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26회-제1차-본회의-2018.07.06.금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26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18년 7월 6일(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1.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의 건
3.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의 건
4. 복지행정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6.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7.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8.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9.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10.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의 건
3.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의 건
4. 복지행정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6.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7.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8.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9.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10.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00분 개의)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정철수입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재학 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 이재학   : 사무과장 이재학입니다.
   먼저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신 열한 분 의원님들의 제8대 합천군의회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열한 분의 의원님께서 모두 의회사무과에 소정의 의원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오늘 개회되는 제226회 임시회는 제8대 전반기 의장단, 상임위원장 선거를 위한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에 따라 최초 집회소집권자인 의회사무과장이 지난 7월 3일 소집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8대 전반기 의장단 선거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각 상임위원장 선거, 2018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그리고 제8대 합천군의회 개원식을 갖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들께서 앉아 계신 의석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3조2항에 따라 사무과에서 지역, 선거구, 가나다라, 비례대표와 의원 성명순에 따라 임시로 정한 것임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8대 전반기 원구성이 완료되면 의장님께서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다음 회기로부터 새로이 배정된 의석에 앉으시게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의장선거를 위한 의사진행은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출석하신 다선의원 중 의장후보 등록을 하지 아니한 연장의원이신 최정옥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서 의장선거의 의사진행을 맡아주시겠습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그러면 임시의장이신 최정옥의원께서는 의장석으로 이동하여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반갑습니다. 가선거구 최정옥의원입니다.
   오늘 본회의 임시의장으로 중책을 맡아 의장선거에 따른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진행에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한 중요한 회기인만큼 회의가 원만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임시의장 최정옥   : 그럼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회기는 제8대 합천군의회 최초로 소집된 임시회의로서 의장, 부의장선거와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위원장 선거 그리고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등 안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2018년 7월 6일 하루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의 건      처음으로
○임시의장 최정옥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6항의 규정에 따라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에는 박중무의원, 석만진의원 두 분이 입후보하였습니다.
   의장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과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으면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2차 투표를 하게 되며 2차 투표에서는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후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만약 결선투표에서 득표수가 같은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합천군의회 제9조에 따라 의장과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의 임기는 2년입니다.
   다만 총선거 후 처음 선출된 의장과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의 임기는 선출된 날로부터 의원의 임기 개시후 2년이 되는 날인 2020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투표를 관리하게 될 감표위원을 선임하여야 하는데 오늘 감표위원은 사전에 의원 여러분께서 협의한 대로 최연소의원이신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 두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감표위원으로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이 선임되었습니다.
   감표의원으로 선임된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배몽희의원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예. 배몽희의원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몽희의원    :   예. 8대 의회를 시작하는 첫 본회의입니다.
   이번 회기가 어차피 합천군의회 의장단 구성과 위원회 구성을 하는데 합천군의회의 원활한 진행과 앞으로 군민들을 위해서 합천군의회가 본연의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합천군 의장단 선거와 위원장 선거에 관련된 입장문을 발표하겠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 6명이 자리나누기 방식으로 8대 합천군의회를 장악하려 하고 있다.
   11명의 의원 중 6명에 불과한 자유한국당의 의석수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3개 자리를 나눠먹기식으로 독식하는 오만에 대하여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자유한국당이 아닌 더불어민주당 권영식, 신경자, 장진영의원과 무소속 배몽희, 박중무의원은 8대 원구성에서 나타난 자유한국당의 횡포에 대하여 분노와 배신감을 느낀다.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는 기능을 근본으로 하고, 군민을 위하고, 군민을 바라보는, 군민을 감동시키는 것을 목숨으로 삼는 공론의 장이다.
   집행부와 같은 소속 정당이 의장단과 위원장을 독식하는 것은 갈등을 조장하고, 의회 본연의 임무를 포기하는 처사다.
