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62회-제1차-본회의-2022.04.06.수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62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2년 4월 6일(수) 오전 11시

의사일정
1.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의 건
3.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신경자의원 외 5인)
2.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의 건
3.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 00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은 궐위되어 있는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을 선출하고 선출에 따른 위원회 위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철수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정철수   : 의회사무과장 정철수입니다.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집회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지난 4월 1일 의회운영위원회 신경자위원장 외 다섯 분의 위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같은 날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후 같은 법 제54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4월 1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에서는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와 선거에 따른 위원회 위원 선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신경자의원 외 5인)      처음으로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7조제2항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22년 4월 6일 1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의 건      처음으로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그럼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6항에 따라 지난 4월 5일 18시까지 후보자 등록 신청을 접수하였습니다.
   접수결과 석만진의원이 단독으로 후보자 등록을 하였습니다.
   이에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43조에 따라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을 위한 표결을 선포합니다.
   표결방법은 전자투표이며 투표는 무기명투표로 진행하도록 하겠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장진영의원    :   있습니다.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예. 장진영의원님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진영의원    :   예. 단독후보라 할 지라도 간단하게 소견을 한번 들어보는 게 맞지 않겠습니까?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소견 발언할 것은 뒤에 있습니다.
장진영의원    :   아! 죄송합니다.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이의가 없으므로 투표를 진행하겠습니다.
최정옥의원    :   하기 전에 소견 발표를 해라 이 말 아닙니까? 지금 투표를 하면 안 되고.
권영식의원    :   정견 발표!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정견발표 그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권영식의원    :   투표하기 전에!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예예.
신경자의원    :   이의 있습니다.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예. 신경자위원!
신경자의원    :   예. 지금 투표하기 전에 우리가 정견발표를 한번 듣고 투표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예. 그러니까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정견 발표할 기회가 있으니까! 투표하기 전에.
신명기의원    :   아니! 가부를 결정하고 나면, 의장 선출하고 나서는 그건 당선소감이지. 그것은 안맞지.
임춘지의원    :   하기 전에! 하기 전에 의견을 들어야.
신경자의원    :   저희들이 정견발표문을 보고.
권영식의원    :   (신경자의원을 향해)발표를 들어보고 찬반할 거라?
신경자의원    :   그렇죠.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그러니까 정견발표를 좀 있으면 할 그게 있습니다. 있으니까 투표하기 전에 한다니까요. 조금만 기다려가지고 그리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최정옥의원    :   이제 막 투표를 방망이를 치길래 그래서.
신경자의원    :   금방 투표하라 했다!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아니 그 뒤에 있다 아닙니까?
배몽희의원    :   예. 진행하십시오.
최정옥의원    :   예. 알겠습니다.
권영식의원    :   거기에 따른 절차가 있겠지.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당선이 결정되며 제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 미달시 제2차 투표가 진행되며 제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 미달시 후보자 등록 신청공고후 재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표결에 앞서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8항에 따라 후보등록하신 의원님께서는 10분 이내의 정견 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석만진의원님 정견 발표하시겠습니까?
석만진의원    :   예.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석만진의원님 정견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만진의원    :   존경하는 정봉훈 부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배몽희의장께서 후반기를 잘 이끌어오셨는데 더 큰 꿈을 안고 또 의장직을 사퇴하셔서 제가 3개월 남은 기간동안에 8대 의회를 마무리를 잘 하고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찬성표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의정생활 8년을 하면서 제 개인 사정으로 이번 선거직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으려고 합니다.
   남은 기간동안에 우리 8대 의원님들의 끈끈한 정과 또 사랑으로 나머지 일정을 여러분들이 더 나은 합천군민을 위해서 군발전을 위해서 보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많은 지지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소리 있음)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석만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부터 표결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45조에 따라 표결후 의사변경은 불가하오니 의원님께서는 신중하게 표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좌석 오른쪽 하단에 표결버튼 1번은 찬성이고 2번은 반대이며 표결시간은 1분으로, 표결이 종료되면 사무직원은 결과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준비를 위해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1번은 찬성이고 2번은 반대입니다.
   의원들께서는 버튼을 눌러 표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분간 투표 실시)
(투표중 장내 소음 있음)
(화면에 집계결과 표시)
(박수소리 있음)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49조에 따라 재석의원 9인중 찬성 9명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표결결과 재적의원 과반수 이상의 득표로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석만진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의장보궐선거를 마치고 당선되신 석만진의원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장으로 당선된 석만진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당선자   석만진 : 동료의원 여러분!
   100프로 찬성표로 지지해 주셔서 정말 고마움에 앞서서 어깨가 무거워집니다.
   사실 8대 의회가 3개월여 남았지만 또 저한테 마무리를 잘 하라하는 그런 책임감을 부여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들은 더 큰 꿈과 합천군민을 위해서 군발전을 위해서 완수하시는데 그 역할을 다 하시게끔 저는 의회를 뒷마무리를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과 함께 하면서 우리 8대 의회가 시작은 사실 우여곡절도 많았고 힘든 일이 좀 많았습니다.
   8대 의회가 다 되어 가지만 아쉬운 게 코로나로 연결되어 가지고 해외를 한번도 못간 게 제가 마음이 조금 아픕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다 하고자 하는 일 성공하셔서 또 제가 생각할 때는 지금까지 의회 출신이 군수로 되어 본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이번 8대 지방선거에서는 우리 의회 출신이 군수가 당선된다면 9대 의회는 원만하게 소통이 잘 되어서 아마 의회직 역할을 하시는데 서로 상생할 수도 있고 군민을 위한 정치, 군정 발전을 더욱 승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있다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 여러분들이 더 큰 꿈을 꼭 마음에 성공하게끔 기원드리면서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그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있음)
○의장직무대리 부의장   정봉훈 : 석만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선거가 끝났으므로 석만진의장께서 이후 의사진행을 맡아주시기 바랍니다.
(장내소음 있음)

3.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금일 본인이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됨에 따라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4조에 의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과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을 결정 선임하기 위한 안건입니다.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제3항에 따라 사전에 협의된 사항으로 배몽희의원님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과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배몽희의원님이 제8대 합천군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과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아울러 합천군의회 위원회조례제11조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간사로 배몽희의원님이 호선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처음으로
○의장 석만진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에 따라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는 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는 선거구 순서대로 신명기의원과 장진영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신명기의원과 장진영의원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가 무사히 종료되었습니다.
   전반기에 이어 남은 제8대 후반기 의장직을 맡게 되어 어깨가 매우 무겁습니다.
   3개월여 짧은 기간이지만 끝까지 군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군민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황강에는 지금 벚꽃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국이지만 벚꽃을 보며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제26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1분 산회)

○출석의원수 : 9인   
○출석의원   
의   장    석만진
부의장    정봉훈
권영식의원, 최정옥의원, 신명기의원,
장진영의원, 배몽희의원, 신경자의원, 임춘지의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김주보
  • 전 문 위 원         김윤곤

○출석사무직원

  • 사 무 과 장         정철수
  • 의정담당주사       하혜숙
  • 의사담당주사       김석진
  • 지방행정주사보    김석중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