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9대-제265회-제2차-본회의-2022.07.22.금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65회 합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2년 7월 22일(금) 오전 11시
장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합천군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3. 합천군 공동육아나눔터 민간위탁 동의안
4. 제266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5. 군정에 관한 질문의 건

부의된 안건
1. 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2. 합천군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군수제출)
3. 합천군 공동육아나눔터 민간위탁 동의안(군수제출)
4. 제266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5. 군정에 관한 질문의 건 - 신경자의원
* 5분 자유발언(이한신의원)

(10시 57분 개의)
○의장 조삼술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휴회기간 동안 상임위원회에서 심의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받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266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일정 변경의 건과 지난 7월 15일 신경자의원으로부터 접수된 군정에 관한 질문 건의 질문과 답변을듣도록 하겠습니다.

1. 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처음으로
2. 합천군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군수제출)      처음으로
3. 합천군 공동육아나눔터 민간위탁 동의안(군수제출)      처음으로
○의장 조삼술   : 그럼, 의사일정 제1항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위한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합천군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3항 합천군 공동육나눔터 민간위탁 동의안 이상 3건의 안건은 복지행정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한 안건으로 심사결과를 복지행정위원회 신경자 위원장으로부터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자 위원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행정위원장 신경자   : 안녕하십니까?
   복지행정위원회 위원장 신경자 의원입니다.
   우리 복지행정위원회에서는 제26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휴회 중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위한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을 비롯하여 총 3건에 대한 심사를 완료하였으며 오늘은 그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심사내용은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심사결과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12호 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위한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방자치법 및 같은 법 시행령 전부개정에 따라 조례에서 지방자치법 및 지방자치법 시행령을 인용하고 있는 조문을 일괄 정비하고자 전부개정하는 사항으로 조례와 관련한 형식이나 체계상 문제점은 없으며, 조례 개정의 필요성 및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13호 합천군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다함께돌봄센터 운영을 위한 수탁기관 선정이 필요하여 군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안으로 체계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기관을 선정하여야 하며 아이들이 이용하는 장소인 만큼 아동을 위한 위탁기관 선정이 되도록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충분한 사전 점검과 타당성조사를 당부하면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14호 합천군 공동육아나눔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공동육아나눔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공동육아 업무에 전문성을 가진 수탁기관 선정이 필요하여 군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안으로 해당 사업의 경우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사업과 유사한 부분이 있음에 따라 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점이 발생하지 않게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이며 더불어 향후 유사한 성격의 공모사업은 신청을 자제해 주시기 바라며 모든 공모사업 신청 이전에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당부하면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상과 같이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길 바라며 복지행정위원회 의안심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삼술   :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복지행정위원회의 심사결과에 대해 질의 및 토론하실 의원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질의 및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위한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합천군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합천군 공동육아나눔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제266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처음으로
○의장 조삼술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264회 임시회에서 9월 15일부터 9월 27일로 의결되었으나 원활한 회기 운영을 위해 2022년 9월 21일부터 9월 30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그럼, 2022년도 제1차 정례회를 9월 21일부터 9월 30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변경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군정에 관한 질문의 건 - 신경자의원      처음으로
○의장 조삼술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군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6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73조의2에 따라 신경자의원님께서 군정에 관한 질문을 신청하셨습니다.
   군정질문은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73조의2에 따라 일괄 질문   답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군정질문은 20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보충질문은 질문하신 내용 중 답변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만 가능하고 10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2회 한하여 발언횟수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보충질문은 군정질문을 신청한 의원 외에는질문이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보충질문이 있을 경우에는 질문은 의원석에서 해 주시고답변은 발언대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자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군정질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자의원    :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신경자 의원입니다.