   자유한국당 의원 6명은 오늘 선거를 연기하고, 협치를 위하여 원구성 협상에 새롭게 임할 것을 요구한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투표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8대 의회 개원식, 향후 의사일정에도 협조하지 않을 것을 발표한다.
   2018년 7월 6일
   합천군의회 제8대 의원 권영식, 신경자, 장진영, 박중무, 배몽희 일동」
○임시의장 최정옥   : 의원님들간의 충분한 협의를 위해 잠시 정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10시 09분 회의중지)
(10시 26분 계속개의)
(장진영의원 본회의장 미입실)
(임시의장이 장진영의원의 본회의장 입실권유를 사무과 직원에게 요청함)
○임시의장 최정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선임된.
배몽희의원    :   의장님!
   협의결과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임시의장 최정옥   : 조금 전에 간담회 장소에서 열한 분이 모여서 의논을 했습니다.
   의논을 한 결과 자유한국당이 모든 좌석을 다 한다고 아까 배몽희의원께서 선포를 하셨는데 ‘거기서 아웅다웅해서 될 게 아니고 본회의장에 와서 결과를 결정지우자’ 하고 본회의장으로, 결론을 못내리 고 이리 들어왔습니다.
배몽희의원    :   그러면 투표를 계속 진행하시겠습니까?
○임시의장 최정옥   : 지금은 여기서 진행하면서 결정을 하려고 합니다.
배몽희의원    :   그러면 일단 예. 뭐, 저는 투표에 참석하지 않겠습니다.
(배몽희의원 퇴실)
권영식의원    :   저도 퇴장하겠습니다.
(권영식의원 퇴실)
신경자의원    :   죄송합니다. 저도 퇴장하겠습니다.
(신경자의원 퇴실)
○임시의장 최정옥   : 의원님들께서 퇴장하신 관계로 사무과 직원은 의회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퇴장하신 의원님들을 회의장으로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중무의원    :   의장님!
○임시의장 최정옥   : 박중무의원님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박중무의원    :   어쨌든 이런 방법도 존중을 합니다만 협치를 위해서 한번 더 노력할 의사는 없는 겁니까?
○임시의장 최정옥   : 아까 간담회장에서 협치가, 오늘 이 회의장소 본회의장에서 오늘, 미리 이야기가 되어졌으면 하지만, 또 투표도 해 보지도 않고 자꾸 말씀을 그렇게 하시는데 투표결과도 나오지도 않은데, 또 무기명투표로 하는 이유는 자기 뜻을 남한테 안 알리고 투표를 하는 게 우리 무기명투표 아닙니까?
   그렇는데 투표결과도 나오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하는 것은 도저히 맞지 않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박중무의원    :   자, 의장님의.
○임시의장 최정옥   : 아니. 잠깐만요.
   개인, 개인의 마음이 다 있습니다. 우리가 지역구를, 지역구의 주민들의 신임을 받고 우리 이 자리까지 오게 됐습니다. 그렇는데 지금 의장단 투표를 하지도 않고 이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은 도저히 임시의장으로서 이해가 안갑니다.
박중무의원    :   의장님!
   열한 분 의원 중에 다섯 분이 그렇게 요구를 했을 적에 그래도 군민들이 지켜보고 있는데 그래도 협치를 위해서 그런, 부당한 요구든,   요구가 있었으면 한번 의장을 하시려고 그러는 분이든 누구든 그래도 한번 노력하는 모습은 보여 주셔야 됨에도 불구하고 일언지하에 부당한 요구라고 이렇게 거절하는 것은 의회민주주의 기본을 말살하는 거라고 생각하니까 한번 더 협치를 위해서 노력해 주실 의사가 없습니까?
○임시의장 최정옥   : 미리 모여서 협치를 한번 했으면 되는데 오늘 또 본회의장에서, 그렇다고 우리 자유한, 저도 자유한국당이지만 자유한국당이 여러 번 모여서 한 결과가 없다고 저는 봅니다.
