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9대-제269회-제1차-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2.12.06.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차수선택

제269회 합천군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합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2022년 12월 6일(화) 오전 10시
장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22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3. 2022년 합천군 청사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
2. 2022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군수제출)
3. 2022년 합천군 청사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군수제출)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권영식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69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권영식의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9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합천군의회 회의규칙 제68조 예산안 심의 규정에 따라 본위원회에 회부된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22년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2022년도 합천군 청사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하여 함을 말씀드립니다.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제출)      처음으로
2. 2022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군수제출)      처음으로
3. 2022년 합천군 청사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군수제출)      처음으로
○위원장 권영식   : 원활한 회의 진행과 심사시간 확보를 위해 본 위원회로 회부된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 계획 변경안,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합천군 청사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본 안건에 대한 각 상임위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복지행정위원회에서는 세입 예산안과 기존액 대비 578억335만4,000원이 증액된 4,199억5,284만7,000원으로 편성한 세입예산의 예비심사 결과 삭감, 위임 사업이 없이 원안 가결을 하였으며 2020년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2022년 합천군 청사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또한 원안 가결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예산은 세입예산안과 기정액 대비 42억297만4,000원이 증액된 4,370억5,157만2,000원으로 편성한 세입예산의 예비심사 결과 삭감, 위임 없이 원안 가결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세부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각 집행부에서 제출한 수정예산안에 대해 기획실장으로부터 총괄 설명을 듣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총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안녕하십니까?
   권영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대서를 하루 앞둔 오늘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러면 2022년 3회 추경 수정예산 총괄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페이지입니다.
   수정예산 현황이 되겠습니다.
   총 합계가 27억8,900만원이 증액되어서 8,613억5,900만원으로 계상을 했습니다. 일반회계가 26억4,800만원이 증액되어 8,290억300만원이고 특별회계는 수질개선특별회계에서 1억4,100만원이 증액되어 323억5,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세입부분 중에는 일반회계 부분입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부분은 변경 사항이 없으며 지방교부세 부분에서 특별교부세 8억원 증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반려동물 친화 관광지조성사업 8억원이 되겠습니다.
   조정교부금 부분은 변동사항이 없으며 2페이지 보조금 부분에서 총 17억6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국비부분은 7억9,100만원이 증액되었고 국비 중에서 국고 부분이 7억1,4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균형발전특별회계 부분에서 1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기금은 2,300만원이 감액이 되었습니다.
   주요 증감 사유를 보면 가야면 농촌공간정비사업에 8억6,800만원 증액되었고 분만취약지 지원사업에서 1억원이 감액이 되었습니다.
   균특 부분은 분만취약지지원사업에서 1억원이 증액되었는데 이 부분은 국비에서 균특으로 재원이 변경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기금부분은 2,300만원이 감액이 되었고 친환경농업직불제 부분에서 2,000만원이 감액이 되었습니다.
   다음 도비 부분입니다. 도비는 9억 1,5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을 보시면 가야면 농촌공간정비사업에 2억6,000만원, 동전 소교량 재가설 사업에 특별교부세가 교부되어 1억4,000만원, 초계 우수저류지시설 설치 사업에 4억원, 농업용 면세유류 구입비 지원에 1억200만원이 각각 증액이 되었습니다.
   보전수입등내부거래 부분에서는 수질개선특별회계에서 일반회계로 전입되는 부분 1억4,2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부분입니다. 특별회계는 1억4,100만원이 증액되어 323억5,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세외수입 부분에서는 변경 사항이 없고 보조금 부분에서는 기금에서 1억4,1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사업을 보시면 수질개선특별회계 부분에서 환경기초시설설치사업에 1억2,600만원, 하천 하수쓰레기정화사업에 1,5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보전수입등내부거래 부분에서는 변동 사항이 없습니다.
   다음 3페이지 세출 부분입니다. 일반에게 일반공공행정부분에서 600만 원이 감 되었고 공공질서 및 안전 부분에서 4억2,2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교육 부분에서는 5,100원이 감액이 되었고 문화관광부분에서 7억 9,800만원이 증액이 되었습니다.
   환경 부분에서는 3억1,900만원이 감액되었고 사회복지 부분에는 900만 원이 감액이 되었습니다.
   보건 부분에서는 1,000만원이 증액되었고 농림해양수산 부분에서 1,100만원이 감액이 되었으며 산업중소기업 부분에서는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교통및물류 부분에서는 1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리고 국토및지역개발부분에서는 1억4,000만원이 증액되었고 예비부분에서 16억7,800만원이 증액됐으며 기타 부분에서는 600만원이 감액이 되었습니다.