   군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조삼술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합천군의 미래를 걱정하는 한 사람으로서 제9대 합천군의회 첫 임시회를 통해 군수님께 두 가지 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인구감소 등에 따른 지방 소멸 위기 심화에 따라 우리 합천군은 인구감소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경남도내 11개 인구감소 지역 중에서도 지역소멸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작년 한해 6,000억 규모의 예산 시대를 열어 인구증가 정책 지원 사업으로 17억7,000만원 이상의 예산을 사용하였지만 2022년 현재 인구 수는 4만2,500여명으로 작년 말 기준 인구 433명이 줄어 지속적인 인구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급격히 줄어드는 우리군 인구 현황을 보았을 때, 지금과 같은 인구증가정책으로는 실효성을 거둘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의 인구증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군에 닥친 이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시는지 저를 비롯한 합천군민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대안을 군수님께 묻고 싶습니다.
   두 번째, 본 의원의 지역에 예정된 LNG 태양광발전소 건립에 대한 질문입니다.
   현재 LNG 태양광발전소 건립은 자그마치 2년 넘게 찬성과 반대가 나누어져 협치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합천군의 발전을 이유로 찬성하는 측과 주민의 건강과 환경을 위협한다는 반대측 두 주장이 첨예하게 갈려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이 문제를 조속히 매듭짓기를 희망하면서 LNG 태양광발전소 사업을 철회할 것인지, 진행할 것인지 알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질문에 대한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리면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조삼술   : 수고하셨습니다.
    신경자 의원님은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님께서는 신경자의원의 질문에 대하여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김윤철   : 존경하는 조삼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더운 날씨에 의정활동에 고생이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신경자의원께서 질의하신 “실효성 있는 인구증가 정책”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020년에 처음으로 국가인구가 감소하면서 인구감소 문제가 지역 차원을 넘어 국가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우리 군도 인구소멸 고위험군에 해당되어 지난해 10월 1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고시 되었습니다.
   현재 전국 지방자치단체 대부분이 인구 유입을 위한 각종 유인책으로 현금성 지원이 이루어지다 보니 부작용과 함께 실질적인 인구 유입 효과가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중앙정부 시책에 발맞추어 지방소멸 대응기금 등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투자계획을 수립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민선 8기 공약에도 들어있듯이 KTX 역세권과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나들목 주변 개발사업 등을 통하여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과 신혼부부들의 정착을 위한 행복주택 공급사업도 추진해서 청년들이 되돌아오는 합천을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치단체에서 인구증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군의회에서도 지금까지 그렇게 해 왔듯이 앞으로도 우리 군의 인구증가를 위하여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제안해 주시면 적극 반영해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인구증가 정책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LNG 발전단지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발전단지는 2013년 쌍백, 삼가면 일원에 경남 서부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것을 시발점으로 하여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과정에 대해서는 의원님들도 잘 알고 계시는 사항이므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취임 후에 이 문제를 어떻게든 하루빨리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업무보고와 함께 내부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실타래처럼 꼬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발전단지 건립을 찬성하는 ‘상생협의회’와 반대하는 ‘반대투쟁위원회’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타 자치단체 사례도 살펴서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행정과 주민과의 간담회를 통해 열린 마음으로 찬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발전단지 건립 여부를 결정함으로써 주민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나마 신경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조삼술   :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군수님은 잠시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자 의원님, 보충질문 있으십니까?
신경자의원    :   군수님 일어서 계시는데 저도 일어서서 하겠습니다.
   군수님 답변 감사합니다.
   첫 번째 질문 실효성 있는 인구증가 정책에 대한 군수님 답변은 가장 원론적이라는 답변이라 여겨집니다.
   합천군민이라면 누구나 걱정하고 미래를 염려하는 현안입니다. 전국적인 현상을 넘어 세계적이라 하겠지만 합천군은 현재 인구소멸 전국 4위이자 경남도내에서는 1위로 괴로움마저느끼게 됩니다.
   군수님께서 도의원으로 재직시부터 우리 군의 위기를 극복해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원론적인 답변만 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9대 첫 임시회부터 이런 질문을 드리는 것은 많은 현안 중에서도 가장 중점을 두고 우선적으로 시작해야 할 사항이기 때문에 위기를 기회로 전환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 마련될 것이라 기대하면서 그렇게 해야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 LNG 발전단지 답변에 대한 추가 질문입니다.
   먼저 군수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찬성측의 이유와 반대측의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지 일단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찬성측, 반대측이 있는데 이걸 유치함에 있어서 스마트분석은 해 보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군수 김윤철   : 답변드리겠습니다.
   인구증가정책에 대해서 같이 고민해 주신 신경자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도의원 할 때부터 서부개발국에다가 계속 질타를 한 게 경남에 있는 서부지역의 자치단체들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된다 그렇고 항노화사업이라든지 합천은 제가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남부는 황매산을 거점으로 한 관광사업활성화, 합천호와 연계한 영화세트장 해서 인구유입정책을 쓰겠다는 정책을 제안한 바 있고 북부쪽은 해인사가 많이 침체되어 있습니다.