   그렇는데 투표장에서 투표를 비밀투표를 해야 되는 데서 시작도 안해서 이렇게 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박중무의원    :   자, 의장님!
   결과가 뻔하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런 의지가 없다면 의회민주주의에 그래도 기본이 그런 협의도 한번 해 보는 그런 모습을 못 보여준다는 그런 속 좁은 의장단을 지금 결성한단 말입니까?
○임시의장 최정옥   : 지금 며칠 전부터 등록.
박중무의원    :   지난번에 협치를 하자고 간담회를 신청을 했는데 다 부정적인 말씀을 해서 그 의논이 중단됐던 것 아닙니까?
   많은 사람들의 요구가 있었다 아닙니까?
   여기에 한국당 출신중에서도 몇 분이 협치를 위해서 그런 모습을 한번 보이자고 말씀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간담회 자리도 한번 더 이루어졌던 것 아닙니까?
   그걸 의장을 하는 분이나 의장단에 소속해 계시는 분들이 그런 면에 있어서 한번 더 그렇게 줄기차게 협치를 위해서 간담회 한번 더 하자고 요구했음에도 못해 주신 것 아닙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오늘 선거에 즈음해서 말씀을 나눈다?   
   그것은 너무 지나친 말씀이라는 거지. 이상입니다.
임재진의원    :   의장님 제가, 저도 발언하겠습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예. 임재진의원님 발언하시기 바랍니다.
임재진의원    :   저는 오늘 의회에 처음 나왔는데 방법에, 조금 전에 의사진행발언을 해 가지고 성명서를 발표하는 것은 우리 각 의원들에 대한 모독입니다. 이것은.
   각 의원들이 자기 투표는 자기들이 알아서 하는 거지 누가 하라 하는 사람들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그런데 예를 들어서 투표의 결과도 나오, 투표하지도 않고 한국당 의원들이 다해 가지고 이거 담합을 해서 다 할라 그런다!   
   다 할지 다 안 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모르는데 이것은 우리 각 지역의 의원들을 모독하는 결과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부분들은 좀 앞으로는 좀 시정되어야 되고, 물론 결과가 나왔을 때에 불만이 있어서 이야기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조금 이건 잘못됐다고 보고요.
   그리고 제가 이 과정을 누구보다도 제가 많이 겪고 있었습니다. 겪고 있었는데, 사실 의회에 들어오, 내가 군의원에 당선되어서 지금까지 행동을 하면서 이것은 좀 우리 의회가 잘못되어 간다 하는 생각을 많이 가진 게 사실입니다.
   이거 뭐, 이쪽저쪽 저는 솔직히 이해가 안갑니다. 예를 들어서.
   예를 들어서 각 지역의 대표로 나온 사람들이 대표가 권한을 갖고 행사하는 거지. 이쪽에서 한 사람 당겨가서 이쪽의 세를 불리려고 그러고!   
   이것은 조금 잘못됐고, 우리 여기 의원들이 각자가 자기 소신껏 투표해서 그 결과에, 이 선거라는 것은 그렇습니다. 결과에 따라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그렇게 해야지 이거를 뭐 결과도 나오지도 않아서 담합했다 이런 말은 조금 잘못됐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문제는 좀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박중무의원    :   의장님!
○임시의장 최정옥   : 예.
박중무의원    :   배몽희의원이 하려고 하는 의도가 있다는 거에 대해서 부정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이 자리에.
   왜 그 자기 자신을 속입니까?
   결과가 뻔하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데 할려고 하는 의도가 있는데 있어서 이의제기하시라고 이야기를 분명히 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한번 더 다시한번 말씀드리는데 독단 독선으로 했지 한번이라도 의논한 사실이 있습니까?
   그 부분에 관해서 그래도 조금 이나마 군민의 눈높이에서도 조금.
○임시의장 최정옥   : 그래도 한국당이라 하는 집단.
박중무의원    :   당연한 사실을 자꾸 부인을 하셔?
   그 사실을 부인할 수 있는 근거가 있습니까?
