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9대-제272회-제1차-의회운영위원회-2023.05.23.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72회 합천군의회(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3년 5월 23일(화) 오전 10시 30분
장소 : 의원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 제의)

(10시 55분 개의)
○위원장 이태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그럼 간사 이종철위원이 본 위원회가 소집된 이유와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해 보고하겠습니다.
   이종철간사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이종철   : 간사 이종철위원입니다.
   제272회 합천군의회 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를 소집하게 된 동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3조제1항 및 제21조의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이 있어 위원 여러분을 소집하게 되었으며, 심사해야 할 안건은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 제의)      
○위원장 이태련   : 이종철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다음은 김석진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석진   :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김석진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 및 합천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는 사항으로 관련 법령 및 조례상 저촉사항은 없으며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은 2023년 6월 1일부터 6월 20일까지 20일간으로 계획하였으며, 먼저 상세일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6월 1일 11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현장확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승인의 건을 처리하고, 6월 2일부터 5일까지는 상임위원회에 회부된 조례 등 일반 안건과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승인안 및 예비비지출승인안에 대해 예비심사를 하겠으며, 6월 7일은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승인안 및 예비비지출승인안에 대한 종합심사와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6월 8일부터 16일까지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가 계획되어 있으며 감사일정은 6월 8일부터 13일까지 4일간은 본청과 합천군시설관리공단, 합천유통이며,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은 읍면을 실시하겠습니다.
   끝으로 6월 20일 화요일 11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조례 등 일반 안건,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승인안 및 예비비지출승인안, 현장확인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처리하는 순서로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번 회기에 처리해야 될 의회 관련 법규는 김문숙의원님이 대표발의한 합천군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태련   : 수고하셨습니다.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영식위원님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권영식위원    :   우리 읍면 행정사무감사가 지금 보면 자기 지역구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지난 8대 때부터 이렇게 바뀌어서 하고 있는데 저는 이걸 한번은 우리가 4년동안 한 해는 자기 지역구로 가고 한 해는 타 지역구로 나가고 그렇게 좀 바꾸어 가면 어떻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위원님들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얘기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신명기위원    :   1조가 하는 것은 2조로 가고 2조가 하는 것은 1조로 가고 그렇게?
이종철위원    :   그리 해도 크로스되는 것은 있을 겁니다.
신명기위원    :   어디?
권영식위원    :   지금 현재 이걸 보면 크로스가.
이종철위원    :   없습니까?
권영식위원    :   중복되고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원장 이태련   : 그럼 전체적으로 싹 바꾸면.
권영식위원    :   그렇지. 1조, 2조 바꾸어서. 읍면만!
이종철위원    :   아! 예. 다른 거는 바꾸면 안되고.
정봉훈위원    :   이번부터 해보자고?
권영식위원    :   아니! 이것은 지금 올해는 이렇게 됐으니까.
○위원장 이태련   : 다 되어 있으니까 안되고.
권영식위원    :   다음 회기에.
정봉훈위원    :   다음 회기는 그리 한번 해보자?
이종철위원    :   그것도 괜찮네.
권영식위원    :   꼭 내 지역구만 가서 본다는 것은 참! 지역구 가면 면도 다 받히고 꼭 이것은 내가 지적하고 싶은데도 불구하고 안면 받쳐서 못하는 것도 있으니까 면을 한번씩 바꾸어서 가면, 또 우리 준비하는 읍면에서도 좀더 긴장감을 가질 수도 있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태련   : 예. 또 다른 의견이 있는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철위원님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종철위원    :   지금 행감이 시작되는데 제일 문제는 자료 준비가 중요한 것 같아요.
   자료준비 자체는 잘 철두철미하게 준비를 해야 되겠다!
   그냥 요식행위로 어떤 시간만 보내고 이런 거보다는, 그리 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좀 짜임새 있는 준비가 이번에는 좀 되어 가지고 제대로 좀 업무 파악도 하고 지적할 거 지적하고 수정할 건 수정하고 해가지고 발전되는 모습을 다 같이 좀 보여야 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료 부분들을 특히 좀 각 상임위 전문위원들이 준비를 잘 좀 해주셨으면 좋겠다 생각하고.
   특히 이번에 시설공단 처음이죠?
   시설공단 하루 이렇게 감사가 잡혔더라고.
   이 부분에 대해서 자료요청 부분도 그렇고 여러 가지 우리가 지금 기본적으로 너무 모르고 있으니까 지금!
   잘 파악해낼 수 있는 자료 수집을 좀 해주십사 당부를 드릴게요.
김문숙위원    :   합천유통도 이번에 처음이지요?
(“예. 맞습니다”라는 말 있음)
권영식위원    :   우리가 자료요청을 하려고 하면 무한대기 때문에 안되고.
이종철위원    :   아니! 그것은.
권영식위원    :   기본적인 자료는 우리 각 의원 앞으로 오기 때문에, 지금 오늘 책을 갖다놨던데 책을 보면서 내가 필요한 자료를 요청해서, 요청하면 신속하게 빨리 좀 받아볼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주십시오.
이종철위원    :   예를 들어서 설계변경된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자료를 요구했을 때 그 부분 명확한 자료하고, 사진도 요구했을 때 사진도 받을 수 있는 그런 것도 한번 해보자!
권영식위원    :   실질적으로 이 책을 우리한테 한 달 전에 좀 줘야 돼. 한 달 전에!
   그래야 우리가 공부를 하지. 공부할 시간이 있지. 아니 뭐 1주일 전에 책 줘놓고 여기 보면서 자료달라고 하면 자료 주나! 이런 부분들은 앞으로 좀 개선해 나가야 되는 부분이다!
김문숙위원    :   보름이나 20일 전에는 자료를 줘야 되지.
권영식위원    :   한 달 전에는 줘야 돼. 그래야 우리가 책을 보고 내가 공부하고 싶은 부분, 전체 다는 못하니까! 내가 예를 들어 경제교통과나 건설과에 대해 집중적으로 한번 보겠다 싶으면 그 필요한 자료를 건설과에 요청해 가지고 계속 받아봐야 되고. 그런 것도 시정을 좀 해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이태련   : 또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협의조정 시간을 마치고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73회 합천군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하여 주신대로 6월 1일부터 6월 20일까지 20일간의 일정으로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4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 이태련
간   사 이종철
권영식위원, 박안나위원, 신명기위원, 정봉훈위원, 김문숙위원.

○출석전문위원   

  • 의사담당주사       김석진

○출석사무직원

  • 지방행정주사보    김석중
  • 속    기    사       이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