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57회-제1차-의회운영위원회-2021.09.06.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57회 합천군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1차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1년 9월 6일(월) 오전 9시 30분
장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합천 관광발전 연구회 연구단체 등록 및 활동 계획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1. 합천 관광발전 연구회 연구단체 등록 및 활동 계획 승인의 건

(09시 34분 개의)
○위원장 신경자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휴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반갑습니다.
   연일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 위원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의회운영위원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사 석만진위원이 본 위원회가 소집된 이유와 처리안건에 대한 보고를 듣겠습니다.
   석만진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석만진   : 반갑습니다.
   간사 석만진위원입니다.
   제257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휴회 중 의회운영위원회를 소집하게 된 동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합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조례 제5조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 심사를 위해 회부된 안건이 있어 위원여러분을 소집하게 되었으며 심사해야 할 안건은 합천 관광발전 연구회 연구단체 등록 및 활동계획 승인의 건이 회부되었습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하고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연구단체에 통보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합천 관광발전 연구회 연구단체 등록 및 활동 계획 승인의 건      
○위원장 신경자   : 석만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합천 관광발전 연구회 연구단 등록 및 활동계획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연구단체 대표이신 신명기의원께서는 안건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명기위원    :   반갑습니다.
   합천 관광발전 연구회 대표 신명기의원입니다.
   우선 합천 관광발전 연구회는 저를 포함하여 최정옥, 정봉훈, 장진영의원님과 의장님을 비롯한 5명의 의원으로 연구회를 구성하였습니다.
   활동기간은 연구회가 승인을 득한후 2021년 11월 30일까지입니다.
   연구주제를 해인사 권역 관광활성화로 잡은 이유는 해인사 상가단지를 비롯한 해인사 권역은 현재 시설물 노후화, 주차장 협소, 편의시설 부족 등에 따른 환경개선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단체에서는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해인사 일원 관광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하여 정책제안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정책연구회가 잘 될 수 있도록 힘껏 밀어주시기 바라며 저희들도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과물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신경자   :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답변 심사 및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셔서 연구단체의 구성 및 설립목적, 연구활동, 연구용역계획서의 적정성 여부 등을 심사해 주시기 바라며 의견 및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재진위원    :   지난번에 그것 비슷하게 올라온 거 아닙니까?
   그 내용입니까?
○위원장 신경자   : 예.
신명기위원    :   3,000만원 하면 입찰해야 되는 거 아니가?
   총액이 2,100.
석만진위원    :   간담회장에서 이미 거론한 걸 가지고 활동비하는 거라서 시간도 없기 때문에 드리는 용역하는 건데 지금까지 해인사하고 연계된 부분은 신명기의원님하고 장진영의원이, 해인사 절도 있지만 해 드리는 거 좋은데 입구에 상가 단지에 보면 오래 전부터 상가주차장을 만든다고 말이 나왔다 아닙니까?
   그 땅이 원래 해인사 땅입니다. 우리가 용역을 줘가지고 그 다음 부분은 저희들한테 요구를 할 거 아닙니까? 해인사측에서.
   하는데 지난 번에 현장특위 갔을 때 도로 합의가 안 되어가지고 연결안 되는 부분이라든지 가야면사무소앞에 그런 거라든지 해인사에서, 물론 합천을 위한 해인사인데 입장료 관계도 7대때부터 말이 나왔거든요. 지금 사찰에 입장료 받는 거는 합천밖에 없습니다.
최정옥위원    :   받습니다.
   통도사하고 다 받습니다. 받는 거는.
석만진위원    :   거기도 받고 위에 또 받는 거라.
최정옥위원    :   아닌데!
석만진위원    :   해인사 절 위 입구에 가면 또 있지요?
최정옥위원    :   없어요.
○위원장 신경자   : 그것은 바꾸었어. 예전에는 그랬는데 지금은 바뀌었어.
신명기위원    :   아무 암자도 안받아!
석만진위원    :   그것을 위로 옮기자는 말도 있었고 여러 가지 상가지역이기 때문에 밥 먹으러가도 받기 때문에 그런 걸 갖자고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군에서 협상에.