○임시의장 최정옥   : 그렇게 모여가지고 의논을 했다는 게 증거가 있습니까?
박중무의원    :   아니 증거가 있고 않고 사실을 부정할 수 있습니까?
○임시의장 최정옥   : 당은 같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은 할 수 있지만.
박중무의원    :   그렇지 인정을 하고 이야기를 하셔야 되지. 그걸 사실이 아닌 걸 왜곡한다는 투로 말씀하시는 것 아닙니까?
   그렇게 자기 자신을 속이지 말고 “사실 우리 그렇게 했는데 협조를 좀 구한다. 그러면 차기 후반기에는 어떻게 해서든지 협치를 하고 노력하겠다”든지 일말의 그런 어떤 양심의 가책도 없이 독단으로 하겠다는 거면 “아니 그렇게 하시라” 대항할 수 있는 것은 그렇게밖에 할 수 없는 거라는 거지.
왜 양심을 속이고 그래 사.
○임시의장 최정옥   : 무슨 양심이라예?
박중무의원    :   아니. 의도가 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사실이, 그 엄연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임시의장 최정옥   : 진행을 해야 되겠는데.
   이 회의를 하는데, 퇴장하고 나가셨는데, 의회 직원 분들 퇴장하신 의원님들?   
○의사담당 주무관   !b권해일b! : 안 들어 오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안 들어오신다 합니까?
박중무의원    :   더 재고할 여지가 없다면 저도 뭐 퇴장을 하겠습니다.
   어쨌든 앞으로 군민의 눈높이에서 협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을 좀 부탁을 다시 한번 마지막으로 드립니다.
(박중무의원 퇴실)
○임시의장 최정옥   : 지금 다섯 분 의원이 퇴장을 하셨습니다.
   지금 이대로 진행을 할까요?   
(“진행합시다.”라는 의원 많음)
○임시의장 최정옥   : 진행하라는 의원님들이 계셨기 때문에 임시의장으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총 여섯 분으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 선거에 따른 의결정족수를 충족하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 배몽희의원께서 퇴장을 하셨기에 다시 신명기의원님을 원활한 회의를 진행할 감표위원 선임을 위하여, 지금 감표위원을 정봉훈의원, 신명기의원 두 분을 선임코자 하는데 여러분들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제가 임시의장을 맡아서 지금 두서가 좀 없습니다. 이해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정봉훈의원, 신명기의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투표방법 및 투표 진행에 대하여 의사담당으로부터 설명을 들으신 다음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의사담당 정철수입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투표용지에 후보자 기입순서는 선거구별 가나다라 성명순서대로 기입하였으며 투표순서에도 선거구별 가나다라 성명순서대로 시작하며 감표위원이 되신 의원은 마지막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투표소 앞 사무과직원석에 명패를 받으시고 감표위원석에서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투표소에 가셔서 비치된 기표용구로 기표하신 후 투표하신 난이 보이지 않도록 접어서 감표위원석 앞에 배치된 명패함에 명패를 먼저 넣으시고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으신 후 의원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임시의장님께서는 호명되시면 사무직원이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아서 의장석에 전달해 드리면 그 자리에서 투표하신 후 기표한 난이 보이지 않도록 두 번 이상 접어서 사무직원에게 전달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기권 또는 무효표가 되겠습니다.
   개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어느 난에도 표를 하지 아니한 것, 둘째 두 난 이상에 표를 한 것, 셋째 어느 난에 표를 한 것인지 구분할 수 없는 것 등은 기권 또는 무효 처리됩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 명패함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과 명패함 열어 확인)
○임시의장 최정옥   :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 신명기   : 예.
○임시의장 최정옥   : 확인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최정옥의원님!   
   석만진의원님!   
   임재진의원님!   
   임춘지의원님!   
   그리고 감표위원이신 신명기의원님!   
