 합천을 방문하셨는데 함양-합천-울산고속도로는 세 군데 동시 착공하는 걸로 내년부터 계획이 확정되었다고 중앙정부로부터 연락을 받았다고 합니다. 참고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군정 주요시책에 이어서 내년도 예산편성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의회에 제출한 2015년도 예산안은 2014년도 당초예산보다 4.6% 증가한 총규모 4,219억원으로 일반회계 3,943억원, 특별회계 276억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자체수입은 지방세가 159억원, 세외수입이 170억원이며 의존재원은 지방교부세 1,868억원, 국도비보조금 1,562억원, 조정교부금 51억원,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409억원 등입니다.
   이렇게 예산편성할 때 재정자주도는 56.49%입니다.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체수입은 증가를 하였고 또한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도 증가한 반면 도비보조금은 소폭으로 감소를 했습니다.
   세입에 비하여 세출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2015년에는 안전과 재해예방예산이 증가를 했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군민의 안정되고 쾌적한 생활환경조성과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분야에 예산을 우선 배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서민생활안정과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세출예산의 각 분야를 설명드리자면 먼저 농촌경제 활성화와 안정적인 영농기반조성을 위하여 농림축산업분야에 756억원을 배정했습니다.
   현장중심의 영농교육과 품목별 특성화교육으로 농업기술력을 강화하고 농기계 보급확대와 대여은행 활성화로 생산능률을 향상시켜 농업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고품질농산물 안정생산을 위한 영농지원과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고 농특산물 마케팅활성화와 전자상거래 및 직거래지원, 수출농가 지원 등을 통하여 농산물 판매방법을 다양화하여 농가소득을 안정시켜 나가겠습니다.
   한우와 돼지의 품종개량으로 고품질 축산물을 생산하고 가축질병예방시스템을 구축하여 가축전염병을 조기에 차단하며 고유브랜드 육성 및 홍보, 판매망을 확대하여 축산농가의 소득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취약계층과 아동, 노인의 복지를 위해서 보건복지분야에 772억원을 반영을 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지속적인 행정적 재정적 지원으로 권익과 복지를 향상시키고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겠습니다.
   노인복지증진과 노인일자리사업 확대로 안정된 노후생활보장과 사회참여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과 아이돌봄지원사업 확대로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합천을 만들겠습니다.
   세 번째 안전관리와 재난방지를 위하여 116억원을 배정했습니다.
   통합관제센터 설치와 유관기관 및 사회단체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사전 재해예방과 선제적 재난대응으로 안전하고 재난없는 합천을 만들겠습니다.
   네 번째 지역개발과 도시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735억원을 배정했습니다.
   지방도, 군도, 농어촌도로 등 도로 망 확충과 개선으로 대도시와 접근성을 개선하고 지역현안사업 해결로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소하여 주민편익과 쾌적한 주거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환경개선과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을 위하여 655억원을 배정하고 맑고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환경오염원의 적극적인 차단과 환경기초시설 운영활성화, 자원재활용촉진으로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을 만들고 농어촌생활용수개발, 하수도 정비 및 설치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군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여 모든 군민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청정합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여섯 번째 문화체육 및 관광을 위하여 334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전통문화의 보존 및 전승을 통한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군민의 문화향유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으며 군민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체육시설확충과 체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생활체육을 활성화하여 건강100세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관광자원의 지속적인 발굴과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이벤트를 개발하여 관광상품화하고 해인사, 영상테마파크, 황매산 분재공원, 수목원, 치유의 숲 등을 연계한 가족형 체험형 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일곱 번째 새로운 정책발굴과 미래산업 육성을 위하여 39억원을 배정했습니다.
   살기좋은 합천만들기사업과 명품마을 육성사업, 전략사업 발굴 등을 통하여 주민소득을 증대시키고 도자기산업과 항공산업 육성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다져나가겠습니다.
   재정운영에 있어서 재정기준과 원칙을 준수하여 예산이 효율적이고 계획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예산집행이나 사업추진과정에서 군민의 세금이 한 푼도 낭비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여 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 예산안의 편성배경과 취지를 깊이 헤아려서 심의 의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허종홍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난 민선5기는 우리군의 재정을 건전화하고 예산규모를 확대시키며 내실을 다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예산확보를 위해 750여 공무원 모두가 발로 뛰는 현장행정으로 자신감을 갖는 시기였습니다.
   민선6기는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지향하고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합천건설을 위해서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군정의 모든 성과와 보람을 군민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여기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협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오랜 시간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처음으로
○의장 허종홍   : 예. 2015년도 예산안 시정연설하시느라고 군수님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와 제9조 규정에 따라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박홍제의원, 이창균의원, 김성만의원, 석만진의원, 박안나의원 이상 5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김성만의원, 간사에 박안나의원을 선임하며 군정 주요사업 현장확인을 위한 현장확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용균의원, 조삼술의원, 박중무의원, 배몽희의원, 최정옥의원 이상 5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조삼술의원, 간사에 이용균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라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을 중심으로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 및 군정 주요사업현장 확인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처음으로
○의장 허종홍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의원여러분께서 군정 주요사업현장에 대하여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고자 협의가 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의원여러분께 배부해 드린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처음으로
○의장 허종홍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과 군정질문에 따른 제반 설명과 답변청취를 위하여 2014년 12월 6일부터 12월 23일까지 18일간 해당 관계공무원을 출석시키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도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무과에서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등 제반 절차에 차질 없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허종홍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 규정에 따라 이번 제198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으로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이창균의원과 조삼술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라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이창균의원, 조삼술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출된 서명의원께서는 이번 제198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보존회의록 서명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휴회의 건      처음으로
○의장 허종홍   :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14년 12월 6일부터 12월 17일까지 12일간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활동을 위하여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라는 의원 있음)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18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산회)

○출석의원수 : 11人   
○출석의원   
의   장    허종홍
부의장    조삼술
박홍제의원, 이용균의원, 이창균의원,
김성만의원, 박중무의원, 석만진의원,
배몽희의원, 박안나의원, 최정옥의원.

○출석공무원   

  • 군         수          하창환
  • 부   군   수          공대일
  • 기획감사실장       김한동
  • 행 정   과 장       김해은
  •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시병
  • 주민복지과장       최윤자
  • 재 무   과 장       조창규
  • 문화체육과장       이인도
  • 민원봉사과장       정년효
  • 환경위생과장       박종선
  • 경제교통과장       김영만
  • 안전총괄과장       조수일
  • 도시건축과장       이진출
  • 건 설   과 장       백운일
  • 축 산   과 장       조옥환
  • 산 림   과 장       윤종철
  • 관광진흥과장       정인룡
  • 대장경사업소장    정창화
  • 농업정책과장       구삼본
  • 농업지원과장       김철중
  • 농산물유통과장    강병옥
  • 보 건   소 장       이광원
  • 공공시설사업소장 이진국
  • 상하수도사업소장 임봉택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성한주
  • 전 문 위 원         전상훈
  • 전 문 위 원         이남석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김지현
  • 의사담당주사       이재학
  • 지방행정서기       김현수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