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61회-제3차-산업건설위원회-2022.03.25.금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61회 합천군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 제3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2년 3월 25일(금) 오전 10시
장소 : 산업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업기술센터 총괄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정과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산림과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축산과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업유통과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업지도과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권영식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휴회중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본 위원회 소관인 농정과, 산림과, 축산과, 농업유통과, 농업지도과 예산안에 대해 예비심사를 하겠습니다.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업기술센터 총괄      처음으로
○위원장 권영식   :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해당 안건에 대해 부서장의 제안설명을 듣고 질의 답변시간을 가지기에앞서 농업기술센터 소관 예산안에 대해 총괄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신재순   : 인사드리겠습니다. 신재순입니다. 반갑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지금 저희들 율곡 노양 산불에 정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고 걱정해 주신 데 대해서 다시 한번 더 감사의 인사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참석한 간부공무원 소개 드리겠습니다.
   정순재 농정과장입니다. 정대근 산림과장님, 박희종 축산과장님, 김순정 농업유통과장님, 이재숙 지도과장님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1회추경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올해 당초예산에 1,187억7,500만원보다도 126억6,700만원이 증액된 1,314억4,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초예산에 487억9,500만원보다도 35억7,800만원이 증액된 523억7,500만원 세입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우리 농업발전기금으로 20억200만원으로 증감사항은 없습니다.
   우리 농업기술센터 1회추경 예산안은 읍면정 건의사항 또 시급한 사업비만 반영하였습니다.
   세부사업은 각 과별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으며 저는 우리 농업기술센터 주요 시책과 현황사업만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지난번에 우리 의원님, 농협장, 또 농업관련 단체장님과 함께 간담회를 하고 우리 농업 억대 농업인 육성을 어떻게 할 건지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때도 우리 농업현황을 한번 보셨겠지만 우리 농업인구 평균연령이 68세입니다.
   그리고 우리 합천군 농업생산의 비중이 벼, 시설채소, 마늘·양파, 축산 위주의 농업구조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센터에서는 지난해 농업발전계획을 설명드렸고 거기에 따라서 억대 농업인을 어떻게 육성할 건지 저희들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5대주력작물을 재선정할 시기가 왔다! 재선정을 하고 그래서 억대 농업인 육성에 농업예산을 최소한도 2,000억은 우리 국도비를 통해서 확보를 하겠다 그리 보고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당면한 주요 시책이라 할까 억대 농업인을 위해서 각 부서별로 어떻게 고민하고 있는지를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저희들은 새로운 고소득작물을 육성하겠습니다. 원예작물이나 기후변화 대응해서 아열대작물이라든지 그러한 곳에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으며 생산성을 확대해 나가는데 환경을 개선해 준다든지 생산성을 높여나가는 그런 시책을 강구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농산물 유통판로 확충에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산지공판장 활성화라든지 공동 선별, 또 우리가 지금 추진하고 있는 먹거리 통합센터, 야로 직매장 활성화 이러한 부분에도 유통판로망 확충이라든지 우수농산물 홍보에도 저희들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농업구조가 고령화되고 열악합니다. 그래서 농업소득안전시스템도 저희들이 계속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가격안정기금 우리 목표가 300억인데 그것도 조기 달성하고 물류운송비 지원이라든지 또 간접적으로 농가에 지원해 주는 직불금, 경영자금, 또 농업인수당 이러한 부분에도 저희들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특히 농작물가축재해보험도 지원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전문인력 교육 이러한 부분에도 농업인단체육성이라든지 청년농업인 지원이라든지 맞춤형 교육을 통해서 농가의 소득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당면하게 작년에 저희들이 농업발전에서 합천군에 어떠, 어떠한 사업을 공모를 해서 우리 지역에 접목을 시킬 건지 큰 것 몇 가지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 과학영농종합시설은 207억 국도비 전액이 확보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올안에 바로 착공하도록 저희들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남부쪽에 50억으로 지금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 다음에 스마트ICT 축산시범단지도 328억원으로 지금 현재 토지 지장물 감정중에 있습니다. 이것도 착실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먹거리통합센터 농산물직매장도, 통합센터는 상반기 중에 완공을 하고 농산물직매장도 빠른 시일내에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황매산 하금지구 등산로 연결사업은 저희들이   29억원으로 완공을 했습니다.
   또 그 다음에 황매산 국민여가캠핑장 조성은 저희들이 100억을 얻어서 지금 설계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황매산 숲속야영장이 있습니다. 이것은 19억원으로 저희들이 설계중인데 5월중에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황매산 무장애길! 수목원에서 정상까지 올라가는 무장애길 15억을 지금 설계가 완료되었습니다. 3월중에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두무산자연휴양림 이것은 100억을 저희들이 현재 산림조합중앙회와 기본설계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희들이 우회도로를 개설하려고 합니다.
   산제마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국도에서 산제마을앞 소류지까지 총연장 1.8킬로의 편입부지 분할측량과 함께 보상이 완료되면 올해 바로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저희들이 율곡 노양산불과 관련해서 보고를 드린다면 저희들이 산림청에는 한 185헥터가 그때 보고가 됐는데 저희들이 현지 실사를 해 보니까 한 270헥터가 됩니다. 조림해야 되고 복구해야 될 부분이.
   그래서 산림청하고 도, 우리 산림과하고 합동조사는 이미 간략하게 마쳤습니다. 그래서 긴급복구! 마을주변에 20헥터를 벌목을 하고 재해 위험한 우심지역에 산지 사방이라든지 계류보존사업을 우수기 이전에 긴급하게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예산이 문제인데 저희들이 필요한 산림재난기금 15억을 지금 요구를 해 놨습니다. 바로 오면 저희들이 최소한도 상반기 전에는 이 사업을 마칠려고 합니다.
   그 다음에 봄 가뭄에 의원님들께서 많은 걱정을 해 주셨는데 저희들 마늘, 양파! 특히 농촌공사관리구역에 마늘 양파 봄가뭄이 심하다! 또 양수할 양수장이라든지 그런 게 부족하다해서 저희들이 농촌공사와 협의해서 양수장을 재가동을 하고 소류지 물을 또 방류를 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전기료는 우리군에서 지급하기로 하고 일단 봄가뭄을 해소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센터에서 공모사업도 계속해서 추진하겠지만 큰 사업 두 가지만 향후 어떻게 추진할 건지를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두무산휴양림과 연계를 해서 두무산 양수발전단지 조성을 저희들이 계속 작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총 사업비가 약 1조원이 투입되는데 시설용량은 400메가와트급이 됩니다. 두무산 일원이 되는데, 저희들이 이걸 하게 된 거는 휴양림이 그 계곡에 들어가고 정상부에 발전소가 들어선다면 그 위로 길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 길을 우리 군에서 하기에는 너무 예산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발전단지를 유치하면서 정상부위에 길이 생기고 그쪽에 저희들이   산림휴양복지시설을 연계를 해서 시너지효과를 높이려고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저희들이 황매산에도 여러 가지 예산을 많이 공모를 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합천 트리탑 워크웨이를 저희들이 공모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산림청 공모사업인데 약 130억이 투입되는데 황매산 일원에 트리탑을 설치해서 날씨 좋은 날 창녕 화왕산이라든지 지리산도 조망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추진하겠습니다. 그래서 정상부에는 커피숍을 설치해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함께 저희들이 구상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걸 설명을 못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어쨌든 저희들이 합천3농, 농업·농촌·농업인이 정말 행복하고 잘 살 수 있도록 저희들은 예산확보라든지 최선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삭감없이 여기 계신 위원님께서 100프로 통과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농업기술센터 소관 예산안 전반에 대해 포괄적으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석만진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만진위원    :   소장님 상세한 설명 잘 들었습니다.
