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및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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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은 피해구제, 비위공무원 처벌, 조례개·폐, 공공시설 운영 및 기타 지방자치단체에 속하는 모든 사항에 대하여 할 수 있으나
재판에 간섭하거나 국가 기관을 모독하는 것, 동일기관에 2건 이상 또는 2개 기관이상에 제출된 것, 법령에 위배되는 것은
그 이유를 명시하여 소개의원과 청원인에게 통지하고 수리하지 아니한다.
청원이 수리되면 의장에게 보고하여 위원회에 회부하며 소관위원회(특별위원회)에서는 소개의원의 취지설명 등을 거친 후
심사·의결한다.
본회의에 상정되면 소관 위원장은 시정결과보고, 질의 및 토론과정을 거처 의결한 후 의회의견을 첨부하여 이송하며, 이송받은
단체장은 이를 처리하고 의회에 그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청원의 처리가 끝나면 청원인에게 결과를 통지한다.
접수된 진정서는 사무과장이 검토 후 처리방안을 결정, 처리 후 의장이 결재를 받아 결과를 진정인에게 통지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되거나 전문성을 요하는 진정에 대하여는 소관 상임위원회(특별위원회)에 회부, 심사를 거친 후 위원장의 결재를 받아 의장에게 보고 후 그 결과를 진정인에게 통지한다.