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44회-제1차-본회의-2020.06.24.수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44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0년 6월 24일(수) 오전 11시

의사일정
1. 제244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의 건
3.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선거의 건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44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의 건
3.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선거의 건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5. 휴회의 건

(11시 00분 개의)
○의장 석만진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김배성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배성   : 의회사무과장 김배성입니다.
   오늘 개회되는 제244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에 따라 지난 6월 18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세부일정을 협의하여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8대 후반기 의장, 부의장선거와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상임위원장 선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244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44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7조제2항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0년 6월 24부터 6월 26일까지 3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44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전반기 석만진의장님께서 후반기 의장선거에 후보등록을 함에 따라 의장선거를 위한 의사진행은 지방자치법제54조에 따라 출석하신 의원 중 의장후보 등록을 하지 아니한 연장의원이신 임재진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서 의장선거의 의사진행을 맡아주시겠습니다.
   그러면 석만진의장님께서는 의원석으로 이동하여 주시고 임시의장님이신 임재진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이동하여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이동)
○임시의장 임재진   : 제가 본의 아니게 임시의장을 맡게 되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사실은 제가 오늘 임시의장을 맡았기 때문에 제가 2년 동안 우리 군의회를 바라본 소감을 잠깐 말씀드리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의회는 사실은 합천군이 얼마만큼 잘 되느냐는 우리 의원들 손에 매이고 의회에 매였는데 제가 2년 동안 본 결론은 너무 우리 의회가 좀 좋지 않다! 의회가 좀 많이 바뀌어야 된다! 그렇지 않고는 합천이 저는 바뀌지 않는 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의장선거 이 과정을 보면서 많이 변해야 되고 앞으로 변하지 않으면 우리 합천의 미래는 없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고 우리 의원님들이 한번 더 오늘 이 시간 이후로 모두 모든 마음가짐과 행동을 진짜 제대로 가져서 우리 군의회 위상을 높이고 합천군 발전을 위해서 제발 좀 노력해 주십사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사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너무 많습니다만 그 정도 하고 우리 의원들이 좀 생각을 많이 하셔가지고 현명한 판단을 해서 우리의회 위상이 높아질 수 있도록 꼭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의 건      처음으로
○임시의장 임재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6항에 따라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에는 최정옥의원, 신명기의원, 박중무의원, 석만진의원, 배몽희의원 5명이 입후보하였습니다.
   의장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1항과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무기명비밀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재적의원 과반수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으면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2차 투표를 하게 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후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만약 결선투표에서 득표수가 같은 경우에는 최다선의원을,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 그중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게 됩니다.
   먼저 투표를 관리하게 된 감표위원을 선임해야 하는데 오늘 감표위원은 사전에 의원 여러분께서 협의한 대로 의장, 부의장 후보가 아닌 최연소의원이신 권영식의원, 신경자의원 두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감표위원으로 권영식의원, 신경자의원이 선출되었습니다.
   감표위원으로 선임된 권영식의원, 신경자의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투표방법 및 투표진행에 대하여 의사담당으로부터 설명을 들으신 다음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의사담당김주보입니다.
   투표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투표용지에 입후보자 기입순서는 선거구별 가나다 성명순서대로 기입하였으며 투표순서도 선거구 구별 가나다 성명순서대로 시작하며 감표위원이 되신 의원은 마지막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투표소 앞 사무과 직원석에서 명패를 받으시고 감표위원석에서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 가셔서 비치된 기표용구로 기표하신 후 투표하신 난이 보이지 않도록 접어서 감표위원석 앞에 비치된 명패함에 명패를 먼저 넣으시고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으신 후 의원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임시의장님께서는 사무직원이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아서 의장석으로 전달해 드리면 그 자리에서 투표하신 후 기표한 난이 보이지 않도록 두 번 이상 접어서 사무직원에게 전달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기권 또는 무효표가 되겠습니다.
   개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어느 난에도 표를 하지 아니한 것, 둘째 두 난 이상에 표를 한 것, 세 번째 어느 난에 표를 한 것인지 구분할 수 없는 것 등은 기권 또는 무효 처리됩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의장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들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시간은 10분 이내이며 순서는 다선, 연장자순서입니다.
   먼저 박중무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중무의원    :   대단히 반갑습니다.
   석만진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함께 많은 열정과 사명감으로 출마하신 후보자님!
   어려운 여건에서도 불구하고 왕성한 의정활동에 얼마나 수고가 많으십니까?