   올해 여러 가지 사업계획이 철저하게 잘 짜여져 있는 모습에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합천이 농업군으로서 여러 가지 관광, 또 기술센터에 산림과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관광자원이라든지 그 계획에 여러 가지 찬사를 보내면서 지금 전반적으로 우리가 농업군이 소득이 많이 발전되었거든요. 지난번에 농업인 간담회할 때 1억 소득이 지금 소장께서 앞으로 200가구, 200명입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신재순   : 2,000호입니다.
석만진위원    :   참! 2,000호! 그런 걸 두고 보면 이제 집중적으로 우리가 투자할 부분이 1억 소득이 그렇게 쫓아가면 농촌을 지켜 온 기본 우리가 소득을 하고 있는 생계형으로 하고 있는 소외되는 농가들이 좀 많습니다.
   고소득자에 집중을 하다보면 알게 모르게 작은 농가에 대한 소외부분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소득도 좋지만 살아가면서 합천을 유지할 수 있는 게 인구입니다. 인구기 때문에 또 귀촌해서 정착할 수 있는 그 분들을 보듬어 줄 수 있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합천에 정착할 수 있게끔 우리가 배려도 하고 챙겨줘야 되고 또 여러 가지 축산 고소득농가들에 대한 지원보다는 그런 부분도 세심하게 챙겨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 지금 군정이 어수선한데 그렇지만 우리가 또 한 해 농사를 지어야 되기 때문에 지금 농번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섯 분의 과장님들이 한 해 농사를 멋지게 잘 설계해 주시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상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신재순   :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예. 장진영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진영위원    :   예. 이 자리를 빌어서 부족한 제가 4년동안 의정활동을 하는데 우리 센터 소장님 뿐만 아니라 과장님들 그동안 많은 도움을 받아서 고맙다는 말씀드리고요.
   앞으로도 합천군민을 위해서 늘 지금과 같이 정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늘 고마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정과      처음으로
○위원장 권영식   : 다음으로 농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농정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정순재   : 반갑습니다. 농정과장 정순재 인사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농정과 담당계장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일동차렷, 경례!   
   지금부터 2022년도 추경 1회 세입예산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373페이지 국고보조금 농업경영컨설팅지원사업 외 4개 사업에 5억4,815만원 해서 기정액 대비 2,655만원이 추가 확보가 되었습니다.
   다음 기금으로서 농지이용실태조사지원이 1억720만원에서 변경 내시되는 바람에 3,530만원이 삭감 편성 요구되었습니다.
   다음 시도비보조금 소득작물육성사업 외 13개 사업에 대해서 42억2,631만3,000원에서 기정액 대비 20억3,101만1,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세출예산 374페이지입니다.
   저희들 농업기술센터 농정과는 전체 예산이 이번에 206억8,039만5,000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기정액 대비 52억6,068만9,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먼저 농정기반조성에 공공운영비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 분담금 300만원 편성요구하였습니다. 기정액 대비 100만원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자산취득비입니다.
   사무실 노후 집기비품교체가 1,000만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500만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항노화산업 육성에 한국난 집하및체험복합시설 신축에 3억7,7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비와 군비가 각각 50 대 50이 되겠습니다.
   신규 농업인 육성 375페이지입니다. 귀농인 안정정착 지원에 4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것은 도비가 좀 가내시됐던 부분에서 확정 내시된 것이 15만원이 감액되고 군비는 15만원 증액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다음 귀농현장닥터 운영입니다. 이부분은 371만원을 신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멘토·멘티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농업인 복지증진부분입니다. 농업인재해안전공제료 지원사업이 2억4,300만원을 편성해서 기정 예산 대비 2,594만4,000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국비 50프로, 도비 7프로, 군비 20프로 해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농어업인수당부분입니다. 도비보조사업으로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사업에 보조인부임이 2,342만원을 편성 요구하였고 4대보험료가 224만6,000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376페이지 사무관리비 읍면 위원회수당 283만원을 편성했고 농어업인수당이 46억265만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업인력 지원부분입니다. 농업경영컨설팅 지원사업에 3,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당초예산 대비 700만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377페이지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경영진단 분석 컨설팅 지원에 300만원을 편성해서 당초예산 대비 6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다음 농업전문인력 육성에 농촌지도사 양성교육이 160만원을 편성하여 당초 대비 1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농업인학습단체 교육 운영 지원에 전문능력배양 지원사업으로 당초에 500만원이 가내시되었으나 이번에 이 부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후계농업인 유통정보지 보급에 농어민신문에 7,524만원을 편성해서 당초 대비 64만8,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농민회 유통정보지 보급이 1,734만원에서 당초 대비 78만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378페이지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위원회 운영경비 400만원을 편성해서 당초 대비 1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영농정착기술교육 현장학습지원이 150만원 편성해서 당초 대비 36만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비로서 2억6,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당초 대비 4,225만7,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청년농업인 취농인턴제입니다. 이 부분은 당초에 1,200만원이 가내시되었으나 이번에 전액 감 편성하였습니다.
   379페이지 청년농업인 취농직불제 해서 2,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당초 대비 4,80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농가도우미지원사업 1,368만5,000원을 편성해서 당초 대비 637만5,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농지관리입니다. 농지이용관리실태조사인부임을 1억5,314만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당초 대비 3,007만1,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기금사업으로 농지이용관리 실태조사 운영경비는 2,035만7,000원을 전액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380페이지 양정지원부분입니다. 여기 보시면 미곡종합처리장 개보수 지원을 당초에 2억4,000만원을 편성하였으나 전액 감액하고 지금 당장 급한 사일로 증설지원부분에 5억6,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톤백 수매확대사업에 800만원을 편성해서 당초 대비 80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다음 보조금 반환금부분에 국고보조금 반환금은 2021년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바우처사업 집행잔액 외 10개 사업에 1,821만3,000원을 편성 요구하였고 시도비보조금 반환금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 집행잔액 외 22개 사업에 2,524만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석만진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만진위원    :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시기에 과 운영에 배석하신 계장님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과장님! 농어민수당이 올해부터 신설되어 나가는데, 혹시 빠진 부분은 없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지금 3월말까지 신청을 받고 있는데 지난번 농어민수당을 점검해 보니까 거의 이제, 제가.
석만진위원    :   자료 안봐도 됩니다.
   혹시 빠진 부분은 3월말 이후에도 신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3월말까지 한정되어 있습니다.
석만진위원    :   그러면 그 안에는 들어가고, 빠진 거는 내년부터 들어가네요?