   다음 특별회계부분이 되겠습니다. 환경 분야에서 1,41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나머지 부분은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4페이지 부서별 예산 현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실 소관에는 24억1,100만 원이 증액되어 1,603억6,100만원이 되겠습니다.
   기획감사관 소관 16억7,800만원 증액된 부분은 예비비 부분이 되겠습니다.
   관광진흥과 소관에는 8억600만원이 증액이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시면 반려동물 친화 관광지 사업에서 특별교부세 8억원이 교부되어 반영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행정복지국 소관이 되겠습니다. 행정복지국은 200만원이 증액되었는데 이 부분은 민원지적과 여권 발급 업무보조 인부임 인건비 상승에 따른 인건비 소급분 200만원을 반영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경제건설국 소관입니다. 3억7,700만원이 감액이 되었고 그중에서 건설과 소관입니다. 1억4,000만원이 증액되었는데 동전소교량 재가설사업에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억4,000만원이 교부되어 반영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부분이 되겠습니다. 4억2,2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한파 저감시설 설치 사업에서 2,200만원, 초계 우수저류 시설 설치 사업에서 4억원 증액했습니다.
   다음 상하수도과에서는 1억7,400만 원이 감액이 되었는데 쌍백 하수관로 정비 사업에서 4억4,100만원, 매안 2단계 농어촌마을하수도정비에서 6,500만원, 묘산 2단계 농어촌마을하수도정비 사업에서 2억2,400만원이 각각 감액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질개선특별회계 부분에서는 일반회계 전입금 1억4,100만원이 증액되었고 다음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은 1,100만원이 감액이 되었습니다.
   농업지도과에서 1,100만원이 감액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친환경농업직불사업에서 2,00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성질별 예산 현황입니다. 사업예산 부분에서 26억2,500만원이 증액된 6,812억9,900만원이 정책사업으로 계상이 되었고 재무활동 부분에서는 1억6,900만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행정운영경비 부분에서는 500만원이 감액이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3회 추경 수정예산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총괄사항에 대해 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이 지금 준비하시는 동안에 실장님, 동전소교량 재가설사업은   어디예요?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합천읍의 인곡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인곡?
   인곡 농로 소교량사업 이야기하시는 거죠?
   그게 한 몇 년 전부터 계속 올라왔던 그 사업이죠?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상세한 내역은 제가 설명 좀.
○위원장 권영식   : 과장님 말씀해 주십시오.
○건설과장 강홍석   : 인곡에 있는 소교량이고,
○위원장 권영식   : 붕괴위험이 있다는 그 지역이죠?
○건설과장 강홍석   : 예. 지속적으로 건의를 했었고 10월에 저희들 합동조사를 하면서 조사단에서 위험하게 생각해서 11월에 저희들한테 교부결정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잘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정봉훈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봉훈위원    :   실장님 설명 잘 듣고 수정예산안에서 지금 증액이 좀 많이 됐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도비, 군특비 이런 부분이 증가되는 걸로 생각하고 있는데 지금 초계 우수 저류시설 설치에 보면 아막 쪽에는 지금 부지가 어느 정도 확보는 된 걸로 알고 있는데 한 군데 더 있죠? 향교쪽에.
   과장님 설명해 주십시오.
○안전총괄과장 서문병관   : 저류지는 향교 위에 3개가 있고,
정봉훈위원    :   향교쪽에는 문화재 때문에 가능합니까?
○안전총괄과장 서문병관   : 주차장에 있는 부지하고 3개소에 저희들이 관계 법을 검토를 했는데 3개소를 지금 계획을 잡아서 지금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정봉훈위원    :   향교에서 반대하는 부분은 없고요?
○안전총괄과장 서문병관   : 특별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봉훈위원    :   그 부분에 대해서 저번에 반대하는 쪽으로 향교 계신 분들이 말씀을 하길래, 이 부분을 그러면 내년부터 시공을 합니까?
○안전총괄과장 서문병관   : 예. 지금 저희들이 시행을 하려고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 한 군데 보상협의하고 지금 말씀하신 그 부분도 규모가 각각 3개 조가 다 다릅니다. 지금 이야기하신 향교 앞에는 1,300제곱미터 정도 되거든요.
   거기도 주민들한테도 설명도 했고 따로 특별하게 지금 문제시되고 하는사항은 있지는 않습니다.
정봉훈위원    :   향교 분들하고 문화재 부분에 저촉되는 부분에는 의논을 잘 하셔서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서문병관   : 그리 하겠습니다.
정봉훈위원    :   한 가지 더 상하수도소장님 왔습니까?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예.