   관광권역 남부내륙철도가 합천읍 인근과 북부지역의 역사가 생김으로 인해서 인프라 구축하는데 거기가 된다면 역세권개발사업으로 인구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이 충분히 있다 하는 말씀을 드렸고 지금 합천읍을 중심으로 물론 서산리쪽으로 역사가 들어옵니다만 스포츠웰빙관광도시를 만들어서 즐길거리 먹거리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구축이 된다면 청년일자리도 창출될 것이고 청년들이 돌아오지 않겠느냐 하는 공약을 낸 바가 있습니다. 그 공약이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LNG 발전단지 쪽은 물론 반대측에서 건강권과 조망권 말씀은 충분히 들었습니다. 찬성하는 쪽에서는 상생협의회에서는 남부지역 경제와 합천경제 그리고 인구유입정책에 큰 효과가 있다 하는 말씀을 충분히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찬반이 분란이 되다 보니까 행정에서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유치를 해서 추진을 하더라도 반대측에 충분히 공감될 수 있는 안고 갈 수 있는 것이 충분히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만약 반대측이 합리화가 되어서 반대가 된다 하더라도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내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수급대책은 합천군만, 경상남도와 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시책에 맞아 떨어져야 하거든요. 그래서 지금 정부와 정권이 바뀌고 이리 되다보니까 에너지수급정책도 지금 실현불가능한 것은 하지 않고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내다보고 장래를 보고 에너지수급정책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합천도 거기에 발맞추어서 하든 안하든 결정을 하고 또 주민들이 하나가 될 수 있는 그런 기회와 장소에 연연하지 않고 반대측, 찬성측이 만나서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장을 자주 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마치겠습니다.
신경자의원    :   금방 말씀하신 대안에 대해서 철저한 준비가 있다면 조금 전에 말씀드린 스마트분석에 의해서 철저한 준비가 있다면 이루어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아침마다 군청 정문 앞에서 반대측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상생회도 행동은 하지 않지만 똑같은 마음이라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서 더 이상 주민들의 분열이 조장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군수님께 당부드립니다.
   하루빨리 주민참여를 통해서 또 치열한 뼈를 깎는 치열한 토론을 거쳐서 서로가 이해할 수 있는 여론을 이끌어내어서 지역발전에서로 힘을 합칠 수 있는 그런 날이 빨리 올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십시오.
   이상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군수 김윤철   :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삼술   : 군수님, 신경자의원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5분 자유발언(이한신의원)      처음으로
○의장 조삼술   :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제26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는 이한신의원께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였습니다.
   이한신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신의원    :   존경하고 사랑하는 합천군민 여러분!
   조삼술 의장님과 동료 의원 그리고 희망찬 미래의 합천 군민과 함께라는 슬로건 아래 민선 제8기 합천군정을 힘차게 출발하시는 김윤철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합천군의회 가선거구 이한신의원입니다.
   내일이면 일년 중 가장 덥다는 24절기 중 ‘대서’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분들의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에 본 의원은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안전기준 대책을 촉구하고자 5분 자유발언을 합니다.
   요즘 농촌지역에 출몰하는 야생동물은 개체 수뿐만 아니라 농민들의 농작물의 피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1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지은 농작물이 야생동물로 인해 경작지를 쑥대밭으로 변해 버렸다면 그 참담한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얼마 전 신문기사를 인용하자면 지난해 경남지역 야생동물 피해 신고 현황을 보면 밀양 2,423건, 남해 1,330건, 고성 1,294건, 하동 998건, 창원 985건, 진주 973건 등 총 피해 신고가 1만955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실제 미신고 건수까지 합친다면 더욱 많은 피해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민들의 피해가 눈에 띄게 늘어남에 따라 우리 합천군에서도 야생동물 피해 예방사업을 2021년 1억7,200만원, 올해 2억7,200만원, 피해보상은 2021년 6,197만5,000원, 올해 3,100만원 등 매년 예산을 편성하여 군민들에게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해예방시설 설치에 따른 안전기준에 대한 대책 마련이 되어 있지 않아 각종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일어났었던 사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12일 충북 옥천군에서
부녀가 전기울타리에 감전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아버지가 먼저 감전되고 뒤따라 아버지를 구하려던 딸이 같이 감전되어 사망을 했는데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충북 옥천군 외에도 지난해 4월 강원도 평창군의 채소밭에서 전기울타리 감전에 따른 50대 남성 사망했으며 2020년 8월경에도 경북 상주시와 대전시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모두 부주의로 전류가 흐르는 울타리를 만져 발생한 사고인데 관련 부서에 신고를 하지 않고 불법으로 설치한 사례가 상당수를 띄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설치하는 전기울타리 전선은 피복이 되어 있어 전압이 높은 대신 전류가 약해 야생동물이 접촉하면 놀라서 달아날 정도의 수준이며 접촉이 계속 될 경우에는 전류를 차단하도록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설치한다면 싼값에 사설업체에 전기울타리를 설치를 맡기는 경우가 많고 전선에 피복이 없이 설치되는 등 상황에 따른 위험 요소가 너무 많아 군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불법으로 설치된,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부분)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전기울타리는 실태를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따르므로 정확한 실태 파악도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합천군에서도「합천군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보상에 관한 조례」제3조 1항에 따라 피해예방시설을 매년 지원대상자를 선정하여 지원 해주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합천군에서는 피해예방시설 설치와 피해보상에 따른 지원을 해주고는 있으나, 피해예방시설 안전기준에 대한 대책 수립은 아직까지 미약합니다.
   사람들이 쉽게 출입할 수 없는 곳에 설치를 유도하고, 전원차단기와 위험물 안내판 안전설비를 갖추고 군민들에 대한 전기울타리 위험성 홍보 및 이장회의 등 농가 대상 집중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
   조속히 야생피해예방시설 설치에 따른 안전기준을 마련하여 군민의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여야 될 것입니다!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군민의 생명이 우선시 되도록 당부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조삼술   : 이한신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김윤철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제265회 임시회는 군정의 주요 업무에 관해 심도 있는 토론으로 군정 발전 방향을 제시를 한 아주 중요한 회기였습니다.
   장마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기간에도 각종 의안을 심도있게 심의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원활한 회기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답변과 충실한 자료를 준비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하여 늘어난 행사와 축제 코로나19의 확산 등으로 공무원들의 업무량 증가가 예상되지만 장마철 안전사고과 각종 재난사고를 사전에 철저히 예방하여 군민의 안전한 일상생활이 영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노력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5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산회)