○농정과장 정순재   : 그렇습니다. 이게 하여튼 좀 다른 시군보다 굉장히 복잡하게 되어 있어 가지고 조금 그렇기는 합니다.
석만진위원    :   혹시 부부되는 부분이 몇 가구 되는지는 잘 모르지요?
   그 숫자는 아직 안나오고 있습니까?
   빠짐없이, 처음 나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정순재   :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예. 장진영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진영위원    :   미곡처리장 사일로증설 해서 5억6,000만원 책정되어 있는데 어디에 합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지난번에 저희 추곡수매할 때, 산물벼 수매할 때 좀 상당히 난리가 났었는데 산물벼가 전체 4,448톤 중에 10프로 정도가 산물벼 수매를 하면서 저희들 사일로가 미곡처리장에 500톤짜리가 2개 있고 400톤짜리가 2개 있습니다.
   있는데 문제는 저희들이 공공비축미 산물벼를 수매하고 나면 그 다음에 저희들이 또 역점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 합천쌀 명품화사업 해가지고 영호진미 이게 또 1,445톤 들어갑니다. 그러다보니까 저희들이 이 전체 물량을 다 소화를 못해 가지고 농민들이 그날 엄청 오래까지 기다렸다가 겨우 입고를 시키고 돌아간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장진영위원    :   과장님! 잘 알겠습니다. 그러면 실제 이게 지금 합천유통에 새로 만들려고 하는 거다 그죠?
○농정과장 정순재   : 예.
장진영위원    :   그런데 어떻습니까? 전에 합천유통뿐만 아니라 가야농협이라든지 전에 또 이렇게 사일로 지원을 해줄 경력이 있을 거잖아요?
○농정과장 정순재   : 예.
장진영위원    :   그때도 내나 8대2로 이렇게 지원을 해 줬나요?
○농정과장 정순재   : 그것은 제가 좀 찾아봐야 되겠습니다.
장진영위원    :   그런데 이게 80프로 지원이다 그죠?
○농정과장 정순재   : 그렇습니다. 이것은 합천유통 같은 경우는 일반 농협하고는 조금.
장진영위원    :   예. 이게 순수 군비로 만 80프로 지원이다 그죠?
○농정과장 정순재   : 예. 그렇습니다.
장진영위원    :   따로 국도비, 양곡 이리 해서 좀 받을 방법은 없었던가요?
○농정과장 정순재   : 저희들도 그 부분을 강구를 해 보려고 여러 부분을 찾아봤는데 지금 현재로서는 그게 좀 곤란합니다.
장진영위원    :   일단 알겠습니다.
   또 하나는 지금 새로 난 체험복합센터 신축공사 해서 3억7,750만원 이렇게 책정되어 있네 그죠?   
○농정과장 정순재   : 예. 그렇습니다.
장진영위원    :   이제 도비 받아왔다 그죠?
○농정과장 정순재   : 예.
장진영위원    :   도비 50프로, 군비 50프로인데, 어떻습니까?
   실제로 이 난이 아직 사실 정착도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렇게 사업추진을 너무 적극적으로 하시는 거 아닙니까? 공격적으로!   
   왜냐 하면 실제로 지금 난농가에 보면 뭐 이래 수집을 해 가지고 갔는데 정산도 제대로 안됐다 하더라고요. 맞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그렇지는 않고요. 이제.
장진영위원    :   그런데 서로 과장님! 이쪽 말하고 저쪽 말하고 틀리는데.
   상당히 지금 난 재배농가도 말은 못하고 벙어리 냉가슴앓듯이!   
   또 지원은 받고 있으니까! 지원받는 부분는 또 받고 하니까, 또 매몰차게 매사에 다 얘기해 버리면 공공의 적이 되어 버리고 이런 형태가 되어 버리던데.
   그래서 하여튼 좀 우려가 있습니다. 이게 과장님 생각은 이렇게 공격적으로 진행을 해도 별 문제가 없겠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지난번에 안그래도 난 농가들하고 저희들 간담회도 가지고 거기에 건의사항도 있고 있었는데 제일 문제가 됐던 부분이 수매를 할 때 저희들 공간이 부족하다 보니까 난 농가에 가서 직접 현장수매를 했었습니다. 했었는데 이거 하다보니까 농가에서 자기는 난을 잘 키웠다고 생각을 하는데 다른 농가하고, 비교를 할 수가 없지 않습니까? 그지요! 그러다 보니까 불만이 터져나오고 또 그런 부분이 좀 있었는데 올해는 난 재배농가 수매할 때 전량 다 센터로 가져와서 저희들이 이 하우스 신축이 끝나고 나면 전량 다 가져와서 현장에서 다른 농가와 난의 생육상태나 상중하작에 대한 자기 스스로도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투명하게 경영을 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장진영위원    :   잘 알겠습니다.
   태극선 꽃피워 본 적은 있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지난번에도 제가 저, 1주일에 한번 정도는 가는데.
장진영위원    :   아니! 그래 예를 들어서 있습니까? 없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꽃이요?
장진영위원    :   예.
○농정과장 정순재   : 있습니다.
장진영위원    :   그래서 어쨌거나 또 한두 송이 정도는 피었을지는 모르지만, 저는 과장님 이렇게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그게 최종적으로는 시장에 유통되기 위해서는 촉당 예를 들어서 작게는 3,000원, 많아야 5,000원을 넘어서면 안 되는 구조가 되어야 유통이 되는데 실제로 자꾸 수량만 늘일것이 아니라 한번 시범적으로 유통이 되는지 안 되는지 중간에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자꾸 개수만 늘여가지고 10만촉, 20만촉 돼야 나중에 한꺼번에 유통시킬 수 있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때 가서 정말 유통이 안 되면 어떻게 하실 건가?
   그래서 중간에   3,000원짜리, 5,000원짜리로 유통이 될 수 있는지?
   나머지 부분 차액은 과장님이 올려서 중간에 한번 유통시켜 볼, 중간단계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 의회 의원을 설득시키면 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과정을 한번 거쳐주는 게 좋다!   
○농정과장 정순재   : 예. 안그래도 지난번에도 말씀을 하셨고 해서 저희들 가을에 수매를 하고 나면 저희들 실제로 유통을 좀 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장진영위원    :   이게 저는 사실은 난관련해서 이렇게, 이렇게 있다가 시간 지나면 자리 옮겨버리고 또 그러다가 퇴직해 버리고 나면 내몰라라 전부 그리 되는데 나중에 결국은 누군가는 이게 덤탱이를 쓰는 그런 구조가 되지 않겠느냐 우려가 됩니다. 하여튼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과장님! 우리 장진영위원 말씀하셨듯이 저도 이거 관련되어서 우리 상임위 할 때마다 계속 얘기하고 있는 부분이라서 이걸 이제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 하면 나중에 내가 그 난 협회 그분들하고도 얘기를 해 봤습니다만 자기들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얘기를 했습니다만 그러나 내 재산이 축이 나는데 가만 있을 사람은 없다 말입니다. 내가 농사를 지었고 이게 판로가 없어져버리면!   