   해인사하고 군 집행부하고 협상되는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일방통행을 해인사가 하고 있는데.
   물론 지역구 의원하고 장진영위원장이 이렇게 해 주는 건 참 좋은 현상입니다. 누가 해도 한번은 해야 되요.
   그 자리도 해인사 땅 이전에 합천군땅이니까 옛날에는 관광상품전시판매가 잘 되었는데 장사가.
   지금은 차로 이동하고 숫자가 적기 때문에 주차장을 만들 계획이거든요.그런 부분들은 어차피 만들어졌으니까 용역을 줘서 올해 안 되면 다음 9대에 가서 이루어지든 신명기위원님하고 정진영위원님이 이 용역은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신경자   : 그러면 석만진위원님 제안설명하신 신명기의원 답변없어도 되겠습니까?
석만진위원    :   예.
임재진위원    :   석만진위원님 말씀하셨는데 용역에 필히 그것을 넣어가지고 매표소 부분을 넣어서 나중에 용역 나온 걸 가지고 해인사측하고 해서 수용할 수 있게끔 신경을 써주세요.
최정옥위원    :   원래 할 때 매표소도 같이 넣어가지고 용역하는 걸로 이야기가 되어서 나도 동의를 했기 때문에 매표소,
임재진위원    :   이전 부분을 그 부분을,
최정옥위원    :   위로 올리는 게 맞거든요. 밑에 너무 내려오면 안돼.
석만진위원    :   주차장을 하면서 거기서 해인사 가는 요금을 받고 그 위 상가지역은 안받는 걸로 그렇게 할 수 있거든요.
최정옥위원    :   상가가 해인사가 돈을 좀 많이 받거든요.
임재진위원    :   매표소 이야기했던 부분이니까 그 부분을 용역할 적에 제대로 넣어가지고 용역이 나오면 해인사측에다가 용역을 했더니 이렇게 나옵니다 하고 서로 의논을 하면 안낫겠나.
최정옥위원    :   신경을 많이 써야 된다!
석만진위원    :   신명기위원님 이 용역이 나오면 앞으로 사업까지도 계획을 해야 됩니다. 집행부에 이야기를 해 가지고 건의를 해서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되거든요. 국비를 받든 도비를 받든 나오면.
신명기위원    :   어쨌든 이 분야에 대해서 허가를 해 줘서 고맙고 관심을 가지는 게 고맙습니다.
   지금 현재 이 2,000만원 가지고 용역범위의 범위가 될는지 안 될 런지모르겠는데 용역 내용을 보면 해인사상가단지를   비롯한 주변시설 노후와 주차장 협소와 편의시설 부족 등 주차장을 고치고 상가단지를 고치고 하다 보면 다시 고치기로 하든지 부수기로 하든지 고치면 해인사 매표소가 거기 있어서 용이한 점이 지금 현재 있는데 있어가지고 용이한 점이 있는지 아니면 고치면 환경주변시설이 바뀌면 위로 올라가야 용이한지 주차장도 그렇고 주변시설도 그렇고 주변환경이 바뀌면 매표소가 그 자리에 있어야 될 건지 올라와야 용이할지 그것도 속기에 넣어가지고 용역을 할 수 있도록.
최정옥위원    :   주차타워를 한다면 지금 현재 위의 주차장 되어 있는,
신명기위원    :   주차장 있는 걸 2층, 3층으로.
최정옥위원    :   그것을 2층, 3층으로 타워를 한다는 말이가?
신명기위원    :   그렇지.
석만진위원    :   그런데 위원장님 타워까지는 할 필요가 있습니까?
   지금 주차장이 복잡하면 모르지만.
최정옥위원    :   복잡하기는 복잡하지.
임재진위원    :   복잡하더라도.
석만진위원    :   관광철이라도 그 주차장이,
신명기위원    :   평소에는 항상 차 10대 안대어가지고 있지.
석만진위원    :   가을에 그렇지!
신명기위원    :   가을에 좀 많이 올 때 그때 복잡한데,
임재진위원    :   시골에는 주차타워를 해 가지고 별 실효성도 없고 안올라갑니다. 2층에. 삼가도 자꾸 주차타워 2층으로 한다고 하지만.
석만진위원    :   지금 상가주차장으로 하면,
신명기위원    :   그러면 해인사에도 있을 거고 합천에도 통계자료가 있을 건데 가장 차가 많이 밀리는 시기에 주차타워를 2층으로 해야 될지 그것을 기준을 잡아가지고 많이 밀릴 시기에 주차타워를 이중으로 꼭 해야 되느냐 아니면 주변에 대도 되느냐 그런 걸,
최정옥위원    :   많이 넓기 때문에.
○위원장 신경자   : 일단 그것을 위해서 용역을 지금 하는 거 아닙니까?
   용역할 때 아마 여러 가지 안건이나오지 싶습니다.
신명기위원    :   가장 관광철에 많이 왔을 때 그 주차장이 다 대고 해인사에 여분의 도로 노면이 많이 있거든요. 그쪽에도 다 대도 주차장이 부족하다면 주차타워를 어떻게 세워야 되느냐 골자를 잡아야 될 것 같고 만약 용역을 해서 용역이 제대로 돈이 더 투입되어야 된다고 할 때 해인사 거기 보면 이 사람 저 사람 많이 옵니다. 많이 오기 때문에 용역을 해서 쥐고 있으면서 그런 사람들이 오면 아, 우리가 용역을 해 보니 힘들다 내밀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되지 싶습니다.
○위원장 신경자   : 알겠습니다.
   충분히 답변이 되었지 싶고 또 질의는?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답변 및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심사승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합천 관광발전연구회 연구단체 등록 및 활동계획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합천 관광발전연구회 연구단체 등록 및 활동계획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승인심사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정책활동에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의 적극적으로 참여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257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휴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46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    신경자
간   사    석만진
신명기위원, 박중무위원, 최정옥위원, 임재진위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하혜숙

○출석사무직원

  • 속   기    사       이미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