   정봉훈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 확인)
○감표위원 정봉훈   : 6개 맞습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예.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6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 확인)
○감표위원 신명기   :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용지는 6장입니다.
○임시의장 최정옥   : 예. 투표수도 여섯 장으로 명패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계표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 계표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실시)
○임시의장 최정옥   :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6표 중 석만진의원 6표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석만진의원이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석만진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장직 수락 인사말씀을 해 주시고 이후 의사진행을 맡아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당선자   석만진 :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먼저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서 저를 비롯한 동료의원들을 민의의 전당으로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오늘 이 자리가 개인적으로는 너무 영광이지만 한편으로는 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일으킵니다.
   저는 그동안 선배의원님들께서 헌신적으로 일구어오신 지방자치발전의 바탕 위에서 합천군의회 의원으로서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법규를 준수할 것이며 집행부에 대한 충실한 견제와 감시로 합천군의회의 위상 강화와 군민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 의회로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오늘 이 자리에 함께 동참하지 않으셨지만 앞으로 동료의원님들의 뜻을 받들어 지혜와 슬기를 모아 집행부와 관계에서 견제와 동행이라는 자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저를 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면서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행운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석으로 이동, 임시의장과 교체)
○의장 석만진   : 예. 임시의장을 수행하신 최정옥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를 진행하기 전에 퇴장하신 의원님들간의 충분한 의논과 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10시 54분 회의중지)
(10시 57분 계속개의)

3.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6항의 규정에 따라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는 최정옥의원, 장진영의원 두 분이 입후보하였습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무기명 비밀투표로 하도록 되어 있고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으면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는 2차 투표를 하게 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후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만약 결선투표에서 득표수가 같은 경우는 최다선의원을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투표방법은 의장선거와 동일합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님께서 투표함과 명패함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과 명패함 열어 확인)
○감표위원 정봉훈   : 이상 없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확인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최정옥의원님!   
   석만진의원님!   
   임재진의원님!   
   임춘지의원님!   
   그리고 감표위원이신 신명기의원님!   
   정봉훈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석만진   :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정봉훈   : 명패수 확인결과 6개입니다.
○의장 석만진   : 예.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6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신명기   : 투표장수 6장 맞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투표수도 6장으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계표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계표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석만진   : 예.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6표 중 최정옥의원 6표, 장진영의원 0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최정옥의원이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최정옥의원께서 수락인사가 있겠습니다.
   당선자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부의장직 수락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당선자   최정옥 : 반갑습니다.
   오늘 저를 부의장으로 당선되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한데 오늘 개표장에 퇴장한 의원님들이 많이 계셔서 좀 마음이 아픕니다.
   저 열심히 의장님을 보조해서 열심히 의회를 운영해 나가는데 돕겠습니다.
   군민의 귀가 되고 작은 소리도 크게 들으며 열심히 의회를 꾸려나가는데 한 몫을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석만진   : 예. 최정옥 부의장님 축하드리고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 및 상임위원회 위원 배정협의를 위해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7분 회의중지)
(11시 25분 계속개의)

4. 복지행정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복지행정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고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본 안건은 의원여러분의 희망 상임위원회를 참고로 하여 의원님들의 전문성과 위원회의 기능 등을 바탕으로 상임위원장 신청의원과 위원회별 재선의원수 및 지역구별 상임위원회 인원수를 안배하여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의사일정 제4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복지행정위원회 위원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으로 최정옥의원, 장진영의원, 박중무의원, 임재진의원, 신경자의원 이상 다섯 분과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권영식의원, 신명기의원,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 임춘지의원 이상 다섯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복지행정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으로 최정옥의원, 장진영의원, 박중무의원, 임재진의원, 신경자의원 이상 다섯 분과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권영식의원, 신명기의원,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 임춘지의원 이상 다섯 분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제2항과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6항의 규정에 따라 복지행정위원장 선거는 임재진의원, 신경자의원 두 분이 입후보하였습니다.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거하도록 되어 있고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으면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제2차 투표를 하게 되고 제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후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만약 결선투표에서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투표방법은 의장선거와 동일합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님께서 투표함과 명패함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과 명패함 열어 확인)
○감표위원 신명기   : 투표함 이상 없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확인결과 아무 런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최정옥의원님!   