   그런 부분도 한번 생각해 보시고.
   그리고 지금 이 난을 군에서 수매를 해 주고 있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현재 수매를 난문화재단에서 수매를 대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러면 난문화재단에서 수매를 해서 자기들이 가져갑니까? 다시 우리 합천군에 도로 되팝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일단 올해까지는 저희들한테로 다시 들어와야 됩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러면 난문화재단에서 수매한 금액 그대로 우리 합천군에 들어옵니까? 그분들이 또 수수료를 얹어서 들어옵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저희들이 위탁하는 거라서 저희들이 거기에 대한 인건비도 주고, 그것 그냥 그대로 다 들어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인건비를 그러면 예를 들어서 촉당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난농가에서 촉에 5,000원에 난문화재단이 수매를 받아서 우리 합천군에 얼마에 넘겨주는 겁니까? 촉당!
○농정과장 정순재   : 수매만, 그러니까 저희들이 사실은 상중하작에 대한 개념이 덜 정립이 되어 있다 보니까 전문가를 일당을 주고 수매를 해 오는 그런 사항입니다. 저희들이 직접 하는 겁니다.
○위원장 권영식   : 아! 그럼 수매 대행만 해 준다 이 말이죠? 난문화재단에서!
○농정과장 정순재   : 예. 맞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러면 수매할 때 시일이 얼마나 걸립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이제까지는 난농가를 돌면서 수매를 하다보니까 한 1주일에서 열흘 넘게 이렇게 걸렸는데 이제 올 연말부터는 한꺼번에 다 가져오기 때문에 두 번이나 이 정도는 나눠야 되겠지요.
○위원장 권영식   : 난 문화재단에서 몇 분이 나와서 그 수매하는데 일을 합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지금 이사장하고 사무총장하고 또 평가하는 분이 네 분 정도 됩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런데 보통 하루 우리 수매하는 촉이 몇 촉 정도 됩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그게 진짜 현재 농가에서 전체 가지고 있는 게 한 5만촉이 됩니다. 되는데 5만촉을 다 가져오는 게 아니고.
○위원장 권영식   : 그러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자기들 가지고 있는 것 반은 남겨두고.
○위원장 권영식   : 촉이 그러니까 배양된 것! 그러니까 더 나온 것만 떼가지고 우리 합천군에 가져오는 것 아닙니까?
○농정과장 정순재   : 예. 맞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러면 그게 지금 까지는 보통 몇 촉 정도 우리 합천군에서 수매를 했습니까? 대략!
○농정과장 정순재   : 한 2만촉 이상 정도는 가져옵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래 이게 참 우리 합천군 농정과에서 굉장히 애를 쓰십니다만 항상 저는 이 판로라 하는 게 난 이것은 우리가 필요한 곳에만 판로가 있는 거라서, 일반 개인들이 먹거리 사먹는 식으로 그렇게 되는 거는 아니지 않습니까? 그죠!
   그렇기 때문에 유통과정이라든지 지금 현재 재배과정은 어느 정도 정착이 되어 가는 것 같은데 유통과정도 한번 더 신중히 생각하셔가지고, 저는 난문화재단에만 얽매이지 말고!   
나중에 그분들이, 저는 그 김진공인가 그분들이 언젠가는 손을 뗄 거라 생각을 합니다. 손을 뗐을 때 우리 합천군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시고 신중하게 좀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농정과장 정순재   :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농정과장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산림과      처음으로
○위원장 권영식   : 예. 다음으로 산림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산림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정대근   : 산림과장 정대근입니다.
(담당주사 소개)
   산림과 소관 22년도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입예산 사업설명서 385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금으로 사유림 경영계획 작성 760만1,000원 삭감분 포함해서 총 8건에 9억8,530만원 증액된 45억6,377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도비보조금으로 산림경영계획 작성 228만원 삭감분 포함 8건에 3억2,269만7,000원이 증액된 27억6,722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래서 전체 세입예산액은 89억6,301만1,000원에 13억799만9,000원이 증액된 102억7,100만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사업예산입니다.
   386페이지 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53억3,122만3,000원보다 34억9,036만1,000원이 증액된 288억2,158만4,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유림 산림경영계획 작성 민간위탁사업비로서 국비 761만1,000원에서 도비 228만원, 군비 532만1,000원, 총사업비 1,520만2,000원을 국도비 변경 교부결정에 따라서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산림녹화기반 조성사업으로 영창마을 재해위험지 정비사업 외 5건으로 금번 면정 건의사업으로 현장확인한 결과, 재해 위험이 있고 사업의 필요성이 있어 1억6,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86페이지 미세먼지 저감숲가꾸기사업입니다. 시설비로 당초 7억9,496만8,000원에서 1,955만6,000원이 감액된 7억7,541만2,000원을 국도비 변경 교부결정에 따라서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그에 따른 감리비도 국도비 변경교부 결정에 따라 가지고 당초 1,350만6,000원에서 33만2,000원이 삭감된 1,317만4,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임산물 소득지원사업에 민간자본이전사업으로 합천표고버섯연합회 톱밥배지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군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임산물을 육성 지원하고 산림에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널리 보급하여 훌륭한 임업인단체를 육성하고자 표고버섯 톱밥배지 지원에 9,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유기질비료 지원입니다. 국도비 변경교부결정에 따라서 당초 522만1,000원에서 3,000원이 삭감된 521만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88페이지 산림작물생산단지 조성 국비보조사업입니다. 국도비 변경교부결정에 따라서 당초 1억6,604만원에서 4,563만4,000원을 삭감한 1억2,040만6,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산림자원보호관리에 산림보호사업에 사무관리비 및 일반수용비로서 당초 582만원에서 500만원이 증액된 1,082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산불홍보용 깃발제작비로 당초 1,500만원에서 1,000만원 증액된 2,500만원을 편성하게 됐습니다.
   그 다음에 자치단체간 부담금으로서 산불방지 헬기임차부담금이 되겠습니다. 당초 1억8,266만6,000원에서 130만9,000원을 증액한 1억8,397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89페이지 상단 보호수 등 진단 처방에 대한 민간사업비 과목 변경에 따라서 50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그린합천 녹지네트워크 구축 합천공원 녹지관리사업입니다. 시설비로 공원내 어린이놀이터 미스트풀 설치사업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어린이놀이터 주변에 여름철 미분무 분사로 더위를 식히고 군민들의 쾌적한 공원 이용을 도모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으로 5,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산촌생태마을 운영매니저 국비보조사업으로 국도비 변경교부결정에 따라서 인건비 2,257만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389페이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으로 국비보조사업으로 시설비입니다. 14억7,70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감리비 2,29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90페이지 신소양체육공원 유지관리입니다.
   신소양체육공원 유지관리에 필요한 인건비로 1억8,516만2,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일반운영비에 사무관리비로 3,600만원, 공공운영비 2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재료비로 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신소양체육공원 유지관리에 필요한 시설비로 3억2,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신소양 체육공원내 핑크뮬리와 작약 등 군민들에게 휴식공간 제공과 함께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로 인한 지친 심신을 달래고 합천관광과 볼거리를 알려 지역경제활성화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391페이지 자산및물품취득비로 체육공원 관리에 필요한 전동카 및 컨테이너 구입에 3,7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림휴양 문화공간사업에 산림서비스도우미지원 도비보조사업 인건비로 도시녹지 관리원 및 숲길체험지도사 기간제 근로자 보수에 6,595만4,000원을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군립공원 관리입니다.