   저는 오늘 8대 후반기 의장에 출마함에 있어서 무거운 마음으로 저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그리고 또 모든 의원님도 저와 같은 심정이라고 생각하면서 처음에는 군민이 주인되는 진정한 지자체 심부름꾼이 되겠다고 의회에 들어와서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그래도 군민이 진정 원하고 바라는 기대에 충족하지 못한 부족함을 통감하면서 동료의원님 앞에서 다시한번 정상과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을 위해 각오와 다짐을 해 봅니다.
   사실 지금 우리 의회 역사는 8대를 통하여 30년이 되는 시점으로 뒤돌아보면 부족함이 많았으며 제도적인 미비점도 아직 많이 보완해야 됨에도 지금 정부 자치법! 국회에서 낮잠만 자고 있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간의 다양한 경험과 열정을 바탕으로 견제와 감시는 물론 집행부와의 건강한 긴장관계를 통하여 군민의 대변자로서 그 역할을 다 하고자 합니다.
   저의 마지막 인생을 의회의 존재가치를 정립시키는 그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이 모두 다가 의원님들의 성원을 바탕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지금 의원님들의 많은 역할 중 특히 견제와 감시 조례제정, 정책제안, 개발, 예결산심의, 주민 민원해결, 희망사업 예산확보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얼마나 하실 일들이 많으십니까?
   그 무엇보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그 많은 업무를 현재로서는 다 할 수 없는 현실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현 제도 내에서라도 의회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조례 등을 통하여 군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면서 저의 소신과 뚱심을 몇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군민의 대변자로서 군민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당당하고 강한 의회를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군민의 눈높이에서 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회가 주도적으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을 하겠습니다.
   셋째 농업회사 설립 등 농업중심의 합천군으로서의 역할을 중앙정부나 군이 아닌 농어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경제적 사회적 권익을 대변하는 농정의 새로운 역사를 다양한 농업단체와의 관계를 통하여 경쟁력 있는 농업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농가소득증대를 위한 협동조합과의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그 본연의 목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동료의원님과의 원활한 의정활동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제도를 법이 허용하는 뒷받침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여섯째 민원소통위원회, 외부 전문가, 자문위원회 설치 등 군민과의 확고한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의회의 전문인력 보강으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특히 예결산 정책연구개발, 감사지원과 의회 활성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여덟째 의회연구회 등 우리 의원님들의 다양한 활동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농민운동가로서 늘 약자의 편에서 소통과 화합, 최초와 최고를 추구하면서 정부 정책과도 투쟁, 쟁취하면서 농민의 편에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전반기 석만진의장께서도 잘해 오셨습니다만 의장의 역할은 의회의 존재가치를 실현하며 외적으로는 당당한 의회상 정립과 위상을 더 높여나가고 안으로는 의원님들의 심부름꾼으로서 소통 통합을 통하여 보람과 긍지, 신명나는 의정활동이 될 수 있도록 뒷바라지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 모두가 큰 책무라고 생각하면서 여러 가지로 부족합니다만 의원님들께서 적극적인 지지를 해주신다면 8대 의회의 좋은 마무리를 위해 저 자신부터 성찰하고 혁신하는 자세로 늘 군민의 편에서 군민에게 진정으로 사랑받는, 감동은 못주더라도 화나게 하지 않는 의회가 되는 그날까지 동료의원님들과 합천군의 변화와 개혁을, 새로운 의회 역사를 함께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시한번 지지를 호소하면서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박중무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정옥위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옥의원    :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민여러분!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직에 입후보한 최정옥의원입니다.
   제가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 입후보자로 정견발표를 하게 된 것에 대하여 먼저 존경하는 동료의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저의 지역구 주민들과 나아가 합천군민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재선의원이지만 저의 지방의회에 대한 소신과 열정을 통해 우리 합천군의회가 합천군 발전에 좀 더 기여하고자 하는 뜻임을 밝혀드립니다.