   석만진의장님!   
   임재진의원님!   
   임춘지의원님!   
   감표위원이신 신명기의원님!   
   정봉훈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석만진   :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정봉훈   : 명패수 6개입니다.
○의장 석만진   : 예.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6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신명기   : 투표수 6장입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투표수도 6장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계표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계표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6표 중 임재진의원 6표, 신경자의원 0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임재진의원이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는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제2항과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6항 규정에 따라 신명기의원, 배몽희의원 두 분이 입후보하였습니다.
   의장선거와 마찬가지로 무기명비밀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고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으면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제2차 투표를 하게 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후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만약 결선투표에서 득표자 수가 같을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투표방법은 의장선거와 동일합니다.
   투표를 실시하기 전에 감표위원인 신명기의원은 산업건설위원장 선거에 입후보하였으므로 이번 선거에 한해서 감표위원을 다음 연소자인 임춘지의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이번 선거 감표위원으로 정봉훈의원, 임춘지의원이 선임되었습니다.
   감표위원으로 선임된 임춘지의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신명기의원께서는 의석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님께서 투표함과 명패함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정봉훈   : 이상이 없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확인 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최정옥부의장님!   
   신명기의원님!   
   석만진의장님!   
   임재진의원님!   
   그리고 감표위원이신 정봉훈의원님!   
   임춘지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정봉훈   : 확인결과 6개입니다.
○의장 석만진   : 예.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6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정봉훈   : 확인결과 6장입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투표수도 6장으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계표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계표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6표 중 신명기의원 6표, 배몽희의원 0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재석의원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신명기의원이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의 선임은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제1항 규정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고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의장과 부의장,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을 제외한 권영식의원, 장진영의원, 박중무의원,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 신경자의원, 임춘지의원 이상 일곱 분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예.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권영식의원, 장진영의원, 박중무의원,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 신경자의원, 임춘지의원 이상 일곱 분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는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제2항과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6항의 규정에 따라 권영식의원, 임춘지의원 두 분이 입후보하였습니다.
   산업건설위원장 선거와 같이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고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으면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제2차 투표를 하게 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후 다수득표자를 당선하게 됩니다.
   만약 결선투표에서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투표방법은 의장 선거와 동일합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 교대가 있겠습니다.
   임춘지의원에서는 수고하셨습니다. 의원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으로 신명기의원으로 하겠습니다.
(신명기의원 감표위원석 착석)
   그럼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신명기   : 투표함 이상 없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확인결과 아무 런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최정옥부의장님!   
   석만진의장님!
   임재진의원님!   
   임춘지의원님!   
   그리고 감표위원이신 신명기의원님!   
   정봉훈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석만진   :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정봉훈   : 명패수 확인결과 6개입니다.
○의장 석만진   :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6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신명기   : 투표용지 6장 맞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투표수도 6장으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계표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계표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6표 중 권영식의원 0표, 임춘지의원 6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임춘지의원이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의장, 부의장선거와 각 상임위원회 구성 및 위원장 선거에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최정옥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임춘지의원,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임재진의원,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신명기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의회운영위원회, 복지행정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의원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임춘지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당선자   임춘지 : 먼저 부족한 저에게 의회운영위원장의 막중하고 큰 자리에 당선시켜 주신 의원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서의 소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 저보다는 우선 우리 의회사무과 전춘제위원님, 신재순위원님, 또 김신혜위원님 의회사무과 직원 여러분께서 많이 도와주시고 우리 동료의원님들의 조언과 지도 편달을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오늘이란 이 순간들을 같이 함께 하지 못한 우리 동료의원 다섯 분이 같이 하지 못해서 정말 애석합니다.