   황매산 군립공원을 찾는 탐방객의 편안한 보행과 안전을 위하여 노약자 및 장애인의 보행과 함께 전동카트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간별 노선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철쭉군락지 내 황토형 진입로 포장공사에 1억4,000만원을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392페이지 상단 황매산 제1야영장 관리사무실 노후로 인한 누수와 실내 협소 등 관리사무실을 이용하는 탐방객과 야영장 이용자의 편안한 안식을 위하여 관리사무실을 개축코자 5억8,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황매산정상 주차장 쉼터 데크를 이용하는 군민들에게 안전한 보행을 위한 유도등설치사업에 8,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황매산군립공원내 무장애나눔길 숲속야영장 조성사업에 따른 환경보전방안 검토용역에 필요한 사업비 4,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황매산 녹색문화체험지구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국토부 백두대간권 국토균형발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리군 대병면 하금리 일원 황매산 북쪽지역으로 황매산의 균형적인 개발사업으로 우리군의 산림휴양복지 등 관광의 중심으로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본 사업에 필요한 기본및실시설계용역에 5억5,428만원, 군립공원 공원계획변경용역에 2,160만원, 환경보전방안 검토용역에 2,01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산림과 보조금 반환금입니다. 국고보조금 반환금으로 2020년도조림사업 국비집행잔액 및 이자반납액에 2,669만6,810원, 2020년 주택용 펠릿보일러 집행잔액 및 이자반납액 9,850원을 편성하였으며, 시도비보조금 반환금으로 2020년 조림사업 시도비 집행잔액 및 이자반납에 352만230원, 2020년 주택용 펠릿보일러 집행잔액 및 이자반납액에 3,940원을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산림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석만진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만진위원    :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난번 율곡에 산불진화 노고에 이 자리를 빌어 계장님들하고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392페이지 황매산 제1야영장 관리사무소 개축에 5억8천이 계상되었는데 이게 쾌적한 환경은 좋은데 5억8천을 건물을 어떻게 짓습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지금 단층 규모로 해 가지고 지금 현장에 원체 노후되고 협소해서 조금 넓은 규모로, 지금은 30평 정도 되는데 70평 정도의 건축물을 세울 그런 계획을 세웠습니다.
석만진위원    :   관리사무소를 70평을 지으면 그 안에 다른 시설이 들어갑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예. 그 안에 지금 현재 야영장에 필요한 관리사무실과 매점, 남녀샤워실을 구비해야 되고 그 다음에 그 안에 물품과 재료들을 준비할 수 있는 창고가 있어야 되는데 지금 현재 현장에 가보시면 남녀샤워실은 막 군대 막사도 아니고 너무 열악하고 공간이 협소해서 오시는 분들이 매번 그렇게 많은 불만의 소리가 있었습니다.
석만진위원    :   그러면 야영 오시는 분들이 샤워를 할 수 있는 시설입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예. 그렇습니다.
석만진위원    :   아! 요즘은 그렇게 또 시설을 갖춰져야 되겠습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예. 일반시설도 보면 저희들이 캠핑을 가보면 야영장에 보면 샤워시설이 다 구비되어 있고 안에 보면 좀 현대화시켜줘야 많은 이용자들의 불편을 없앨 수 있습니다.
석만진위원    :   예. 장기적으로 대비해서 야영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잘 시설을 개축하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산림과장 정대근   :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예. 장진영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진영위원    :   반갑습니다.
   황매산에 실제로 지역농산물판매장 부스가 따로 있나요?   
○산림과장 정대근   : 현재 저희들이 로컬푸드라 해가지고 자그마하게 5·6평 정도 무인 좌판을 할 수 있는 그런 판매장이 한 곳 있습니다.
장진영위원    :   그래서 지난번에 상임위원회에서 농업유통과 로컬푸드 지원조례도 통과도 시키고 했는데 그것 관련해서 가회뿐만 아니라 대병, 용주 해서 좀 인근에 농산물들을 좀 소규모로 판매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선을 좀 통해서 필요하다면 수집하는 사람을 좀 해서, 물론 그게 이제 경제적으로 해보니 뭐 수집상 인건비도 안나올 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천에 오신 분들에 대한 합천농산물홍보차원에서라도 좀 손익분기점 그런 걸 떠나서 조금 활성화시켜 볼 수 있도록 과장님 방법을 좀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인근에 또 황매산 같은 경우는 더러 특산물 표고버섯도 있고 하니까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산림과장 정대근   : 예. 그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과장님!   
   어제인가 그제인가 합천신문인가 어디 신문에 보니까 가회면 장대리에 131헥터의 산림 조림을 한다는 그 기사가 있던 걸 본 것 같은데 그것 관련해서 설명을 한번 해 주시겠습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그게 올해 조림사업의 전체 전반적인 사업을 대표적으로 가회 장대의 번지를 앞에 두고.
○위원장 권영식   : 그러면 그 한 번지가 131헥터입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그렇지 않고요. 합천군 전체.
○위원장 권영식   : 전체가 131헥터입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131헥터를 국고보조사업으로서 조림을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러면 그 131헥터중에 우리 군유림이 있습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지금 현재 군유림은 없습니다. 전부 다 민간인의 조림신청서를 받아서 조림을 했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그러면 131헥터 중에서는 군유림이 없고!
○산림과장 정대근   : 예.
○위원장 권영식   : 거기에 보니까 대충 편백나무, 은행나무 이런 걸 심던데 우리 그.
○산림과장 정대근   : 밀원수!
○위원장 권영식   : 밀원수는 아주 적던데?
○산림과장 정대근   : 밀원수를 저희들이 올해 21.3헥터를 식재를 했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아! 그렇습니까?
○산림과장 정대근   : 예.
○위원장 권영식   : 제가 상임위 할 때마다 이 밀원수를 가지고 계속 얘기를 합니다만 지금 이 벌들이 폐사를 많이 하잖아요?
   폐사하는 원인중의 하나도 자연꿀을 자기들이 화분이라든지 해서 먹으면 좋은데 계속 설탕물 이런 거만 계속 주다보니까 벌들이 면역이 약해져서 폐사를 많이 하지 않나 이런 생각도 들거든요. 그래서 우리 합천군에서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좀 밀원수를 많이 좀 식재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산림과장 정대근   : 예. 저도 매번 위원장님 말씀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합천지역에는 밀원수 조성을 그래서 매년 10헥터 이상은 기본적으로 할 계획을 세워 놓았고, 그리고 올해는 우리가 조림묘목을 받아 올 때 밀원수를 10헥터 이상을 더 받아서 올해21.3헥터를 식재했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예. 감사합니다.
   혹시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죠?   
(“예”라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산림과장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축산과      처음으로
○위원장 권영식   : 다음은 축산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축산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박희종   : 안녕하십니까! 박희종입니다.