   오늘 의장선거에서 존경하는 의원님들께서 저를 합천군의회 의장으로 선택하여 주신다면 저는 여기에 계신 열 분의 의원님들 모두와 함께 우리 합천군의회가 참된 대의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정립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의장선거에 출마하기 전에 어떤 공약을 내세워야 할지 어떤 모습을 보여 드려야 저를 뽑아주실지 저는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의장이라는 자리는 여러분들과 군민들에게 진실된 모습으로 직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의정이라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첫 번째 여러분들의 의견을 항상 주의깊게 듣고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의원님들이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집행부의 감시,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지난 6년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실패는 성공으로, 성공은 발전으로 나아가는 우리 합천군의회와 집행부가 원활하게 소통하고 배려할 수 있는 가교역할도 적극적인 자세로 수행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의원님들 한 분 한 분의 말씀을 소중히 생각하고 귀담아 듣는 소통하는 의장, 진정성 있는 의장이 되겠다는 말씀을 끝으로 드리며 저의 정견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여러 모로 부족한 저에게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실 것을 간절히, 간절히 호소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최정옥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석만진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만진의원    :   존경하는 동료의원님! 부족한 제가 전반기 2년을 제 소신껏 이끌어왔습니다.
   제가 다시 후반기에 의장을 등록하게 된 것은 여기 출마하신 네 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번 더 기회를 주신다면 제가 몸과 행동으로 실천에 옮겨서 의회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열심히 할 수 있는 마음으로 일을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석만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명기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명기의원    :   소중하고 존경하는 의원님들 앞에서 제가 의장에 출마하는 정견발표를 하게 되니 무척이나 긴장이 되고 또한 민의의 전당인 이곳의 무게감도 느껴집니다.
   저는 차분함과 침착함으로 이곳의 무게감을 가미하여 의원님들의 위상을 높이는 민의의 전당을 만들어 의원님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의 자질도 잘 알고 있습니다.
   차분함과 침착한 성분 때문에 우유부단하고 바보스럽고 바꿔 말하면 사람이 좋다는 말로서 표현을 합니다.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갈밭에 흐르는 물은 잔잔하다는 말로 저를 대신하겠습니다.
   세월은 유수와 같아서 우리가 취임한 지도 벌써 2년이 되었습니다.
   이제 2년 후에는 다시 출마하려는 의원님들, 의정을 마무리하는 의원님들이 있을 것인데 마무리를 하든 다시 출마를 하든 존경받는 의원님들로 각인되는 것이 중요한 시기의 후반기 의정생활입니다.
   저를 의장으로 선택하여 주십시오. 존경받는 의원이 되도록 앞장서겠습니다.
   첫 번째로 읍면장과의 소통의 창구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읍면장과의 소통이 순조롭지 못하면 의원님들의 노력이 지역주민들에게 전달되는 창구가 많이 단절됩니다. 읍면장과 의원님들의 노력이 지역민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소통의 시간을 만들기 위해 월 1회 정도 의원님들과 읍면장과의 간담회 개최를 추진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영조물관리비를 신설하겠습니다. 지난 주 읍면정 감사를 하면서 느꼈듯이 읍면장들이 영조물관리비를 즉시적소에 잘 활용하면 주민이 얼마나 편리하고 행정의 신뢰감을 주는지 잘 보아왔듯이 동분서주 불철주야 지역을 살피는 우리 의원님들에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영조물관리비를 신설하여 의원님들의 품위를 높이는데 일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당초예산과 추경예산편성에 지역구 의원님들과 미리 상의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는 길을 모색하겠습니다.
   지역구 의원님들이 지역의 현안이 계획되고 집행되는데 집행부와의 불협화음을 미연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의원님들의 내면이 강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례, 예산, 법률 등의 자문을 받고 용역을 받을 수 있는 계약직 자문단 영입을 추진하겠습니다.
   불철주야 지역구 살피는데 여념이 없는 의원님들을 대신해 의원님들의 내면에 도움이 되는 자문단을 영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반기에 의원님들의 장점을 잘 보아왔습니다.
   의원님들의 좋은 점을 계승하고 자갈밭 밑에 흐르는 물처럼 저의 강인함을 잘 살려 의원님들 후반기 의정생활에 보탬이 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지지하여 주십시오.
   의원님들의 후반기 의정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신명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몽희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정견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몽희의원    :   존경하는 동료의원여러분! 합천군의회 배몽희의원입니다.
   먼저 정견발표를 해 주신 우리 의장에 출마하신 동료의원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저 배몽희는 의장선거에 출마하면서 다음과 같이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의회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의회가 집행부의 하부기관이 아니라 대등한 기관으로 집행부에서 깔보지 못하고 존중과 존경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군민들의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의회로 거듭 태어나게 하겠습니다.