정봉훈위원    :   저번에도 제가 말씀을 드린 부분인데 수질개선특별회계 이번에도 증액이 보전수입에는 1억4,200만원이 증이 되었고 가야면 농촌공간정비사업 여기도 증이 많이 된 부분이 있는데 지금 황강 주변에 지금 하수처리가 안 된 부분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황강 주변에는 주요 합천읍하고 다 됐고 거의 다 된 걸로 지금 되어 있습니다. 율곡 쪽에는 좀 안 됐습니다. 율곡만 안 되었지 지금 초계 적중 다 되었고,
정봉훈위원    :   쌍책 상포 시작하려고 하는 거고 오서마을에는 다 됐습니까?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오서는 올해 추가로 적중으로 가져올 겁니다.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정봉훈위원    :   지금 하수처리장이 율곡에 저번에 어딥니까? 개비리?
   거기 할라고 하는 것을 영전2구인가?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영전2구 팔복원 앞에 하려고 하다가 지금 황강체육공원 맞은 편에 좀 툭 들어간 쪽에 도로 부지에 지금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처리장을. 기초단계는 다 했고.○정봉훈위원 : 건물하고 짓는 부분, 그 부분이다 그죠?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예. 건물 짓고 있는 부분은 그 부분의 처리장입니다.
정봉훈위원    :   팔복원은 그 주변에는 반대가 심했습니까?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예. 반대가 너무 심해가지고 땅을 저희들이 매입했습니다만 그 이후에 심해가지고 못하고 결국은 저쪽에 문림 쪽 앞에도 갔다가, 최종적으로 지금 현재가 도로 부지입니다. 도로 부지를 국토관리청의 협의를 받아가지고 우리가 점용허가를 받아가지고 하는 겁니다.
정봉훈위원    :   수질개선특별자금이 예를 들어서 환경부나 국토부에서 이리 오면 취수장하고 연계는 안 되겠습니까?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저희들이 취수장하고는 연계는 없습니다. 수질개선특별회계가 수계기금이 환경기초시설 설치하는 데 18% 정도 국비에 대해서 보조를 해줍니다. 보조를 해주는데 물이용부담금을 내고 있습니다. 우리 상수도사용을 하고 있으면.
   합천읍상수도 하고 적중상수도 하고 물 이용부담금을 톤당 170원 내고 있는데 그 부분에 일부 환원되는 그런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봉훈위원    :   지금 황강 주변에 보면 상수도는 어느 정도 정리는 다 되었는데 하수 처리 부분에 대해서 황강 물이 1급수인데 물을 깨끗하게 하고 이후에 낙동강살리기 이런 데에서는 좀 연관성이 없나 싶어서 제가 한 말씀 드려봤습니다.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황강주변에는 저희들이 지금 오서도 이번에 들어오고 율곡만 올 연말까지, 올 6월 정도 되면 처리장이 완료가 됩니다. 되면 황강 주변에는 처리시설은 거의 다 됐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봉훈위원    :   진정하고 덕봉하고 그리는 아직 안 되었고 그지요?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진정, 덕봉은 안 됐습니다.
   조그마한 마을은 좀 빼고 쌍책 면 소재지 위주로 해가지고 됐고 조그만 자연부락 상수도도 그렇고 하수도도 그렇고 좀 인입하기가 조금 힘듭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조금씩 남은 부분도 하수도기본계획을 변경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경제성 문제 때문에 조금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정봉훈위원    :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정봉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이태련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태련위원    :   2페이지에 보면 친환경농업직불제 감액이 2,000만원에 되어있는데 요즘 친환경 농업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좀 줄었습니까?
   직불제는 농사 지으시는 분이 가져가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감액된 부분에 대해서도?
○농업지도과장 박황철   : 농업지도과장 박황철입니다.
   최근에 친환경직불 이게 지금 보통 농사 짓는 분이 고령이다 보니까 옛날 관행 농사 짓는 그런 걸로 많이 지금 돌아가고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면적은 항상 줄고 있습니다.
   당초에 1,000㏊로 신청했는데 지금 인증해 줄 수 있는 기간이 유기는   5년이고 무농약은 3년이거든요. 이런 걸 자기들이 신청한 기간을 잘 모르고 신청을 받았는데 기간이 만료되면 지급을 못하거든요.
이태련위원    :   아, 몰라서, 놓쳐서.
○농업지도과장 박황철   : 인증기간이 만료된 분도 많이 있고 관행농법으로 돌아가신 분도 있고 이러다 보니까 면적이 당초 100㏊ 예상을 했는데 77㏊ 밖에 안되어 가지고 그래서 감액이 되었습니다.