   설명에 앞서 담당계장 인사드리겠습니다.
   차렷, 경례!   
   저희 과 소관 1회추경 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 397페이지입니다.
   본예산 대비 7,845만1,000원이 늘어난 43억6,446만6,000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국고보조금에 3,106만4,000원이 증액됐고 기금사업에 2,599만1,000원, 도비보조금에 2,085만6,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사유로는 AI통제초소 운영에 따른 국비 지원 증액과 기금사업에 방역인프라 설치지원사업, 도비 지원사업에 방역대책비 지원 등이 되겠습니다. 그외는 국도비 가내시 변경에 따른 사업비 조정이 되겠습니다.
   다음 세출예산 399페이지입니다.
   본예산보다 6억3,740만4,000원이 늘어난 182억7,245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입니다. 국도비 가내시 변경에 따른 조정액 반영 등 통상적인 내용은 자료로 갈음하고 주요 사업 및 신규사업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400페이지 꿀벌농가 전염병예방사업으로 4,360만원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증액사유는 최근 양봉집단 폐사에 따른 면역증강제 및 응애류 구제약품 구입으로 도비 360만원과 자체예산4,000만원을 추가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양계농가 가축질병 예방약품 지원으로 가금농가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질병 예방을 위한 면역증강제 구입에 3,00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401페이지 가축방역 및 소독차량 구입으로 업무용 차량은 의무적으로 전기차를 구입함에 따라 사업비부족분 500만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한우농가 내외부 소독장비 지원사업으로 구제역 등 각종 질병예방을 위해 축사내 고정식 소독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신규로 4,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열화상카메라 지원사업으로 본 사업은 국비지원사업입니다. 돼지 농장 방문시 돼지열병 예찰을 위한 열화상카메라 구입에 3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403페이지 AI등 방역대책비 지원으로 가축방역을 위한 재료비로 4,000만원을 추가로 편성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도비보조사업으로 성립전예산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조류인플루엔자 간이검사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국비보조사업으로 양계농가 AI 상시 검사를 위한 시료채취비용으로 63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유기동물 포획장비 구입에 4,000만원, 동물보호센터 사육환경 개선에 500만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매년 증가하는 유기동물을 신속한 포획으로 민원을 최소 화하고 봄철 유기동물 증가에 따른 동물보호센터 시설 개선을 위한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브랜드축산물 촉진사업으로 합천축협 경매시장 이전과 야로면 돼지고기 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타당성 용역비로 각각 1,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합천축협 경매시장 이전은 경매장 주변 거주민들의 민원해소 및 합천 초입부 깨끗한 경관조성을 위해 향후 국도비 신청을 위한 사전준비가 되겠습니다.
   야로면 돼지고기 특화거리 조성사업도 2020년도 읍면정보고회시 건의사업으로 돼지고기 특화거리 조성을 위해 공모사업을 위한 사전준비가 되겠습니다.
   405페이지 전국한우경진대회 출품우 지원으로 한우경진대회 입상을 위한 출품우에 사료 등을 지원하는 예산으로 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합천황토한우 명품육성화사업으로 번식우 임신 조기진단으로 공태기간을 단축하여 송아지 생산비 절감을 위해 4,00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우량암소 수정란 이식지원으로 계획교배를 통한 우량송아지 생산을 위한 수정란이식사업에 6,6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한우개량에 대한 관심증가로 수요자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비 부족분 반영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우량암소 생산기반 구축으로 우량암소의 다산 유도로 우량송아지 저변을 확대하고 가축 개량을 가속화하기 위해 6,000만원 추가로 편성하였습니다.
   본 사업도 관내 우량암소 보유수 대비 우리군 지원 두수 부족분에 대한 사업비 반영이 되겠습니다.
   다음 가축분뇨자원화 지원으로 양돈농장의 부숙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방지하기 위해 야로 양돈단지 내 급속발효기를 지원하는 사항으로 1억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406페이지 재무활동 보조금 반환으로 국도비 지원사업추진에 따른 이자 및 집행잔액 반납으로 83만7,000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끝으로 최근 사료비 인상과 가축방역약품 인상 등 생산비 증가로 축산농가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관심과 배려로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장진영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진영위원    :   반갑습니다. 양계농가 가축질병 예방약품 구입비로 해서 군비 100프로 지원을 하는데 이게 면역증강제다 그죠?
○축산과장 박희종   : 예. 그렇습니다.
장진영위원    :   그러면 이렇게 하면 몇 수 분입니까?
○축산과장 박희종   : 육계는 90만 수입니다.
장진영위원    :   아니! 이리 지원을 하면 몇 수 분을 지금?
○축산과장 박희종   : 540만수.
장진영위원    :   그러면 이제 군비 100프로다 그죠?
○축산과장 박희종   : 예. 그렇습니다.
장진영위원    :   그래서 이런 사업은, 물론 우리 축산과에서 또 필요하니까 하기는 했지만 이런 사업은 일몰제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 그런 말씀을 드리는가 하면 이 면역증강제라는 것이 어떻게 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토를 해 보고 그 결과를 보고 해야 되는데 사실은 일반 농가에서는 이 비싼 면역증강제를 잘 안 써요. 그러면 일반 농가에서는 자기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서 안하고 군에서 공짜로 주니까 그것은 하겠다?   
   이런 잘못된 인식을 가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시범사업으로 하는 건 좋은데 반드시 일몰제를 도입해서 그 추이를 보고, 결과를 보고 계속할 것인지 말 것인지!
   또 하나는 방금도 얘기했듯이 이게 5대5 사업도 아니고 100프로 지원사업이라는 것은 조금 과다하지 않느냐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축산과장 박희종   : 예. 향후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신경자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자위원    :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 유기동물 포획장비 보급 지원도 신규 사업인데 이게 그러면 설치하는 사업 위치가 읍면사무소거든요.
○축산과장 박희종   : 틀을 저희들이 구입해 가지고 저희들이 일일이 다 포획을 못하니까 읍면에서 요구사항이 있어서 읍면에 배부를 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민원이 읍면에 신고를 하면 읍면에서 하고.
신경자위원    :   그러면 지금까지는 이런 장비가 없었습니까?
○축산과장 박희종   : 저희들이 군 자체가 가지고 있었는데 그게 이제 오면 저희들이 배부를 해 주고 했는데 그게 또 각 읍면에 수요가 늘다보니까 저희들도 가지고 있고 추가로 읍면에 배부를 해서 좀 신속하게 포획을 하려고 합니다.
신경자위원    :   그러면 신규사업인데 이것은 원래 있었는데 읍면요청사항으로.
○축산과장 박희종   : 지금 하도 계속 유기동물이 늘어서 그렇습니다.
신경자위원    :   우리가 많은 사업들이 있는데 축산이나 보육분야, 이런 전문성을 요하는 이런 사업들이 있지 않습니까?
   우리 축산인들도 특히 축산 전문인들이 이렇게 많은 노하우와 경력이 있는데 그러면, 농업도 마찬가지고! 농업분야에서는 또 농업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계속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사람도 있어야 되고!   