【이의유무 찬반 의원 성명】
○지방자치법 등   인용 조문 정비를 합천군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10인)
   찬성 의원(10인)
   권영식, 박안나, 이한신, 조삼술,
   신명기, 이종철, 성종철, 신경자,
   김문숙, 이태련.
○합천군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투표 의원(10인)
   찬성 의원(10인)
   권영식, 박안나, 이한신, 조삼술,
   신명기, 이종철, 성종철, 신경자,
   김문숙, 이태련.
○합천군 공동육아나눔터   민간위탁 동의안
   투표 의원(10인)
   찬성 의원(10인)
   권영식, 박안나, 이한신, 조삼술,
   신명기, 이종철, 성종철, 신경자,
   김문숙, 이태련.
○제266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일정 변경의 건
   투표 의원(10인)
   찬성 의원(10인)
   권영식, 박안나, 이한신, 조삼술,
   신명기, 이종철, 성종철, 신경자,
   김문숙, 이태련

○출석의원수 : 10人   
○출석의원   
의   장    조삼술
부의장    성종태
권영식의원, 박안나의원, 이한신의원, 신명기의원, 이종철의원, 신경자의원,
김문숙의원, 이태련의원.

○출석공무원   

  • 군         수            김윤철
  • 부   군   수            이선기
  • 행정복지국장         박민좌
  • 기획감사관            김배성
  • 미래전략과장         임채영
  • 문화예술과장         김필선
  • 관광진흥과장         문동구
  • 체육시설과장         안영혁
  • 행 정   과 장         이규수
  • 주민복지과장         박은숙
  • 노인아동여성과장   오미화
  • 경제교통과장         박무곤
  • 건 설   과 장         강홍석
  • 안전총괄과장         신권준
  • 환경위생과장         김길환
  •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농 정   과 장         정순재
  • 산 림   과 장         정대근
  • 축 산   과 장         박희종
  • 농업지도과장         이재숙
  • 보 건   소 장         이미경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김주보

○출석사무직원

  • 의회사무과장         정철수
  • 의정담당주사         하혜숙
  • 의사담당주사         김석진
  • 지방행정주사보      김석중
  • 속    기    사         이미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