   그리고 분위기가 너무 무겁고 딱딱해서 제가 잠시 그냥 화합하는 분위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오늘, 현재 투데이는 선물입니다. 좋든 싫든 슬프든 기쁘든 우리는 이 날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나한테 생기는 모든 일은 우리 본인의 책임입니다.
   그리고 어제의 일상이 오늘이고 오늘 이 일이 내일 미래를 약속할 수 있는 우리 신뢰입니다.
   오늘 우리 의원들보다 의회사무직원 여러분께서 너무 고생해 주셨고 또 앞으로 더 많은 우리 의원들을 위해서 큰 힘이 돼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의회운영위원장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 각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퇴장하신 분은 할 수 없지만 오늘 여기 자리에 앉아 계신 여러분들 행복과 웃음과 영광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석만진   :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임재진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재진의원    :   먼저 고맙습니다.
   오늘 사실 분위기가 딱딱하고 오늘 이 자리에 모두 다 11명 의원이 다 같이 참석해서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
   저도 의회에 처음 들어와 가지고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우리 의회 화합을 위해서 제가 중간에서 역할을 충실히 해 가지고 의회의 화합된 분위기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제가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 지금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를 드리고 앞으로 우리 합천군민을 위해서 열심히 봉사하는 자세로 하겠습니다.
   하여튼 간에 오늘 우리 사무과 직원 여러분들과 의논해서 하나하나 합천군 발전을 위해서 노력할 것을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석만진   : 축하드리고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셨으면서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신명기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장 당선자   신명기 : 우선 모든 면에서 부족한 제가 합천군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을 맡게 되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오늘 또 이렇게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집행부가 구성이 됐으면 좋을 것인데 좀 아쉬운 마음토로하면서, 작년에 군의회 의원으로 생활하다보니까 이제 견제와 집행이라는 어떤 그런 틀 속에서 이게 견제를 하는 것보다는 견제 이전에 그에 대한 안전장치가 좀 많이 필요하다 그런 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8대 전반기 산업건설위원장을 하면서 견제보다는 제도적인 장치가 이렇게 조례라든지 모든 점을 통해서 그런 게 있다면 그런 걸 적극 찾아서 합천군의회와 합천군이 군민들이 전부 다 화합되는 그렇게 만들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또 같이 석만진의장님을 비롯해서 위원장 복행, 산건 또 우리 의회를 화기애애하게 끌고 나갈 수 있고 합천군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그런 역할을 다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심에 저도 역할을 충실히 해서 의장님을 도와서 의회가 잘 돌아가도록 그리 하겠습니다.
   부족한 제가 산업건설위원장에 당선되어서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석만진   : 예. 수고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9.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 규정에 따라 매년 제1차 정례회는 6월 1일에 집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되는 년도의 제1차 정례회는 본회의 의결로 9월, 10월 중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2018년도 제1차 정례회를 9월 3일부터 9월 21일까지 19일간의 일정으로 변경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예. 의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9항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9분 회의중지)
(12시 05분 계속개의)
○의장 석만진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회운영위원회,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께서는 상임위원회를 개회하여 간사를 선임하고 그 결과를 다음 회기까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 규정에 의하여 이번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권영식의원과 최정옥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0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권영식의원과 최정옥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출된 서명의원께서는 이번 제226회 임시회 보존회의록 서명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8대 합천군의회 전반기 의장,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선거와 각 상임위원회 구성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2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7분 산회)

○출석의원수 : 11人   

○출석의원   
의   장    석만진
부의장    최정옥
권영식의원, 신명기의원, 장진영의원
박중무의원,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
임재진의원, 신경자의원, 임춘지의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전춘제
  • 전 문 위 원         신재순
  • 전 문 위 원         김신혜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이재학
  • 의사담당주사       정철수
  • 지방행정주사보    권해일
  • 지방행정주사보    이종수
  • 지방행정주사보    이미혜
  • 지방행정주사보    김석중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