   축산인도 마찬가지거든요. 그래서 그 축산인을 오랫동안 경험하고 체험한 그런 축산인들을 지도하는 그런 측에 있는 우리 공무원들은 대단한 지식이 있어야 안 되겠습니까?
○축산과장 박희종   : 예.
신경자위원    :   과장님 생각으로는 우리 실제로 한 곳에 오래, 여기만 할 수 있는 직원을 두지는 않거든요. 그러면 지금 우리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우리 축산인들을 선도해야 할.
○축산과장 박희종   : 그것은 그렇게 전문직이 한 곳에 오래 있을 때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것은 사람의, 저는 어떤 직렬보다는 사람의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또 한 군데 너무 오래 있으면 나태해질 수도 있고 그것은 각자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경자위원    :   저는 그렇습니다.
   물론 다 각기 재능을 가지고 또 그에 대한 분야에 지식을 채우기 위해서 노력은 하지 않겠습니까?
○축산과장 박희종   : 지금 우리 공무원시험체계를 보면 과거에는 전문직 같은 경우는, 행정직 말고 다른 직렬은 그 과에 무슨 전공을 했을 때 응시를 했는데 지금은 그게 안맞다 그래 가지고 전국적으로 전공 상관없이 시험을 치게 되어 있거든요. 그러다 보면 지금 실제로 우리 농업분야만 그런 것도 아니고 다른 기술분야도 건축직이나 토목직 같은 경우도 보면 그런 전공을 안해도 시험을 치고 들어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렬가지고 어떻게 판단하기는 좀.
신경자위원    :   그래서 과장님 여기 부서의 부서장으로서 우리 직원들이 항상 현장의 소리를 많이 듣고 또 현장에 직접 가서 많이 보고 그래서 현장에 있는 우리 축산인들에게 좀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지도가 있어야 되겠다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축산과장 박희종   :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석만진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만진위원    :   과장님! 축협 경매시장 이전타당성 용역이 올라와 있는데 혹시 그 이전할 예측된 장소가 있습니까?
○축산과장 박희종   : 장소는 지금 축협에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그 알아보고 있는데 사전에 저희들이 그런 또 공모사업을 하려고 그러면 요즘은 타당성 결과가 없으면 안 되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저희들이 준비를 하려고 예산 편성을 했습니다.
석만진위원    :   일단 교통이 좀 좋아야 될 거고 그 지역에 민원이 발생되지 않게끔 지역민들하고 소통해 가지고 이전될 수 있도록 사전에 소통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 박희종   :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저도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400페이지 기후변화로 해서 벌들이 많이 폐사를 하는데 혹시 원인이 나왔습니까?
○축산과장 박희종   : 저희들은 지금 정확하게는 나오지는 않고요. 지금 저희군에도 진흥청 벌 담당과장님하고 또 검역본부! 검역본부는 시료채취를 하기 때문에 그분들하고 양봉 도지부하고 저희 군에 두 번 정도 왔다갔습니다. 왔다가 자기들이 시료채취도 하고 했는데 정확하게 어떤 한 가지 병명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니고 자기들이, 우리가 언론에서 봐도 그렇고 계속해서 설탕을 보조사료로 먹이다보니까 그게 어떤 면역력이 떨어진 것도 있고 그 다음에 작년10월에 갑자기 날씨가 좋아가지고 벌이 나갈 시기가 아닌데 벌이 나간 상태에서 갑자기 그 당시에 또 날씨가 추워져가지고 벌이 못들어 왔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해서 그렇다고 현재까지는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먹이활동이 좀 부족한 부분들이 많죠!
○축산과장 박희종   : 예.
○위원장 권영식   : 밀원수가 부족하다보니까!
   그런데 이제 쉽게 말하면 우리가 지금 양봉을 주로 많이 하는 대병이라든지 쌍백이라든지 이런 데는 벌을 키우는 양봉농가들이 많아지고.
○축산과장 박희종   : 많습니다. 예.
○위원장 권영식   : 그 벌통이 더 늘어나고 그런데 밀원수니까 줄어들고 이런 현상이 일어나다보니까 이런 것도 있다고 보는데 그래서 우리 축산과와 산림과가 다 협업하셔가지고 밀원수를 많이 좀 심을 수 있도록, 아니면 단년생이라도 심을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 박희종   :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축산과장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업유통과      처음으로
○위원장 권영식   : 다음으로 농업유통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농업유통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유통과장 김순정   : 반갑습니다. 농업유통과장 김순정입니다.
(담당주사 소개)
   409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세입은 기정액에 비해 8,414만8,000원 증액된 27억5,055만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재원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단부분에 시군 특별조정교부금으로 합천로컬푸드 직매장 시설보완사업으로 1억5,000만원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국고보조금은 농산물 공동선별비 등 6건에 대해 기정액보다 1억6,928만6,000원 감액된 10억2,02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시도비보조금은 공동선별출하 생산조직 육성 등 14건에 대해 기정액보다 1억943만4,000원 증액된 11억4,535만1,000원 계상하였습니다.
   411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농업유통과 총 예산은 기정액보다 19억4,478만5,000원 증액된 195억6,943만6,000원 편성하였습니다.
   단위사업별로 2,000만원 이상 변경된 건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중간부분 합천군 원예사업 종합계획수립 연구용역비를 2,0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바로 밑에 마늘·양파 저온저장시설 설치 지원은 기정액보다 1억9,250만원 감액된 11억75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감액사유는 사업수요가 생각보다 적었습니다. 그래서 당초예산 10개소에서 7개소로 축소하고 바로 밑에 소규모 생산물 유통장비 지원에 지게차 지원에 3억6,75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증액사유는 사업수요가 높아서 당초 10대에서 21대로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412페이지 중간부분에 공동선별비 지원은 기정액보다 1억900만원 감액된 8,2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413페이지 중간부분에 농산물직매장 활성화 지원에 6,500만원, 농산물직매장 소비자팸투어 지원에 2,000만원, 맨하단에 로컬푸드 참여농가 소규모 비닐하우스 지원 7,260만원, 신설된 먹거리 지원담당으로 이관되었습니다.
   밑에서 네 번째 합천 로컬푸드직매장 시설보완사업에 1억5,000만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414페이지 맨 상단부분 지역농특산물 판매장 건립은 기정액보다 8억6,000만원 증액된 14억6,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1년도 국도비에 대한 군비 부담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밑에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 3,334만원도 먹거리 지원담당으로 이관된 사업입니다.
   다음 416페이지 농기계공급지원에 기정액보다 2억5,000만원 증액된 8억원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노후 농기계 교체 및 신품 농기계 구입에 기정액보다 5억500만원 증액된 6억6,3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도비 증가에 따른 군비 증가분입니다.
   밑에 경유 농업기계 조기 폐차보상에 기정액보다 1억2,760만원 감액된 2억6,24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417페이지 하단에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 3,334만원은 마케팅담당에서 이관된 사업입니다.
   418페이지 친환경농산물 우수식재료비 지원에 4억원은 세부사업명 변경에 따라 바로 밑으로 이관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 공급하면 지원되는 사업비입니다.