이태련위원    :   농업이 줄어서 감액이 된 거는 아니네요?
○농업지도과장 박황철   : 친환경농업이 좀 줄었다고 봐야죠!
   인증도 기간이 끝이 나고, 기존에 인증받은 그게 2022년도에 한 264ha 정도 되는데 인증 기간이 끝이 나면 더 받을 수가 없거든요. 직불제는.
이태련위원    :   한 번으로 끝이 납니까?
○농업지도과장 박황철   : 아니, 받을 수 있는 유기는 5년간이고.
이태련위원    :   그러니까 5년하고 무농약이 3년인가 끝나고 나면 못받는다?
○농업지도과장 박황철   : 예. 유기는 계속해서 지속하면 단가가 좀 낮게 해서 계속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유기는 실제는 농가가 얼마 안되거든요. 9농가 9㏊밖에 안됩니다. 대부분이 무농약입니다.
이태련위원    :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권영식   : 이태련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 계십니까?
   김문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문숙위원    :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특별교부세에 보면 반려동물친화관광지 조성해가지고 지금 8억이 지금 증액됐습니다. 그 관계에 대해서 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이 부분을 저희들이 반려동물 공모사업을 처음 특별교부세를 신청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번에 장소 관계가 몇 분 물색하다가 잘 안 돼가지고 당초에는 해인사 테마파크쪽하고 그 다음에 저기 미숭산 관광단지 쪽도 탐색을 하는 과정에서 반대가 좀 심해가지고 이 부분들은 지금 쌍백 교류센터의 유휴 부지가 있어서 그쪽에서 추진해 나가는 걸로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김문숙위원    :   교부세, 군비 전혀 소요가 안 됩니까?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지금 현재 이 부분만큼만 치면 군비없이 특별교부세 국비가지고 다 할 수 있는 부분들인데 추가적으로 이거 말고 사업이 조금 더 커지고 하면 저희들이 군비도 투입할 의향은 있습니다.
김문숙위원    :   관광지하고 지금 같이 조성을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해서 관광지하고 같이 접목을 시키는지?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반려동물 말씀입니까?
김문숙위원    :   예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여기 계시는 우리 의원님들도 같이 좀 공감을 해주셨으면 좋겠는데 요즘 같은 경우에 옛날 트렌드가 그냥 오토캠핑장 이런 것들을 하다가 지금 같은 경우에는 차량을 이용한 캠핑장도 유행이 되고 반려동물을 이용하는 어떤 캠핑장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앞으로도 저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합천읍만 봐도 지금 현재 신소양공원이라든지 핫들공원 주변에 반려동물을 데리고 다니는 사람들이 현격히 늘어났고 앞으로 대한민국 추세가 그렇게 갈 것이라 보고 그래서 어느 자치단체든지 관광과 기존에 있는 원주민들뿐만 아니라 캠핑을 한다든지 이런 쪽에 하면 많은 자치단체들이 이걸 유치 또는 활성화하려고 관광과 연계해서 가족들과 같이 오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그렇게.
김문숙위원    :   쌍백에서는 장소 선정하는데 무리는 없었습니까?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오히려 쌍백 같은 경우에는 그런 얘기를 듣고 그쪽에 교류센터가 만들어져 있지만 그 부분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서 남부지역에 계시는 군 의원 두 분께서 오히려 더 유치를 하기 위해서 노력한 부분이 있고 주민들을 설득해 나가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김문숙위원    :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영식   : 김문숙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 및 부서장께서는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청취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 내용을 토대로 협의 조정토록 하겠습니다.
   협의를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3분 회의중지)
(10시 23분 계속개의)
○위원장 권영식   :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 협의해 주신 내용이 모두 정리 취합되었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위원 여러분들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있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원안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2년 합천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은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 합천군 청사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원안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있습니까?
(“없습니다.”라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22년 합천군 청사 건립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이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으로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마치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5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장   권영식   
간   사   정봉훈
이한신위원, 김문숙위원, 이태련위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김상욱

○출석공무원

  • 기획예산실장         박민좌
  • 기획감사관             김배성
  • 미래전략과장         정순재
  • 문화예술과장         김필선
  • 관광진흥과장         유성경
  • 주민복지과장         박필숙
  • 노인아동여성과장오미화
  • 경제교통과장         문동구
  • 건 설   과 장            강홍석
  • 안전총괄과장         서문병관
  • 상하수도과장         최규진
  • 농업유통과장         하원수
  • 농업지도과장         박황철
  • 보 건   소 장          이미경

○출석사무직원

  • 지방농업서기    이두나
  • 속    기    사       이미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