   군민들이 군수는 열렬히 지지하지만 의장과 의원을 열심히 열렬히 지지한다는 말은 별로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군민에게 사랑받는 의회로 만들어 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의원님 개개인의 위상을 높여드리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자주 소통하면서 의원님들의 민원, 걱정, 고민을 함께 해결하여 지역구에서 존경받고 일 잘 하는 의원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열과 성을 다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재선을 돕는 전도사가 되겠습니다.
   세 번째 의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겠습니다.
   의회 본분은 견제와 감시, 균형입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차의 엔진과 브레이크와 같은 존재입니다.
   각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런 광고를 본적이 있습니다.
   좋은 차에 대한 광고입니다.
   좋은 차가 뭐 별 거 있나 잘 달리고 잘 서면 되지! 이런 문구가 있었습니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테랑 운전사는 브레이크를 자주 밟지 않아도 운전을 잘 하는 사람입니다. 집행부에서 잘 달릴 수 있도록 격려와 응원을 보내고 위험할 때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합천군에서 의회가 공무원들이 근무하고 싶은 곳 1순위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의원들간의 갈등을 최소화하여 공무원들이 화목한 분위기에서 최선을 다해서 일을 할 수 있게 하고 의회 업무로 차별받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며 열심히 일한 대가가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동료의원 여러분!
   여기에 계신 의원님들은 어려운 선거를 통해서 이 자리에 계신 소중한 한 분 한 분입니다.
   8대 후반기를 이끌어가는 의장단 위원장선거는 당리당략을 떠나 독립된 기관으로서 개인의 혜안과 양심에 따라 선거에 임한다면 합천군의회가 군민에게 사랑받는 의회로 거듭 태어날 것입니다.
   의원님들께서도 군의원 선거에서 정당공천이 필요 없다고 자주 말씀하십니다.
   또한 의정활동에 정당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군민만 바라보고 군민의 뜻에 따라 군민을 위하여 일하는 군의원과 의회가 필요할 뿐입니다.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미스트롯 인기 비결은 반칙과 야합이 아니라 예선부터 결선까지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최고의 멤버를 뽑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합천군의회도 각자의 양심에 따라 합천군의회라는 배의 최고의 선장을 뽑아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서로간에 존경과 사랑은 신뢰로부터 출발합니다.
   8대 전반기 원구성에서 합의한 후반기 원구성에 관한 약속은 꼭 지켜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저 배몽희를 의장으로 선택해 주시면 의원님들의 손과 발이 되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배몽희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과 명패함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이상 없습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예. 확인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33분 투표시작)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최정옥의원님!   
   신명기의원님!   
   장진영의원님!   
   박중무의원님!   
   석만진의원님!   
   정봉훈의원님!   
   배몽희의원님!   
   임재진의원님!(의장석에서 투표)
   임춘지의원님!   
   그리고 감표위원이신 권영식의원님!   
   마지막으로 신경자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11시 40분 투표종료)
○임시의장 임재진   : 이제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11개 맞습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명패수 확인결과 11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지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11장입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예. 투표수도 11장,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표 집계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집계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계 및 검산)
○임시의장 임재진   : 집계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1표 중 최정옥의원 2표, 신명기의원 3표, 박중무의원 2표, 석만진의원 2표, 배몽희의원 1표, 무효 1표.
   과반수를 득표하지 못했으므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3항에 따라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1차 투표와 동일합니다.
   의사담당께서는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배성   : (의사담당을 향해)잠깐만 있어 봐라.
○감표위원 권영식   : 천천히!
최정옥의원    :   (좌석에서) 정회 안하고 합니까?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예.
○의회사무과장 김배성   : 정회를 하시려면 정회를 하고.
최정옥의원    :   5분이나 10분간 정회합시다.
○임시의장 임재진   :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5분간만 하면 되겠습니까?
(“예”라는 위원 있음)
   5분간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회의중지)
(11시 52분 계속개의)
○임시의장 임재진   : 회의 속개를 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그러면 지금부터 호명을 하겠습니다.
   어떻게 진행을 천천히 할까요?   
○임시의장 임재진   : 예. 천천히.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예. 알겠습니다.
(11시 54분 투표시작)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최정옥의원님!
   신명기의원님!   
   장진영의원님!   
   박중무의원님!   
   석만진의원님!   
   정봉훈의원님!   
   배몽희의원님!   
   임재진의원님!   
○임시의장 임재진   : (의장석에서 내려오면서) 나도 내려가서 여기서 할랍니다.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임춘지의원님!
   권영식의원님!   