   바로 밑에 합천군먹거리 통합지원센터 운영사업비로 2억5,908만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먹거리 지원센터는 아직 착공은 안 된 상태인데 6월말이나 7월경에 완공이 될 예정입니다.
   419페이지 중간 공공급식 식재료안전성 검사 전환 도비 2,195만원과 지방비 2,195만원 총 4,390만원은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공공급식 농산물 수급전문조직 생산보관시설 지원에 1,890만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420페이지 중간 농산물직매장활성화 지원 6,500만원, 농산물직매장 소비자팸투어 지원 2,000만원, 그 밑에 로컬푸드 참여농가 소규모 비닐하우스 지원 7,260만원 이 사업은 마케팅담당에 이관된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농업유통과의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원안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그럼 제가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419페이지 상단에 급식차량 배송 피킹 대행비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지금 배송대행비라 하는 것은 우리가 앞으로 급식지원센터가 건립이 되면 그 학교급식에 나가는 배송을 대행시킨다는 얘깁니까?
○농업유통과장 김순정   : 그렇습니다. 배송대행비는 지금 한 7대 정도 6개월 정도 계산을 하고.
○위원장 권영식   : 한 대당 170만원을 잡아놨는데요. 170만원에 누가 대행을 하겠습니까?
○농업유통과장 김순정   : 지금 생각으로서는 전체 배송대행비보다 부분 대행으로 그리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이것은 지금으로서는 제가 볼 때는 현실에 맞지 않는 것 같고요. 다음에 다시 한번 하면 될 것 같고.
   밑에 배송용 냉동탑차 구입은 차량이 5톤 차량입니까?
○농업유통과장 김순정   : 예. 맞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이 관계는 일단 예산으로 잡혀도 바로 현실로 이어지는 거는 아닌 거라서 일단 잘 알겠습니다.
   예. 신경자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자위원    :   과장님! 지금 로컬푸드 육성에 로컬푸드 참여농가 소규모비닐하우스 지원은 기정액이 모두 삭감됐거든요. 그럼 이건 원래 신청 시설농가가 없어서 삭감됐다 말입니까?
○농업유통과장 김순정   : 이관된 사업입니다.
신경자위원    :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말씀드리는 거는 우리 로컬푸드가 지금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꾸 지원만 해서 이렇게 낭비 소비되는 그런 예산 지원보다는 로컬푸드가 활성화될 수 있는 그런 방안이 필요합니다.
   어쨌든 현저히 조사해서 지금 현재있는 로컬푸드가 침체되어 있는 그 원인을 파악하고 그래서 좀더 활성화될 수 있는 그 방안을 마련하는 게 더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어쨌든 과장님 이하 계장님들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농업유통과장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농업지도과      처음으로
○위원장 권영식   : 다음으로 농업지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과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지도과장 이재숙   : 안녕하십니까! 농업지도과장 이재숙입니다.
(담당주사 인사)
   그럼 농업지도과 1회추경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예산안 대부분은 농가수요와 국도비보조금 변경 등으로 조정 편성되는 예산으로서 신규 사업과 주요 변경사업 중심으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서 425페이지 국도비보조금은 당초보다 2억3,000만원이 증액된 249억8,000만원입니다.
   세출예산 426페이지입니다.
   농업지도과 예산은 당초보다 13억3,000만원이 증액된 420억9,000만원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같은 페이지 벼육묘용 상토지원사업으로 최근 원재료인 질석의 수입난은 물론 가격상승에 따른 상토가격 인상으로 당초보다 1억원이 증액된 7억5,000만원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논타작물 사업비를 7,500만원이 증액된 2억5,000만원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는 논타작물 재배 확대를 위해 헥터당 80에서 100만원을 지원하는 도비사업 외에 추가로 군 자체사업 지원단가를 당초 헥터당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427페이지 율곡 항곡지구 시설딸기재배농가의 용수부족현상이 심각함에 따라 난방용 건취식 보온커튼을 지원코자 하우스 30동의 소요사업비의 50프로인 2억2,50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430페이지 임산부의 건강증진과 친환경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지원사업은 도비사업과 사업량 추가분을 예상한 군 자체사업비를 각각 1,920만원씩 신규로 편성하여 1인당 48만원을 100명의 임산부에게 지원코자 합니다.
   끝으로 431페이지 소비자선호 무핵포도 생산기반조성사업비를 농가수요와 우리 지역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자리매김하고자 2억9,400만원 증액된 5억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말씀드린 저희 농업지도과 예산안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당부드리며 1회추경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석만진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만진위원    :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도과 운영을 위해서 배석하신 계장님 다섯 분의 노고에도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427페이지 항곡지구 딸기 수막재배 용수부족 해소에 아까 설명에 보온덮개를 지원해 줍니까?
○농업지도과장 이재숙   : 그렇습니다. 건취식 보온덮개라고 하우스 위에 해서 말아서 폈다가 올리는 그런 시설입니다.
석만진위원    :   거기에 딸기가 많이 하는데 기업형, 외부에서 들어오는 사람이 좀 많지요?
○농업지도과장 이재숙   : 그런 분들도 좀, 대규모로 하는 농가들도 있기는 있습니다.
석만진위원    :   예. 대규모.
○농업지도과장 이재숙   : 그런 분은 주로 연동이고요. 저희들이 지금 말씀드린 건취식은 단동하우스.
석만진위원    :   단동만 주고 이 연동식은 지원 안해 주고 그럴 겁니까?
○농업지도과장 이재숙   : 이 건취식 커튼이라는 게 단동하우스에 설치하는 겁니다.
석만진위원    :   아! 그렇구나. 그쪽에 하우스가 많아가지고 아마 용수가 부족할 것 같습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농업지도과장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사일정에 따라 지금까지 해당 과장으로부터 청취한 제안설명과 질의답변 내용을 토대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협의 조정하겠습니다.
   협의 조정시간에는 속기를 중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41분 기록중지)
(11시 49분 기록개시)
○위원장 권영식   : 속기를 재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내용이 모두 취합 정리되었습니다.
   그럼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안건을 확정짓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위원 여러분들께서 협의 조정하신대로 세입예산안은 원안가결하고 세출예산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임사항은 없으며 예산삭감은 경제교통과 소관 버스업계 지원 공영버스 구입 1건에 1억1,500만원으로 확정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 조정하신대로 세입예산은 원안가결하고 세출예산 중 경제교통과 소관 버스업계 지원 공영버스 구입에 대한 건으로 1건에 1억1,500만원을 삭감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석만진간사께서는 전문위원과 협의하여 오늘 결정된 사항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3월 28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는 현장확인특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이 있으니 각 소속된 위원님들은 참석에 차질없으시기바랍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4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 권영식
간   사 석만진
박중무위원, 장진영위원, 신경자위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김윤곤

○출석공무원

  • 농업기술센터소장 신재순
  • 농 정   과 장       정순재
  • 산 림   과 장       정대근
  • 축 산   과 장       박희종
  • 농업유통과장       김순정
  • 농업지도과장       이재숙

○출석사무직원

  • 지방시설서기       이정원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