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9대-제266회-제2차-의회운영위원회-2022.09.20.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66회 합천군의회(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2차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2년 9월 20일(화) 오후 2시
장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267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67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14시 04분 개의)
○위원장 이태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그럼 간사 이종철위원이 본 위원회가 소집된 이유와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해 보고하겠습니다.
   이종철 위원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이종철   : 이종철위원입니다.
   제266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소집하게 된 동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3조제1항 및 제21조의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에 심사를 위해 회부된 안건이 있어 위원 여러분을 소집하게 되었으며 심사해야 할 안건은 제267회 합천군의회 제1차 의사일정 변경의 건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267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위원장 이태련   : 예, 이종철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67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다음은 김석진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석진   :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김석진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67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변경된 상세 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사항으로부터는 집행부로부터 2022년 공유재산관리계획(수시분)-합천운석충돌구 세계지질테마공원 조성부지 매입 외 2건의 안건이 추가접수되었으며 9월 21일 13시부터 안건을 심의하여 9월 23일 10시에 본회의를 개의하여 안건을 의결한 후 10시 30분에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현장확인특별위원회를 진행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태련   : 예, 수고하셨습니다.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봉훈위원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봉훈위원    :   지금 5가지를 해야 되는데 3건 자체가 안건이 안올라왔고 2가지는 문화예술회관 부지하고 대양국민체육센터 건립은 안건이 들어온 부분인데 이 부분 금액이 50억, 2억, 12억인데 이 부분 과장님들이 잘 몰라서 안건을 제출 안 한 거 아닙니까?
○전문위원 김석진   : 맞습니다. 집행부 심의는 다 거쳤는데 우리한테 안건을 제출하면 되는데 제출이 안된 겁니다.
정봉훈위원    :   심의안건은 통과가 되었는데 우리의회로 자료가 안넘어왔다!
○전문위원 김석진   : 예.
정봉훈위원    :   이런 일이 다음에도 계속적으로 있을 수 있으니까 의회 직원님들이 이 부분을 다 챙겨주시고 또 의원님들이 심의위원회도 참석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이 있으면 하나하나 일반 의원님들께도 알려주고 지금 당장 필요한가?
   사업 자체가 아직 안왔지 않습니까?
   책에는 나와있는데 추경 부분에, 이 부분 공부를 하면서 챙겨서 지적하려고 다 준비를 했는데 자, 의회도 통과 안되었는데 미리 집행부 한 돈도 있을 것이다!
   그 부분도 하나하나 챙겨가지고 행정하고 같이 이런 일이 다음에는 없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리겠고 급한 일이 있어 재난기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먼저 쓰고 보고를 할 수 있지만 이거는 충분히 의회를 거쳐 가지고 해도 되는 문제인데 왜 의회를 안거치고 돈을 집행한 부분도 있더라.
   이런 거 하나하나 챙겨서 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태련   : 또 다른 의견이 있는 위원님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안나위원님.
박안나위원    :   계장님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이거는 책자에 올라와 있습니까?
   없지요?
○전문위원 김석진   : 책자...
박안나위원    :   예산서에 올라왔습니까?
○전문위원 김석진   : 안건은 하기 전까지는 제출 안되었고 안건은 들어와있습니다.
박안나위원    :   들어와있지 올라오지는 않았지 않습니까?
○전문위원 김석진   : 그래서 위원회에서 안건을 추가적으로 승인해 주시면 안건을 정상적으로 접수해서 처리를 할 겁니다.
박안나위원    :   저 같으면 이거는 안해야 될 것 같아요. 만약 이렇게 되면 앞으로 계속 이런 일이 나온다고 전망이 됩니다.
   이런 큰 사업 일을 벌려놓고 미리미리 안했다는 거는 조금 무슨 생각으로 이리 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이번에는 안하는게 맞지 싶은데.
○전문위원 김석진   : 이거는 집행부쪽에 군정심의회를 통과되었는데 단순 담당자들이 업무를 못챙겨서 우리쪽에의안만 넘겨주면 안건 접수해서 처리할 건데 의안 제출 자체가 누락된 사항이고 금액 자체가 상당히 크지 않습니까? 합천 운석충돌구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김윤철군수님 임기가 처음 시작되는, 그런 탄력적으로 얘기가 할 사항인데 큰 건에 대해서 대승적으로 협조를 했으면 좋겠다 그런.
   군수님, 의장님 그런....
박안나위원    :   계장님, 아주 긴급한 사항 그것도 아니고 물론 돈은 크지는 않아요. 않지만 처음부터 이걸 못챙겼다는 자체가 누락시켰다는 것을 이번에 만약 운영위원회를 통과시켜줘 버리면 다음에도 이런 일이 또 있다고 봅니다. 저는 한번쯤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석진   : 저희들도 이렇게 해 드리는게 선례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선례가 되면 안되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이번 건은 그릇 자체도 큰 건이고 운석충돌구가 국가시책사업에도 포함되어서 진행되고 있는 사항이거든요.
   의안제출 자체가 집행부쪽에 단순 실수로 된 것이니까 저희들쪽에서 조금....
이종철위원    :   제가....
박안나위원    :   아직 마치지 않았어요. 관광진흥과 같으면 우리 산업건설에서 다루지 않지만 물론 복행위에서 다루어 주시겠지만 이거는 조금 복행위원회에서 잘 생각하셔가지고 협조를 하시든지 아니면 이번에 누락을 시키든지 좀 부탁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태련   :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이종철위원님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철위원    :   지금 박안나위원님 말씀도 맞는 것 같아요.
   지금 이런 중요한 계획 자체를 서류자체가 미제출된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가 안일했다는 생각이 없지 않게 들기는 듭니다.
   그렇지만 여러 가지 현재 사항들을 고려해 볼 때 이 부분들은 이번에는 해 줬으면, 받아줬으면 하는 생각이고 복행위에서 다시 심의를 야무치게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그런 부분들을 의원님들이 심려하시는 그런 부분까지도 꼼꼼히 챙겨가지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태련   :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발언하실 위원 있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협의조정 시간을 마치고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67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하여 주신대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4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    이태련
간   사    이종철
박안나위원, 정봉훈위원, 김문숙위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김석진

○출석사무직원

  • 속   기    사       이미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