   마지막으로 신경자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11시 59분 투표종료)
○임시의장 임재진   :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맞습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11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지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11장입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예. 투표수도 11장으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표 집계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집계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계 및 검산)
○임시의장 임재진   : 집계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1차 투표하고 2차 투표하고 표가 뭐 완전히 다릅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참 이거 말씀드리기가 참, 앞에서!
   최정옥의원 1표, 신명기의원 1표, 박중무의원 3표, 석만진의원 3표, 배몽희의원 3표입니다.
   2차 투표결과에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므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3항에 따라 최고득표자이신 박중무의원, 석만진의원, 배몽희의원 결선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결선투표에 앞서 결선투표 용지 제작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12시 05분 회의중지)
(12시 16분 계속개의)
○임시의장 임재진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결선투표방법은 2차 투표와 동일합니다.
   의사담당께서는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12시 16분 투표시작)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그럼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최정옥의원님!   
   신명기의원님!   
   장진영의원님!   
   박중무의원님!   
   석만진의원님!   
   정봉훈의원님!   
   배몽희의원님!   
   임재진의원님!   
   임춘지의원님!   
   권영식의원님!   
   마지막으로 신경자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12시 22분 투표종료)
○임시의장 임재진   :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맞습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11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지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11장 맞습니다.
○임시의장 임재진   : 예. 투표수도 11장으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표 집계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집계내역을 검산후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계 및 검산)
○임시의장 임재진   : 집계 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1표 중 박중무의원 4표, 석만진의원 0표, 배몽희의원 6표, 기권 1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3항에 따라 다수 득표를 한 배몽희의원이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배몽희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장직 수락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당선자 배몽희   :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한 저를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데 대해서 다시한번 머리숙여 감사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부족한 저이지만 우리 의원님들 열 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의원님들의 소원과 의원님들이 하고 싶은 일이 성취될 수 있는 그리고 당당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다시한번 고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의장선거가 끝났으므로 석만진의장님께서 이후 의사진행을 맡아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석만진   : 임시의장을 수행하신 임재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8대 후반기 의장이 되신 배몽희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면서 전반기에 제가 못했던 역할을 충분히 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나머지 열 분 의원님도 많은 협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3.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선거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선거를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6항에 따라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선거에는 장진영의원, 정봉훈의원 2명이 입후보하였습니다.
   의장선거와 마찬가지로 무기명비밀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고 투표방법은 의장선거와 동일합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들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시간은 10분 이내이며 순서는 다선, 연장자순입니다.
   먼저 장진영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진영의원    :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조국의 민주개혁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조국의 민주개혁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 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모든 사회적 폐습과 불의를 타파하며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능력을 최고 도로 발휘하게 하여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완수하게 하여 안으로는 국민생활의 균등한 발전과 밖으로는 항구적인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함으로써 우리들과 우리들의 자손의 안정과 자유와 행복을 영원히 확보할 것을 다짐한다.
   이상은   대한민국 헌법전문입니다.
   우리 대한민국, 이러한 대한민국헌법정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천군의회 제8대 후반기 부의장선거에 출마한 군의원 장진영입니다.
   우리 합천군의회는 합천군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의사를 결정하고 집행기관을 견제 감시하는 합천군최고 의사결정기관으로 대의민주주의 대표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신 선배 동료의원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능력과 역량에 비하면 과분한 자리겠지만 든든한 선배님 동료의원님이 계시기에 감히 용기내어 봅니다.
   선배 의원님의 경륜으로 끌어주시고 역동적인 동료의원님이 밀어주시면 합천군민의 여론이 의회 의사발언을 통해 차고 단단하며 영롱한 빛을 발하는 찬란한 태양과 같이 밝고 깨끗한 순수 결정체를 반석위에 반드시 올려놓겠습니다.
   천금 같은 의사발언이 정책으로 이행되고 예산낭비를 막고 자금이 적재적소에 쓰여질 수 있도록 군민으로부터 존경과 사랑받는 합천군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계신 선배 동료의원님 들은 좋은 벗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경쟁자요 한편으로는 스승입니다. 이를 통해 때로는 뜻을 같이 하는 친구로서 때로는 공정한 경쟁을 통해 때로는 멘토의 스승으로 이러한 선순환고리를 통해 우리 의원님은 성장 발전할 것입니다.
   이에 지난 2년 동안 성큼 성장한 의원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2년도 더 큰 성장의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의 역량개발을 바탕으로 때로는 더욱 확고한 위치를 굳히며 합천군정 발전을 도모하고 때로는 더 큰 정치적 희망에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의원상호간의 용기와 격려를 북돋아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최근 불거진 일련의 사태에 대해 여론을 수렴하고 조정하여 의회가 소통의 장이 되고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를 점검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열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하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은 흥하고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은 망한다했습니다.
   하늘의 뜻은 곧 합천군민의 여론이기에 합천군민의 지엄한 명령은 여기 계신 선배 동료의원님의 뜻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 모이신 선배 동료의원님의 뜻이 합천군민의 뜻이요 하늘의 뜻인 것입니다.
   청하고 바라옵건데 존경하고 사랑하는 선배동료의원님!   
   합천군민의 뜻과 하늘의 뜻을 굽이 살피소서.
   이제 마음의 문을 열어주십시오.
   저는 의원님께서 열어주신 길을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그리 하여 머지 않은 장래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되어 여기 이 의사당에 목 놓아 울어도 보고 싶습니다.
   의원님과 제가 같은 곳을 바라보며 합천 발전의 영광의 순간을 함께 하길 간절히 바라마지 않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선배 동료의원님!   
   선택의 순간이 왔습니다.
   이제라도, 언제라도 사람이 먼저입니다. 하늘의 뜻도 사람을 우선할 수는 없습니다. 어떠한 당파도 사람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정견발표 마무리가 왔습니다. 지금까지 존경과 사랑하는 동료 선배의원님의 설득을 또 감동을 시키지 못한다면 앞으로 무엇으로 군민을 설득하고 감동시킬 수 있겠습니까?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다시한번 크게 간절히 도와주십시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석만진   : 장진영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정봉훈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봉훈의원    :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여러분! 반갑습니다.
   합천군 다선거구 군의원 정봉훈입니다.
   제가 부족하지만 후반기 부의장후보로 출마하였습니다.
   합천군의회는 화합과 협치로 행정을 견제하고 합천군민이 소외됨 없이 잘 살 수 있도록 동료의원님과 같이 손잡고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제가 2년간 군의원으로서 부족한 점 많이 있지만 항상 배운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군의회도 조직사회의 일부입니다. 당을 떠나 군민을 위해 서로 사심을 버리고 조율과 화합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부의장이 된다면 신임 의장님과의원님 잘 모시고 후반기 원구성을 화합하여 원활하게 잘 이끌어 가겠습니다. 다시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 정봉훈에게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힘을 보태주십시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석만진   :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과 투표함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이상 없습니다.
○의장 석만진   : 확인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호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그러면 지금부터 호명하겠습니다.
(12시 39분 투표시작)
   최정옥의원님!   
   신명기의원님!   
   장진영의원님!   
   박중무의원님!   
   석만진의장님!(투표소에서 투표)
   정봉훈의원님!   
   배몽희의원님!   
   임재진의원님!   
   임춘지의원님!   
   권영식의원님!   
   신경자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12시 44분 투표종료)
○의장 석만진   :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 확인)
○감표위원 권영식   : 맞습니다.
○의장 석만진   :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11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투표함을 열어주시고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수를 확인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자의원    :   맞습니다.
○의장 석만진   : 투표수도 11장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과 직원은 표 집계를 실시하고 감표위원께서는 집계내역을 검산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계 및 검산)
   집계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1표 중 장진영의원 4표, 정봉훈의원 7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한 정봉훈의원이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되신 정봉훈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부의장직 수락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당선자   정봉훈 : 먼저 부족한 저를 부의장에 당선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반기 석만진의장께서 잘 이루어놓은 과업을 우리 신임 배몽희의장님과 같이 우리 합천 행정에는 견제를 하고 합천군의회는 단합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에 따라 이번 제244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배몽희의원과 임재진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배몽희의원과 임재진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휴회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6월 25일 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장시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5월 26일 오전 11시 본회의장에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49분 산회)

○출석의원수 : 11人   
○출석의원   
의   장    석만진
부의장    최정옥
권영식의원, 신명기의원, 장진영의원,
박중무의원, 정봉훈의원, 배몽희의원,
임재진의원, 신경자의원, 임춘지의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하혜숙
  • 전 문   위 원         김선희
  • 전 문   위 원         김영운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김배성
  • 의사담당주사         김주보
  • 지방행정주사         김효규
  • 지방행정주사보      이재희
  • 지방행정주사보      이미혜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